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EON Gets ISO 26262 Certification for NPU IP
사피온 자율주행 추론용 NPU IP, ISO 26262 인증
ISO 26262 기준 관리 프로세스 맞춰 다양한 방식의 안전 기능 추가
2024년 01월호 지면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사피온 류수정대표, DNV 오토 휴즈(Otto Hughes) SCPA(공급망 및 제품 보증, Supply Chain & Product Assurance) 글로벌 사업개발 이사


사피온(SAPEON)이 12월 자율주행 추론용 NPU IP가 국제 평가인증기관인 DNV로부터 ISO 26262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사피온은 자율주행차가 요구하는 추론 요건 및 안전 설계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해, ISO 26262 기준에 부합하는 관리 프로세스에 맞춰 다양한 방식의 안전 기능을 추가해 차량용 NPU IP를 개발했다.

자율주행차는 향후 인간의 개입 없이 실시간으로 바뀌는 도로 환경에서 스스로 인지, 판단, 제어를 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고 높은 신뢰성을 보장해야 한다. 이처럼 기능안전성 표준에 부합하는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사피온은 기능안전성 국제표준 ISO 26262 인증을 통해 전장부품의 고장이나 오작동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시장 요구에 가장 잘 부합하면서도 포괄적이고 엄격한 프로세스 표준을 수립했다는 평가를 받게 됐다.

사피온은 자율주행 AI NPU IP(소프트 IP)를 내년에 선보일 계획이다. 사피온의 데이터센터용 X330과 신경망 처리 관련 기본적인 코어 아키텍처는 동일하나, 기능안전성과 관련된 요구사항에 맞춰 안전 기능이 다수 추가됐고, 차량용 실시간 처리에 적합하도록 설계 구성을 변경했다.

사피온의 류수정 대표는 “ISO 26262 인증을 획득해 자율주행 환경에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자사의 노력을 인정받은 계기가 됐다. 사피온은 자동차 업계의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확장성과 효율성을 갖춘 AI 추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모빌리티 분야의 자율주행 기술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에 발맞춰서 기술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차근차근 풀어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듦으로써 앞으로 올 미래 디바이스에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이클 쉐바노우 CTO   

이에 앞선 11월, 사피온은 대만 TSMC의 7나노(nm) 공정에서 생산된 데이터센터용 AI 가속기 칩 ‘X330’을 언론에 공개했다. 2세대 AI 칩인 X330은 올해 출시된 경쟁사의 5나노 공정 제품보다 두 배 빠른 추론 성능과 1.3배 이상의 전력효율을 제공한다. 사피온은 주요 고객사를 대상으로 X330 시제품 테스트와 신뢰성 검증을 마치는 대로 2024년 상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사피온은 지난 2020년 국내 최초로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X220을 발표한 이후 다수의 기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장 검증을 완료했고 자동차, 보안,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로 상용 서비스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X220의 장점을 극대화한 X330을 통해 AI 서비스 모델 개발 기업과 데이터센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전략”이라고 말했다. 

X330은 4개의 AI 코어와 16개의 RISC-V 기반 CPU가 탑재됐다. AI 코어는 64K MXC와 4개의 NVP로 구성돼 있다. 메모리는 SK하이닉스의 GDDR6 D램 8개가 내장돼 있으며, 입출력은 PCIe Gen 5를 지원한다.사피온에 따르면, X330은 기존 X220 대비 4배 이상의 연산 성능과 2배 이상의 전력효율을 확보했다. 사피온은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 지원을 추가해 전반적인 총소유비용(TCO)을 개선함으로써 AI 서비스 모델 개발 회사와 데이터센터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사피온 마이클 쉐바노우(Michael C. Shebanow)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내부 분석 결과, X330은 동급 GPU와 비교해 최대 1.9배의 전력 효율을 달성했다. 경쟁사 GPU를 X330 칩으로 교체한다면 소나무 1,180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사피온은 풀스택 접근 방식을 추구한다. X330 장착 서버의 경우,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개방형 신경망 교환(Open Neural Network Exchange, ONNX) 기반 소프트웨어 스택을 지원하고 AI 추론 플랫폼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DK)도 함께 제공한다.

X330은 비디오 코덱과 비디오 후처리 IP를 내장하고 있어 동영상 관련 프로그램의 처리속도를 높여준다. 또한, 내장된 하드웨어 IP를 통해 4채널 4K 60fps 동영상 입력 처리가 가능하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