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티넨탈-AWS, 가상 ECU 프로젝트 협력
개발 기간 최대 12개월 단축 ··· 개발 주기 초기에 문제 파악
2023-08-18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 vECU는 개발 기간을 최대 12개월 단축하고 자동차 제조업체가 개발 주기 초기에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vECU Creator를 통해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가상 ECU를 생성하여 하드웨어가 완성되기 전에 애플리케이션 및 ECU 시스템 성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 Classic 및 Adaptive AUTOSAR 환경을 위한 일렉트로비트의 생산 검증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솔루션
- 새로운 솔루션은 개념화 단계에서 실제 적용에 이르기까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개발을 촉진


 

소프트웨어 효율성 대폭 향상: 콘티넨탈의 가상 ECU


콘티넨탈(Continental AG)이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툴박스(tool box)를 확장했다. 콘티넨탈은 차량 제조업체, 부품공급업체 및 협력사의 개발자가 특정 개발 환경에서 가상 클라우드 기반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s, ECU)를 구성하고 실행하여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프로세서 하드웨어용 코드를 개발할 수 있도록 가상 ECU Creator 소프트웨어(vECU Creator)를 개발하고 있다. 
가상 ECU Creator는 AWS(Amazon Web Services)에서 실행되는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엣지(Continental Automotive Edge, CAEdge) 프레임워크의 일부이다. 콘티넨탈은 클라우드 기반 vECU를 사용함으로써 OEM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Defined Vehicles, SDV)을 위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또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애자일 방식으로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향후 개발은 하드웨어 개발 및 생산 주기와 동시에 클라우드 내에서 엔지니어가 지속적으로 테스트하고 디버깅할 수 있다. 가상 ECU Creator는 콘티넨탈의 고성능 컴퓨터와 ECU를 일렉트로비트(Elektrobit)의 Classic 및 Adaptive AUTOSAR용 생산 검증 소프트웨어와 결합한다. 
 

CAEdge 프레임워크를 부여주는 아키텍처 다이어그램



가상 개발에서 현실로

기존의 HiL(Hardware-in-the-Loop) 기반 개발 및 자동차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느리고 규모가 제한적이다. 대부분의 기능, 안전성, 보안 문제는 물리적 ECU를 사용할 수 있을 때만 해결할 수 있다. 지금까지 자동차 제조업체 및 시스템 공급업체의 개발자가 클라우드에서 디지털 기능의 성능을 시뮬레이션하고 일반 하드웨어 출시 전에 기존 또는 신규 자동차 라인 간의 호환성을 확인하는 포괄적인 도구가 없었기 때문에 출시 전에 위험이 증가했다. 업계 통계에 따르면, 후기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10배 이상의 비용이 들 수 있다.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가상 ECU Creator를 사용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결정을 분리하고, 하드웨어 서브시스템의 디지털 트윈에서 디지털 기능 성능을 시뮬레이션하고 운전자 경험을 커스터마이징하고 향상시키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수 있다. 가상 ECU Creator를 통해 CAEdge 사용자는 기본 툴링 및 시뮬레이션을 위한 다양한 가상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일반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ECU, 영역 컨트롤러(Zone Controllers) 또는 고성능 컴퓨터(HPC)를 망라하는 vECU를 구성할 수 있다. 

대상 칩셋과 미들웨어를 선택하면, CAEdge 기본 설정에 따라 사용자의 개발 환경에 vECU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개발자가 즉시 코딩을 시작할 수 있다. 

일렉트로비트의 Classic 및 Adaptive AUTOSAR 제품 라인은 가상 ECU Creator에 사전 통합되어 있어 대상 하드웨어 없이도 소프트웨어 통합, 구성 요소 업그레이드, 새로운 빌드의 테스트 및 검증을 고도로 자동화된 접근 방식으로 지원한다. 
검증 및 확인(verification and validation)을 위한 vECU 확장이 온디맨드 방식으로 쉽고, 테스트 실행 시간을 크게 단축하여 전체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AWS와의 협업

콘티넨탈과 AWS는 2021년부터 협력해 왔다. AWS는 vECU Creator용 클라우드 제공업체로, 콘티넨탈이 개발한 모듈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인 CAEdge를 지원한다. CAEdge는 차량을 클라우드에 연결하고 개발자가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 기능을 개발, 배포, 유지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가상 워크벤치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차량은 빠르고 편리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전체 수명 주기에 걸쳐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또한 운전자는 미래에 발명될 기능을 통합하고 차량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