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삼성SDI·CATL로부터 102억 유로어치 배터리 셀 구매
삼성SDI와 29억 유로, CATL과 73억 유로 규모의 장기 공급계약 체결
2019-11-22 온라인기사  / 편집부

BMW 그룹이 2021년 5세대 전기 파워트레인 생산을 위해  배터리 셀 제조사인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imited) 및 삼성 SDI와 배터리 셀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발표한 40억 유로 상당의 기존 CATL 공급계약 규모는 73억 유로로 대폭 증가하게 됐다. 계약 기간은 2020년부터 2031년까지다. 이 중 BMW 그룹이 45억 유로의 물량을 소화하고, 28억 유로의 물량은 BMW 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BMW Brilliance Automotive Ltd.) 중국 선양공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11월 20일 천안에서 진행된 BMW 그룹과 삼성 SDI의 장기 공급 계약 체결을 위한 협약식
안드레아스 벤트 BMW 그룹 보드멤버이자 구매 및 협력 네트워크 총괄(좌측). 전영현 삼성 SDI 사장(우측)
(사진제공: 삼성 SDI)

BMW 그룹은 현재 독일 에르푸르트(Erfurt)에 건설 중인 CATL 배터리 셀 생산 공장의 첫 고객사가 되었다. 이와 관련, BMW 그룹의 보드멤버이자 구매 및 협력 네트워크 총괄인 안드레아스 벤트(Andreas Wendt)는 “BMW는 CATL의 독일 진출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고 말했다.

BMW 그룹은 5세대 전기 파워트레인의 2차전지 제조사인 삼성 SDI와도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삼성 SDI로부터의 구매 규모는 2021년부터 2031년까지 29억 유로에 달한다. 안드레아스 벤트 총괄은 21일 서울에서 개최된 ‘2019 BMW 그룹 협력사의 날’ 행사에서 “이번 계약을 통해 회사의 장기적인 배터리 셀 수요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BMW 그룹은 각 세대 배터리 셀을 글로벌 경쟁입찰을 통해 기술과 사업적 관점에서 가장 선도적인 제조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으며, 그 덕분에 항상 최고의 배터리 셀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BMW 그룹은 배터리 셀 생산의 핵심 원재료 중 하나인 코발트(Co)의 필요 물량을 호주와 모로코에 있는 광산에서 직접 조달해 CATL과 삼성 SDI에 제공할 예정이다. 리튬 역시 호주를 비롯한 여러 광산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직접 조달 및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두 가지 원재료의 원산지 및 공급 과정에서 환경 기준 준수 및 인권보호 측면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라고 BMW 그룹은 밝혔다. 또한 BMW 그룹은 2021년부터 5세대 전기 파워트레인은 희토류(rare earths)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벤트 총괄은 “이는 더 이상 희토류의 가용성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자체 배터리 셀 기술 보유

BMW의 자체 배터리는 BMW 그룹 독일 딩골핑(Dingolfing) 공장과 미국 스파르탄버그(Spartanburg) 공장, BMW 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 공장에서 생산된다. 또한 BMW 그룹은 태국에도 현지 배터리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드락슬마이어 그룹(Dräxlmaier Group)과 협력하고 있다.

BMW는 지난 11월 14일 뮌헨에 ‘배터리 셀 성능 센터(Battery Cell Competence Centre)’를 개소했다. 연구 센터의 목적은 배터리 셀 기술을 발전시키고 이를 생산 공정에 도입하는 것이다. BMW는 여기에 총 2억 유로를 투자했으며 약 2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배터리 셀 프로토타입 생산은 배터리 셀의 가치창조 과정을 분석하고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벤트 총괄은 “추후 배터리 셀의 직접 생산 여부는 배터리 공급 시장이 어떻게 발전하는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MW 그룹은 스웨덴의 배터리 제조사인 노스볼트(Northvolt), 벨기에의 배터리 소재 개발사인 유미코아(Umicore)와 e-모빌리티의 핵심 배터리 셀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기술 컨소시엄을 구축했다. 3사의 협력은 유럽에서 배터리 셀에 대한 완전하고 지속가능한 가치사슬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치사슬에는 개발과 생산뿐만 아니라 재활용 단계까지 포함된다. 배터리 부품의 재활용은 원자재 고갈 속도를 최대한 늦추고, 배터리 셀의 수요 증가에 따라 원자재 재사용률을 극대화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2023년까지 25개의 전기화 모델 출시 예정

BMW 그룹은 2023년까지 총 25종의 전기화 모델 라인업을 확보할 예정이며, 그 중 절반이상이 순수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순수전기차부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 내연 엔진 모델까지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는 유연한 차량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BMW 그룹은 변화하는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BMW 그룹은 2019년부터 2021년 사이 BMW의 전기자동차 판매가 2배 증가하고, 전 세계적인 전기차 판매량 역시 매년 평균 30% 이상 증가해 2025년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 시장에서는 총 신차 판매량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21년까지 4분의1, 2025년까지 3분의1, 2030년까지 절반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BMW i3 전기차

BMW 그룹은 2019년까지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합쳐 50만 대 이상의 전기화 모델들을 생산했다. 또한 BMW는 현재까지 16만 대 이상 판매된 순수전기차 BMW i3를 비롯해 올해 영국 옥스포드 공장의 MINI 전기차, 2020년 중국 선양 공장에서 BMW iX3, 2021년에는 독일 딩골핑 공장에서 BMW iNEXT, 뮌헨 공장에서 BMW i4를 생산하는 등 5개의 순수전기차 라인업을 2년 내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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