업계 최초의 적응형 컴퓨팅 가속화 플랫폼 ′Versal ACAP′ 첫 선적
기존의 CPU, GPU, FPGA의 성능 뛰어넘어
2019-06-20 온라인기사  / 편집부

[보도자료]



 
자일링스 코리아 (Xilinx Korea, 지사장 안흥식)는 자사의 조기 액세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여러 고객들에게 Versal™ AI Core 시리즈와 Versal Prime 시리즈 디바이스를 선적한다고 19일 밝혔다.

적응형 컴퓨팅 가속화 플랫폼(Adaptive Compute Acceleration Platform, ACAP)은 데이터 센터 및 자동차, 5G 무선 및 유선, 방위 시장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작업부하의 요구사항에 따라 동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레벨을 모두 변경할 수 있는 고집적, 멀티코어, 이기종 컴퓨팅 플랫폼이다.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가능하도록 구현된 Versal ACAP 아키텍처는 초당 멀티 테라비트 성능의 유연한 NoC(Network-on-Chip)를 갖추고 있다. 이 NoC는 모든 엔진과 주요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있어 부팅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데이터 과학자, 하드웨어 개발자가 쉽게 프로그램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매우 다양한 툴과 라이브러리, IP, 미들웨어,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ACAP은 산업표준 디자인 플로우를 통해 동적으로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가속 컴퓨팅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다.

자일링스의 사장 겸 CEO인 빅터 펭(Victor Peng)은 “일정보다 빠르게 TSMC로부터 첫 번째 Versal ACAP 실리콘을 얻게 되어 조기 액세스 고객들에게 선적하게 되었다. 이는 역사적인 이정표이자 엔지니어링 성과라 할 수 있다. 수년 동안 진행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와 지난 35년간의 아키텍처 연구가 정점에 이르게 되었다.”면서, “Versal ACAP은 중요한 기술 혁신의 분기점이 될 것이며, 모든 애플리케이션 및 개발자에게 이기종 컴퓨팅 가속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줄 것이다.”고 말했다.

TSMC의 7 nm 공정기술로 개발된 Versal ACAP 포트폴리오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능과 동적으로 구성 가능한 도메인 별로 특화된 하드웨어 가속 성능을 결합한 최초의 플랫폼으로,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새로운 혁신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솔루션은 임베디드 컴퓨팅을 위한 차세대 스칼라 엔진과 FPGA 실리콘 프로그래머빌리티를 위한 적응형 엔진, AI 추론 및 신호처리를 위한 지능형 엔진을 모두 갖추고 있어 CPU나 GPU 구현에 비해 와트 당 성능 및 기본 성능이 향상된다.

Versal AI Core 시리즈는 이 포트폴리오 중 가장 높은 컴퓨팅 성능과 최저 대기시간을 제공하며, AI 엔진을 통해 뛰어난 AI 추론 성능 및 처리량을 구현할 수 있다. 이 시리즈는 클라우드, 네트워킹, 자율 기술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현재 업계에서 제공되는 솔루션 중 가장 뛰어난 AI 가속 및 작업부하 가속 성능을 제공한다. Versal Prime 시리즈는 여러 시장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다양한 형태의 작업 부하를 위한 커넥티비티와 인라인 가속에 최적화되어 있다.


▲ Versal™ AI Core 시리즈
      
 

▲ Versal Prime 시리즈    

Versal AI Core 시리즈와 Versal Prime 시리즈는 모두 여러 디바이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디바이스는 듀얼 코어 Arm® Cortex®-A72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듀얼 코어 Arm Cortex-R5F 실시간 프로세서, 2백만개 이상의 로직 셀을 갖춘 적응형 하드웨어와 고정밀 부동소수점 및 낮은 대기시간에 최적화된 3,000개 이상의 DSP 엔진을 포함하고 있다. Versal AI Core 디바이스는 AI 추론 및 첨단 신호처리 작업부하에 최적화된 최대 400개의 AI 엔진을 제공한다.

Versal 포트폴리오에는 이외에도 4개의 디바이스 시리즈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각의 시리즈는 클라우드 및 네트워킹에서 무선 통신 및 에지 컴퓨팅, 엔드 포인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장의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트할 수 있는 확장성 및 AI 추론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유의 아키텍처로 설계됐다.

일반 공급

Versal AI Core 및 Versal Prime 시리즈는 2019년 하반기에 일반에 공급될 예정이다.
한편,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 페어몬트(Fairmont) 호텔에서 10월 1일에서 2일까지 개최되는 XDF(Xilinx Developer Forum) 2019에서는 Versal ACAP의 실제 동작을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 제품 데모가 제공될 예정이다. □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