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na Makes ‘System-Defined Vehicle’
시스템 정의 자동차를 만드는 마그나
2023년 11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Mangna International Jorg Grotendorst                 마그나 요크 그로텐돌스트 수석부사장

마그나는 글로벌 부품업체로는 유일하게 부품부터 완전한 차량 설계 및 제조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차량 전체에 걸쳐 고도로 통합된 시스템 기능과 운영 우수성에 대한 확고한 역량을 자랑하고, 그렇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애플의 숨겨진 파트너로 생각돼 왔다. 이런 마그나의 요크 그로텐돌스트 기업 R&D 수석부사장과 함께 올 IAA Mobility를 돌아보고 그들의 프레스 컨퍼런스와 부스의 하이라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IN ENGLISH


Q. 올 초 마그나에 합류하셨는데, SVP Car of Future(9월부터 SVP Corporate R&D)란 직함이 인상 깊었습니다. 드라이브트레인, 전기화, 모빌리티와 관련된 다양한 커리어도 봤습니다. 마그나에서 어떤 일을 하시는지, 어떤 백그라운드가 이 같은 임무를 맡게 했는지 들려주세요?

A. 저는 회사 내의 모든 역량을 통합해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마그나의 기술 로드맵을 정의하는 일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리더십 포지션에 걸친 광범위한 오토모티브 지식과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결합된 엔지니어로서의 제 배경이 이런 역할의 책임과 잘 일치한 것 같습니다.



Q. IAA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당신은 언제나 ”미래의 차는 어떻게 생겼을까?”란 질문을 받고 있고 사람들로부터 KITT, DeLorean DMC-12, Mandalorian의 Razor Crest와 같은 모델에 대한 기대도 듣는다고 말했습니다. 이 세 가지 모델이 의미하는 바가 있나요? 

A.
DeLorean, KITT와 같은 차량은 당시에는 미래 지향적으로 보였을 수 있지만, 오늘날에는 실제로 관련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대신, 우리는 개인의 이동성을 위한 다양한 옵션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미래의 자동차”라는 단일한 개념은 시대에 뒤떨어졌습니다. 개인 셔틀, 마이크로 카, 전기 슈퍼카, 도심형 에어택시 등 다양한 모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결국, 어떤 유형의 차량이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가장 적합한지 결정하는 것은 고객의 몫입니다.



Q. 스타워즈가 튀어나와 묻는데, 당신이 생각하는 미래 차에는 e바이크나 R2-D2와 같은 것도 있나요? 

A.
우리는 마그나의 생태계가 기존의 차량 공급 및 제조를 뛰어넘는 확장을 계속해서 지켜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역량을 활용하고 새로운 성장 영역과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기 위해 뉴 모빌리티 생태계 내에서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습니다. 우리가 참여하려는 부문에는 ‘상품’과 ‘사람’의 이동성이 포함되며, 두 분야 모두에서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최근 Yulu와의 JV를 통해 전기 배터리 서비스 플랫폼을 출시했으며, 이는 세계 최대 2륜 시장 중 하나에서 성공을 거둔 것입니다. 지난해 9월 JV에 투자한 이후 우리의 네트워크는 매월 50만 건의 스왑(swap)을 넘어 반복적인 수익원을 창출했습니다. 제조 전문지식과 자율 로봇 시장의 성장을 고려할 때 우리는 이상적인 산업화 파트너입니다. 그리고 마그나는 새로운 시장과 반복적인 수익 기회를 지원할 수 있는 연결된 하드웨어 제품을 위한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마그나는 Yulu와의 JV를 통해 전기 배터리 서비스 플랫폼을 출시했다. 지난해 9월 JV에 투자한 이후 마그나의 네트워크는 매월 50만 건의 스왑(swap)을 넘어 반복적인 수익원을 창출했다(위). 또한 로봇 스타트업 카트켄(Cartken)과 손잡고 미시간 트로이에 있는 시설에서 로봇을 양산했다.    
 


Q. 차량 제작 및 엔지니어링을 포함한 마그나의 비즈니스 구성을 살펴보면 이런 미래 차에서 핵심적이고, 캐시카우가 되는 영역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카의 제조사로 마그나가 지목되고 있기도 한 것이겠죠? 

A.
우리는 특정 고객이나 잠재 고객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마그나는 부품부터 완전한 차량 설계 및 제조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자동차 공급업체입니다. 우리의 강점은 차량 전체에 걸쳐 고도로 통합된 시스템 기능과 운영 우수성에 대한 확고한 약속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 신흥 기업이 필요에 따라 저희를 찾는 것입니다.



Q. 한편으로는, 마그나는 전통적인 티어 1이고, 이런 기업들 모두가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시대를 맞아 소프트웨어 역량 확보와 새로운 아키텍처에 대한 도전에 직면해있기도 합니다. 마그나는 이런 위기와 기회에 어떻게 대응합니까?

A. 자동차 시스템 엔지니어는 단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미래의 자동차와 미래의 공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 거의 모든 산업에서 시스템 사고로 급진적인 전환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통해 우리는 수백만 줄의 코드로 가득 찬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를 넘어 더 큰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용어는 “시스템 정의 차량(systems-defined vehicle)”입니다. 시스템 사고를 통해 우리는 가장 작은 액추에이터부터 자율주행에 이르기까지 차량 내 수천 가지 기능의 상호연결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화, 자율성, 뉴 모빌리티 및 커넥티비티의 다음 단계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강력한 엔지니어링 기반을 바탕으로, 우리는 최근 방갈로르에 Magna Innovation Campus 설립을 발표했습니다. 이 캠퍼스는 전자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용 허브 역할을 해 이 분야에 대한 우리의 글로벌 노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할 것입니다. 또한 비오니어(Veoneer)의 능동안전(Active Safety) 사업부 인수를 통해 전 세계 ADAS 선도 공급업체 중 하나로 입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이런 기반을 바탕으로 우리는 우리의 역량과 전문 지식을 활용해 글로벌 전문가 네트워크를 모아 양산 프로그램에 협력하고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를 위한 미래 아키텍처 및 솔루션을 정의할 준비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마그나하면 e드라이브, eAWD와 같은 파워트레인, 드라이브트레인과 주행제어 영역부터 생각납니다. 예전보다 전기화 시장에서 경쟁사도 많아지고 경쟁도 치열해졌을 것 같습니다. 마그나는 어떤 새로운 혁신으로 더 친환경적이고, 개인화된, 안전하면서도 강력한 퍼포먼스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나요? AI, 커넥티비티, 클라우드, 센서 등 모든 방법이 동원되겠지요?  

A.
네 맞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핵심 전문지식과 미래 동향 및 역량을 결합해 고객이 이동성을 더욱 스마트하고 깨끗하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우리는 이를 환경친화적인 운전 경험을 창조하는 기술을 포괄하는 ‘에코 이노베이션(Eco Innovations)’이라고 부릅니다. 소프트웨어, 연결성 및 기타 혁신은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마그나의 에너지 및 모션 제어(Energy & Motion Control) 기술은 확장 가능한 모듈식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예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파워트레인, 전자장치 및 기타 차량 기능을 포괄하는 고도로 통합된 시스템 개발에 대한 우리의 노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Q. 비슷한 질문일 수 있는데, SDV와 함께 크게 강조되는 것이 ‘사용자 경험’입니다만, 일반적으로 이것은 인카 영역에서 잘 인용됩니다. 마그나가 강조하고 지원할 수 있는 ‘경험’이란 어떤 것입니까? 

A.
우리는 앞서 언급한 고객의 운전 경험을 혁신하는 에너지 및 모션 제어(Energy & Motion Control) 기술을 포함해 IAA에서 훌륭한 사례를 선보였습니다. 
또 다른 좋은 예는 센서를 활용해 탑승자의 위치와 시트 표면의 압력을 측정하는 실시간 압력 감지(Real Time Pressure Sensing) 기술입니다. 그러면 당사의 독점 소프트웨어가 미리 결정된 선호 압력에 따라 볼스터를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시스템은 각 상황에 맞는 압력을 지능적으로 결정하므로 탑승자 생체인식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센서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모든 탑승자에 맞게 시트 반응과 위치가 맞춤화됩니다. 예를 들어, 겨울 코트나 두꺼운 스웨터를 입었을 때 동일한 압력에도 전날 얇은 셔츠를 입었을 때보다 볼스터의 움직임이 덜해집니다. 이러한 수준의 적응성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비할 데 없는 편안함과 지원을 보장합니다.





IAA에서 마그나는 모듈식이고 확장 가능한 Energy & Motion Control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선보였다. 전기주행 거리를 최대 90마일(144 km)까지 늘리고, 배기가스를 13~38% 줄이면서 안전을 개선하고 주행 성능을 향상시킨다.
모핑 서피스(Morphing Surface)를 특징으로 하는 메조™ 플러스(Mezobreak Plus)와 획기적인 조명 솔루션을 갖춘 열가소성 테일게이트(Thermoplastic Tailgate)도 선보였다.




Q. IAA 포문을 연 LG전자의 프레젠테이션에서 LG-마그나 이야기가 포함됐습니다. 마그나는 LG전자와 협력해 LG-마그나를 설립하고 지금 헝가리에 신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마그나에게 어떤 의미이고, 둘 사이엔 어떤 파트너십이 존재하나요?

A.
마그나와 LG의 합작투자는 전기 파워트레인 시스템과 세계적 수준의 자동차 제조 분야에서 두 회사의 강점을 결합합니다. 이 분야에 대한 마그나의 전문성과 LG의 e-모터 및 인버터용 부품 개발 역량이 결합돼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합니다. 이 협력을 통해 우리는 시장 동향에 대응하고 진화하는 고객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충족하는 동시에 가치사슬에서 우리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민첩성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LG-마그나 e-파워트레인 JV의 매출은 2019년 약 1억 5,000만 달러에서 지난해 약 6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JV의 매출은 2022년부터 2025년까지 CAGR 약 4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는 멕시코의 새로운 시설에서 생산을 시작했으며, 보시다시피 동유럽에 추가 시설을 건설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Q. 자율주행 레벨 3와 레벨 2+의 간격은 무엇입니까? 어떤 의미일까요?

A.
앞으로 몇 년 동안 레벨 1~2+에서 운전자 지원 기술 채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수요 급증은 소비자 요구와 진화하는 안전 규정에 의해 주도됩니다. 기술이 계속해서 성숙해지고 수용됨에 따라 최종적으로 레벨 3 이상으로 전환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입니다. 그러나 더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실현하려면 고객의 기대와 규제 요구에 따라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그나는 유럽 OEM을 위한 혁신적인 5세대 전면 카메라 모듈 시스템의 생산 시작을 발표했다. 완전한 전방 지향 카메라 시스템은 수평으로 120도, 수직으로 48도의 개방 각도를 가진 넓은 시야를 특징으로 한다. 이를 통해 차량 전방 160미터를 초과하는 장애물을 원거리에서 인지할 수 있고 신호등, 비상 차량 및 끼어들기 차량과 같은 측면 물체를 탐지할 수 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최대 5대의 레이다로 센서 융합이 가능하다. 



Q. 운전자 지원 부문이 프론트 패널, DMS, ADAS로 하이라이트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의 차별성은 무엇입니까? 마그나가 비오니어는 물론 ARBE와 같은 기업과 연결돼 있다면, 열화상 카메라는 물론 4D레이다와 같은 더 높은 수준의 제품을 추구하고 있다고 봐도 될까요?   

A.
업계 최고의 기술을 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우리의 능력은 컴포넌트와 전체 차량에 대한 심층적인 전문지식은 물론 전략적 파트너십과 혁신 문화에서 비롯됩니다. 이런 전문지식을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자율주행을 향한 발전에 필수적인 산업 수준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탁월한 분야 중 하나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괄적인 레이다 포트폴리오입니다. 혁신과 협력에 대한 노력을 통해 우리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주도하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올해 IAA의 하이라이트 혹은 메이저 트렌드는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또 마그나의 하이라이트는 무엇입니까? 

A.
IAA Mobility는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 중 하나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올해 쇼에서는 수많은 미래 트렌드를 선보이고 새로운 업체를 시장에 소개했습니다. 특히 지속가능한 이동성과 향상된 운전자 지원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해 전기화 및 ADAS 기술을 크게 강조했습니다. 마그나는 회사의 강점을 입증하고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대한 기여를 강조하기 위해 이 기회를 포착했습니다. 우리의 핵심 기술은 부스에서 큰 관심을 얻었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특히 에너지 및 모션 제어,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획기적인 조명 솔루션 등이 눈에 띄는 하이라이트로서 고객과 방문객 모두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이 중요한 행사에서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게 돼 매우 기쁩니다.



마그나는 6월 비오니어 인수를 완료하며 ADAS와 자율주행 지원의 핵심 역할을 하는 포괄적인 레이다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Q. 마지막으로 마그나에게 한국이란? 

A.
한국의 OEM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눈부신 기술 발전을 이루며 급속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이들 OEM은 자동차 산업에서 확고한 입지를 굳혔으며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고객 기반을 자랑합니다. 이 성공과 명성이 이들을 마그나에게 매우 가치 높고 매력적인 고객으로 만듭니다. 우리는 글로벌 OEM과 협력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모빌리티의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이들과 협력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