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자동차 조명, 바디 모듈에 사용되는 페이스 세팅 스위치 IC인 VIPower 제품군의 차세대(제 7세대) 제품인 M0-7 시리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샘플 공급되고 있는 이 제품은 향상된 지능형 기능 제공, 보호 및 신뢰성의 증대 뿐만 아니라, 시리즈 제품의 75%가 5x4mm 사이즈의 패키지로 공급돼 경쟁 디바이스보다 최대 40%의 소형화를 실현했다. 이밖에도 내부 설계도 변경, 정밀도의 향상, 진단 피드백 기능의 확장, 신뢰성의 개선도 실현하고 있다. 또한, 단락 회로에 대한 보호 성능을 높이고 전류 센서의 감도를 높임으로써 전압, 온도 피드백 정확도를 높이고 EMI 성능도 향상시켰다
제일 먼저 생산에 들어갈 디바이스는 듀얼 채널 VND7020AJ-E로 2013년 2분기로 예정돼 있으며, 1,000개 주문 시 개당 1.10달러부터 가격이 책정돼 있다. 공급 가능한 패키지 타입에는 PowerSSO-16, PowerSSO-36, Octapak, SO-8이 포함된다.
[자동차 하이사이드 스위치에 대한 배경 설명]
지능형 하이사이드 스위치는 첨단 자동차 전자장치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한다. 이 스위치 제품은 메인 전자 제어 스위치로서의 파워 MOSFET과 로직, 제어 및 센싱 회로를 단일 패키지에 통합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조명, 모터, 히터 또는 밸브 등의 부하 사이에 연결되어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대시보드 스위치 또는 센서와 같은 인풋은 물론 하이사이드 스위치의 인텔리전트 회로로부터의 정보에 대응하여 부하를 제어할 수 있게 한다. 센서는 환경광 센서, 레인 센서, 실내 온도 센서, 바퀴 속도 센서 또는 서브 시스템의 유형에 따라서 다른 센서일 수도 있다.
센싱, 제어 및 로직 회로를 통합함으로써 지능형 하이사이드 스위치는 모터와 같이 유도성 부하 또는 히터와 같은 저항성 부하 등 여러 다른 유형의 부하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더욱이 이러한 지능형 기능들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개입없이 스위치가 많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엔지니어들은 소프트웨어를 단순화하고 프로세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과전압, 과온도 및 개회로 또는 단락과 같은 상황에 대한 내장 보호기능은 서브 시스템, 모듈 또는 전선 손상을 방지하고 안전해지면 스위치가 다시 작동할 수 있게 한다.
배터리 전압에 직접 연결되어서 하이사이드 부하에서 작동하도록 특별히 고안되었기 때문에 하이사이드 스위치가 부하의 마이너스 단자를 차량 섀시에 바로 연결되도록 한다. 이런 방식은 배선과 연결 장치를 줄임으로써 상당한 비용 절감 및 차량 무게 감량 효과가 있다.
2013/1/22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