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Paradigm of e-Micromobility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의 새 패러다임
2020년 11월호 지면기사  / 글|디에고 그라시(Diego Grassi), 닐 해밀턴(Neil Hamilton), u-blox



스마트 하드웨어와 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e-micromobility) 솔루션이 보다 편리하고 재미있고 만족스러우면서, 궁극적으로는 원하는 곳으로 가기 위한 최적의 이동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 글은 모빌리티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제품을 구축하는 데 적합한 하드웨어와 데이터 서비스가 수행하는 기본적인 역할들에 대해 살펴본다.

글|디에고 그라시(Diego Grassi), 닐 해밀턴(Neil Hamilton), u-blox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 제조사들은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기 위해 끊임없는 서비스 개선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만족스럽고 재미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원하는 곳으로 가기 위한 최적의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이면에서는 고객이 지속적으로 같은 브랜드를 이용하게 하기 위한 많은 복잡한 작업들이 이뤄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모빌리티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제품을 구축하는 데 적합한 하드웨어와 데이터 서비스가 수행하는 기본적인 역할들에 대해 살펴본다.


전 세계적 연결 유지

전 세계적으로 공유 전기자전거, 전기스쿠터 또는 전기모페드(e-moped)를 운용하는 기업은 수천 이상에 이른다. 이 기기들은 모두 위치추적, 충전, 유지보수 및 수리가 필요하며, 때가 되면 교체해 주어야 한다. 또 제조사가 개인 고객에게 제공하는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 이륜차의 기능을 향상함(예를 들면, 가입 기반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에 따라, 도로상에서 운행 중인 개별 기기들과의 연결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다양한 셀룰러 기술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제품을 광역 시장으로 확대하려면 상당히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 일례로, 한 곳의 시장을 넘어 더 넓은 지역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공유 마이크로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자는 자사 솔루션이 타깃 시장의 셀룰러 데이터 네트워크상에서 작동한다는 인증을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전기자전거와 전기스쿠터 소유자는 점점 더 국경이나 대륙을 넘어 아무런 제한 없이 이동하기를 기대한다.


보안 요구

보안은 여러 차원에서 또 다른 필수 요소이다. 지난 몇 달간 연구자들은 보안이 취약한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사용자 정보가 노출되는 다수의 보안 위협을 확인했다. 

여기에는 이미 많이 알려진 브레이크나 액셀러레이터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비롯해, 예약과 결제 시스템을 차단하는 서비스 거부(DoS) 공격, 그리고 사용자를 목적지가 아닌 곳으로 안내하는 GNSS 스푸핑 등이 포함된다.

고객과 비즈니스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제조사가 선택한 커넥티비티 솔루션에 많은 요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각 공유 모빌리티는 해커가 악용할 수 있는 취약성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클라우드 백엔드에 안전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가령 이륜차 이용자와의 상호작용, 예약관리, 결제를 위한 고객 스마트폰과의 로컬 커넥티비티는 고객의 개인 정보와 물리적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효과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끝이 없는 보안 강화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 서비스가 모빌리티 이용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서비스 제공을 더욱 확장해 나갈수록 보안은 더욱 중요해진다.
이미 커넥티드 카에 구현되고 있는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은 다른 자동차들 및 도로 인프라와의 통신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주위환경 및 사각지대를 살핌’으로써, 위험을 방지해 주행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전기자전거 및 전기스쿠터를 다른 차량이나 도로 인프라와 연결하는 데 사용할 경우, V2X는 취약한 모빌리티 이용자를 항상 안전하게 유도하여 자동차나 다른 대형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한다. 그러나 미션 크리티컬한 특징으로 인해, V2X는 자동차와 백엔드 모두에 엄격한 보안 요건을 요구한다.


스마트 하드웨어의 가치

이 모든 것은, 특히 무결점 운행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다는 것을 고려하면, 다루어야 할 사항이 너무 많은 것처럼 보인다. 다행히 스마트 하드웨어가 앞서 언급한 복잡성을 일부 극복하도록 도와주고, 혁신적인 사후 서비스를 위한 길을 열어준다.

선도적인 전기자전거 개발 기업 카우보이 바이크(COWBOY Bikes)에 따르면, 올바른 하드웨어 선택 및 적용은 전기자전거에 필요한 견고한 성능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카우보이 바이크의 공동창업자이자 CTO인 탕기 고레티(Tanguy Goretti)는 “카우보이 바이크는 미려하게 설계된 전기자전거와 고도의 연결을 통해 사용자가 도로 위에서 매 순간 궁극의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게임의 규칙을 바꾸고 있다”며 “유블럭스의 위치추적 및 무선 커넥티비티 솔루션은 우리 제품의 필수 구성요소로 도난 감지, 자전거 보험, 충돌 감지 알림을 제공하는 이지 라이더(Easy Rider) 서비스 등 광범위한 마이크로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스마트 서비스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 차량은 기본적으로 IoT 시스템으로서, 클라우드에 무선으로 연결된 많은 장치들로 이루어진다. 모든 IoT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이들 차량 역시 일단 배치되면 빠르게 모든 악성 공격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공격을 물리치는 데 필요한 엄격한 엔드 투 엔드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은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 제조사가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견고한 보안 솔루션을 구축하기는 쉽지 않다.

엔드 투 엔드 보안을 내장한 유블럭스의 전력 최적화한 무선 커넥티비티 솔루션은 이 모든 과정을 손쉽게 해결한다. 임베디드 보안 요소와 세계적인 수준의 대칭 확장형 키 관리 기능을 갖춘 유블럭스의 SARA-R4 및 SARA-R5 셀룰러 모듈 시리즈는 저전력 광역 통신망(LPWA)을 위한 혁신적인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동 또는 정지 중인 차량의 데이터를 보호한다.

또한 다른 모든 IoT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 차량은 때때로 국가나 대륙 전역을 주행하면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한다. 이러한 차량들이 실시간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이들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게 관리하기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사실상의 표준인 MQTT 프로토콜에서 발전한 MQTT-SN은 IoT 통신에 효율성, 신뢰성,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복잡성을 해결한다. MQTT-SN은 저전력 소비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 활용 사례들이 송신하는 데이터 유형에 적합하다.

실제로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IoT 데이터 방식은 단순히 높은 처리량의 컨슈머 솔루션을 낮은 처리량 버전으로 만든 것이다. 이에 반해 유블럭스의 IoT SIM 카드 및 MQTT-애니웨어 플랫폼은 190개 이상의 국가, 600여 통신 사업자에 걸쳐 진정한 글로벌 저전력 광역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모든 전송에서 소형 데이터 패킷을 관리하고 데이터 오버헤드를 감소시키도록 특수 설계된 프로토콜로서 IoT 시스템 통합을 간소화하며 고정형 저비용 커넥티비티를 제공한다.

 


유블럭스 웹사이트 www.u-blox.com/en/contact-u-blox에서는 유블럭스의 GNSS 기반 위치측정 솔루션, 셀룰러 통신 모듈, 단거리(블루투스, 와이파이) 모듈로 구성되는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최근 출시된 데이터 관리, 위치측정 및 보안 서비스가 어떻게 결합하여 동급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면서 개발, 배치, 유지보수를 간소화하는 마이크로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제공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