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6262/AUTOSAR
차량용 CAN 통신의
이해와 활용
Innovation Day
한국전자전 2016 부대 행사
AutoSecure

Track 1: ADAS & Auto Driving – 2층 가야금홀A

Continental’s view on Automated Driving
개인 이동성의 미래와 자율주행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도전과제와 콘티넨탈의 역할을 소개합니다. 또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요소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콘티넨탈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ADAS Past and Present into the Future
How automotive vision has evolved from passive devices to today’s intelligent image and machine vision systems and present the prospect of fully autonomous driving experience in the future. We will describe how Magna has played a role in all of this for over 100 years and will continue to do so long into the future.
The role of GNSS technology in Autonomous Driving
GPS/GNSS is hardly used in current ADAS systems but has been used in navigation for the last 20 years. Discover how these systems will become truly essential, once the driver is no longer in the loop.
  • Usher in the era of highly automated and autonomous driver through the ability of GNSS to be an absolute position and velocity sensor, unperturbed by weather conditions
  • The Cost-Effective, Must-Have Sensor: centimeter-level GNSS positioning makes crowd sourcing of high precision maps commercially affordable
  • No Landmarks? No Problem. See how GNSS complements landmark based positioning in terms of coverage and safety
Deep learning fly on the road
30년 전 고안된 기계학습 기술을 뒷받침하고 검증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최근 하나둘씩 출시되면서 딥 러닝(Deep Learning)이 다시금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NCAP의 영향에 의해 차량 내에 능동적 안전 및 편의 기능들이 대거 탑재되고 있음에도, 기계학습을 탑재하려는 시도 또한 늘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딥 러닝이 만났을 때 어떠한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는지, FPGA는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소개합니다.
Introducing CAM application and safety guide for ADAS, Automotive
ADAS 기술 동향과 ADAS 시스템 내 CAM SerDes의 역할 및 이점을 소개하고 Safety guide에 대해 소개합니다.
All Programmable Devices enabling the path from ADAS to Autonomous Driving
This presentation will explain where Xilinx plays in the automotive industry – specifically in the ADAS market – and what hardware/software/partner solutions Xilinx will provide to enable the automotive industry to progress from Advanced Driver Assistance to Autonomous Driving.
ADAS Solution - Efficient development of multisensor applications
빠르고 간편한 멀티센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과 센서 퓨전 알고리즘 데모를 소개합니다. ADAS와 자율주행 시스템의 알고리즘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vADASdeveloper는 알고리즘 개발부터 각종 센서, 스티뮬레이션 및 프로세싱 결과 표시를 위한 데이터 저장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멀티센서 애플리케이션의 신속한 프로토타입 개발을 지원합니다.
Revolution ahead - what it takes to enable securely connected, self-driving cars
미래 자율주행차의 혁신을 견인하게 될 특정 기술들을 심층 분석하고,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는 데 필요한 보안, 신뢰성, 안전 요구사항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TRACK 2: Infotainment & IoT– 2층 가야금홀B

Auto Cluster Development Roadmap of OEM in China
In the past years, China automobile OEM has developed rapidly. More and more OEMs are using the high line and luxury large size or full size full color TFT LCD in vehicle system. For clusters from low line segments LCD type to FHD LCD virtual cluster, car-makers expect the colorful and multifunctional cluster could provide the driver with more vehicle information, multimedia information, especially the effect of consumer electronics, such as pad, smart phone on the cluster, navigation and multimedia ECU requirement and design. In this presentation, we want to introduce China auto OEM cluster requirement roadmap and hope we could have more discussion during the introduction.
Insight & Future Trend of Car Digital Instrument Panel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AVN의 디지털 클러스터로 이어지는 자동차 전장에서 급변하는 UX 트렌드 변화를 살펴보고 미래 프로토타입을 공유합니다.
Overview of the AUTOSAR design flow
차량 SW 개발에 있어서 AUTOSAR 플랫폼에 대한 요구사항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AUTOSAR에 대한 비중이 커짐에 따라 국내 자동차 제조사 및 ECU 개발 업체에서는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AUTOSAR에 대한 전반적인 개발 플로에 대해서 이해 하고, 개발 시 필요한 기본적인 개발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적용하고자 하는 하는 SW 개발자가 AUTOSAR에 대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Connected Car Technologies for Smart Mobility
Technology trends and future direction on ICT convergence in the car infotainment platform
스마트카, 커넥티드카가 스마트폰 이후 미래 신사업으로 급부상함에 따라, BMW, Audi, GM, Toyota, 현대 등 기존 자동차 업계는 물론이고 IT 강자인 구글, 애플, 알리바바 등도 커넥티크카 시장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Android, iOS가 스마폰 시대를 활짝 개화시킨 것처럼 커넥티드카 시장에서도 치열한 SW 플랫폼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기존 완성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한 지니비, AGL 등 표준화 움직임과 안드로이트오토, 카플레이의 출시 등 커넥티드카 시장을 둘러 싼 기술 및 발전 동향과 향후 전개 방향을 고찰한다.
Tech Trends and Future of Infotainment Wired·Wireless Interfaces
산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미래 전장(스마트카) 사업이 떠오르면서 정보, 통신 등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복합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필요한 차세대 유선/무선 차량용 인터페이스 솔루션인 CAN, SerDes(Serializer/Deserializer), Ethernet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시장 동향 및 향후 기술 발전 방향을 제시합니다.
Infotainment System Testing Solution in Automotive Design
차량 통신 애플리케이션을 디버그하고 테스트하는 작업은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전송 내용을 신속하고 간편하게 디코딩하고, 센서 신호에 의해 시작된 외부 이벤트와 자동차 내부 데이터의 시간 축 상관관계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툴이 필요합니다. 고속 차량 네트워크 통신 기술인 차량용 Ethernet과 USB3.1, LVDS, PCIE , DDR 등에 대한 테스트 방안을 소개합니다.

TRACK 3: Cyber Security – 3층 거문고홀B

Practical Security for Open Source based Infotainment Platform
리눅스나 안드로이드와 같은 오픈 소스 기반의 인포테인먼트와 텔레매틱스 유닛을 구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매우 잘 정의된 개발 절차를 따라서 보안 관련 기능을 개발하고,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보안 패치를 모니터링하고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Embedded SW for Cyber Security Solution in Vehicle and the use cases
차량 전기/전자(E/E) 시스템의 보안을 위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념 및 해법을 소개합니다. 통신, 부트로더, AUTOSAR 스택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게 될 것입니다.

TRACK 4: Automotive Testing – 3층 거문고홀B

Verifying and debugging solution for various electric components of automobiles
오늘날의 자동차는 매우 정밀하고 민감한 전자부품과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보된 전자장치로 인해 자동차는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됩니다. 또한, 이러한 전자장치들을 시험과 검증하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전자 관련 장치들을 측정하기에 최적화된 스펙트럼(spectrum) 기능을 포함하는 MDO 오실로스코프(Bluetooth, WiFi, EMI 측정)와 TDR, power 관련 측정 장비들의 사용 실례를 소개합니다.
OPEN Alliance automotive Ethernet ECU Test specification
상용 Ethernet 기술을 자동차 산업에 도입하기 위해 결성된 OPEN Alliance에서 제정한 표준 Ethernet ECU test spec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Automotive Interface에 따른 Test and Measurement
자동차에 적용된 다양한 Interface들은 고유의 Amplitude, Frequency, Bit Rate, Byte format 등을 가지고 있어서 엔지니어들은 각각의 Spec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신호를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Teledyne LeCroy의 오실로스코프를 통해서, Test Spec이 정의되어 있는 Interface는 Qphy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Spec이 요구하고 있는 각각의 항목들을 편리하게 테스트 할 수 있으며, Test Spec이 정의되지 않은 신호들이라도 Trigger Decode, Measure, Eye Diagram 기능을 사용하여 쉽게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엔지니어들은 각각의 Interface들을 이해하기 위한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었고, 실제 환경에서 Interface들이 어떻게 동작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CAN, CAN FD, LIN, FlexRay, SENT, BroadR-Reach, MOST와 같은 차량용 Interface들이 오실로스코프에서 어떻게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는지 전반적으로 소개합니다.
802.11p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Test Solution
802.11p WAVE의 기본 원리와 특징을 살펴보고, 측정 항목들의 특성과 고려사항, 그리고 자동화된 측정 솔루션에 대해 소개합니다.

PANEL DISCUSSION – 2층 가야금홀 A

Revolution ahead - what it takes to enable securely connected, self-driving cars
An in-depth examination of the specific technologies driving the autonomous vehicles revolution of the future, while detailing the security, reliability and safety requirements necessary to realize its full potent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