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PACE, CES 2024서 EV 및 AV 핵심 테스트 기술 시연
데이터 기반 개발,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
2023-12-22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dSPACE는 내년 1월 CES 2024에서 자사의 데이터 기반 개발, 시뮬레이션 및 검증 솔루션이 전기차(EV) 및 자율주행차(AV) 개발 기간을 어떻게 앞당길 수 있는지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인디 오토노머스 챌린지(Indy Autonomous Challenge, IAC)의 차량용 컴퓨터 기술 부문 독점 후원사인 dSPACE는 내년 1월 11일 라스베이거스 모터 스피드웨이(Las Vegas Motor Speedway)에서 열리는 ‘오토노머스 챌린지 @CES 2024 (Autonomous Challenge @ CES 2024)’ 야간 경주에서 자사 솔루션이 까다로운 레이싱 환경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시연할 예정이다. 
 


2024년 1월 11일 라스베이거스 모터 스피드웨이에서 열리는 '오토노머스 챌린지 @CES 2024'에서는
17개 대학 9개 팀이 완전 자율주행 레이싱카로 대결을 펼친다. [사진 제공=Indy Autonomous Challenge]

 

차량에서 검증된 dSPACE 구성 제품은 모든 센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복잡한 궤적 계산을 수행하는 중앙 온보드 컴퓨터인 AUTERA AutoBox이다. 이 시스템은 동급 최고의 대역폭을 갖춘 차량용 버스와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라이다, 레이다, 카메라 센서의 원시 데이터를 읽고, 처리하고, 기록할 수 있다.

dSPACE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테스트를 위한 모듈식 시스템 설계를 통해 최신 BMS를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을 시연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의 개발 및 검증 분야 적용 범위는 전기자동차(EV)와 비행기용 배터리 시스템부터 최신 전력망용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dSPACE의 전력 HIL 시스템은 제어 및 전력전자 장치를 포함한 인버터를 최대 전력으로 테스트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전력 수준에서 HIL(Hardware-in-the-Loop) 시뮬레이션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기존 HIL 시스템의 유연성과 모든 성능을 결합하여 전력전자 장치를 정밀하게 테스트할 수 있다. 테스트는 내구성을 뛰어넘어 전기모터의 다양한 동적 작동 지점에서의 제어 동작 테스트도 포함한다. 

스마트 충전 솔루션은 지능형 충전 기술의 개발과 테스트를 위한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국제 표준을 고려하고, 상호 운용성 분석 및 테스트를 보장하며, 광범위한 테스트 옵션과 동적 모델을 통해 온보드 충전기, 충전소, 향후 유도 충전 시스템, 로봇 충전, 트럭 및 항공 부문의 메가와트 충전 개발자를 지원한다. 

고도로 자동화된 자율주행을 위한 기능 개발로 인해 기능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요구사항이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다. 가상 테스트는 초기 개발 단계에 미리 로드되어 전 세계에 분산된 개발 팀에 의해 실행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dSPACE는 시뮬레이션 및 가상 검증을 위한 확장성이 뛰어난 웹 기반 클라우드 솔루션인 SIMPHERA와 AURELION 센서 시뮬레이션과 같은 솔루션을 개발했다. dSPACE는 CES 2024에서 측정 데이터에서 생성된 논리 시나리오를 SIMPHERA의 시나리오 기반 테스트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시연할 예정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실제 기록된 시나리오는 나중에 가상 검증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합성 센서 시뮬레이션을 실제 기록된 동일한 시나리오의 측정 데이터와 비교함으로써 AURELION이 시뮬레이션에서 매우 높은 수준의 사실성을 달성하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dSPACE는 AWS와 공동 시연을 통해 ADAS/AD 알고리즘 개발 및 검증을 위한 타깃 데이터 수집 캠페인을 가능하게 하는 지능형 차량 및 데이터 관리 환경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솔루션은 요구사항 정의부터 데이터 센터에서 기록된 차량 및 센서 데이터의 가용성까지 데이터 수집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여 데이터 기반 개발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Defined Vehicle, SDV)을 위한 최신 E/E 아키텍처에서 고성능 컴퓨터(HPC)의 소프트웨어 스택 시뮬레이션은 소프트웨어 통합 테스트에서 특정 과제를 제시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른 E/E 아키텍처와 함께 실제 Arm 프로세서 기반 HPC의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SIL(Software-In-The-Loop) 환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dSPACE는 AWS와 협력하여 AWS Graviton 프로세서 기반의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제공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