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아날로그 IC 및 센서 전문기업인 ams(지사장 이종덕)는 BMW 그룹이 'i3' 시리즈 전기차(EV)의 고정밀 배터리 전압 및 전류 측정을 위해 자사의 통합 자동차 센서 인터페이스(제품명: AS8510)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현재 시장에 출시된 BMW i3 모델은 배터리 센서에 AS8510을 내장하고 있다. 이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은 차량용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400V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압과 전류를 모니터링하며, 자동차 배터리 시스템의 기능 안정성을 보장한다. 전기차에서 에너지 스토리지의 최적화와 배터리 수명은 고객에게 충분한 운행 거리와 신뢰성을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ams의 AS8510 은 전류와 전압에 대한 정확한 측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BMS가 리튬이온 배터리의 가용 잔존용량(SOC, State of Charge)을 매우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수 보정 회로가 지원되는 경우, BMS에 탑재된 센서 시스템은 AS8510의 전체 동작 온도 범위(-40°C ~ +125°C)와 수명 주기에서 전류는 ±0.5% 정밀도, 전압은 ±0.1% 이상의 정밀도로 전압을 측정할 수 있다. 이밖에도 AS8510은 제로오프셋(zero-offset) 아키텍처, 저잡음, 고선형성, 멀티 채널 아키텍처, 로우 드리프트와 같은 특징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센서 인터페이스 아키텍처를 사용할 때보다 i 시리즈의 전류 및 전압 측정 시스템을 더욱 쉽게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S8510은 독립형 16비트 시그마델타 ADC 2개를 포함하는 통합 데이터 수집 프런트 엔드(data acquisition front ends)를 제공한다. 몇 밀리암페어에서부터 최고 1kA의 범위까지 한 채널에서 션트 저항에 대한 전류를 측정하는 이 제품은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를 통해 디지털 출력을 제공한다. 2차 채널을 통해, 이 제품은 전류 샘플과 동시에 서로 다른 3개의 전압 소스를 캡처할 수 있다.
AS8510은 국제표준 AEC-Q100를 준수한다. 또한 ISO26262 표준 요건과 함께 기능 안정성을 준수하려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노력을 지원한다.
ams의 번드 게스너(Bernd Gessner) 부사장 겸 자동차 사업부 총괄 매니저는 “전기 차량 배터리의 가용 잔존용량(SOC)과 건강상태(SOH, State Of Health)를 모니터링하는 기법은 꾸준히 개선 및 향상되고 있는 가운데 BMW는 i3 신모델에서 배터리 관리 시스템 설계의 새로운 벤치마크를 수립했다. ams는 차량용 드라이브체인(vehicle drivetrain)의 까다로운 환경에서 BMW가 배터리 파라미터에 대한 매우 정확한 측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배터리 관리용 AS8510 데이터 수집 IC에 대한 상세 정보 및 데모보드 주문
www.ams.com/Sensor-Interfaces/AS8510
ams 회사 소개
ams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고객사의 문제들을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고성능 아날로그 반도체를 개발하고 제조한다. ams 제품들은 고도의 정밀성, 정확성, 동적 범위, 감도 및 초 저전력 소모를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ms 제품군으로는 센서, 센서 인터페이스, 전력 관리 IC와 소비재, 산업, 의료, 이동 통신과 자동차 시장 고객을 위한 무선 IC 등이 있다.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에 9개 디자인 센터를 운영하는 ams는 전 세계에 1,4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7,800곳 이상의 고객사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ams는 스위스 증권 거래소인 SIX에 상장되어 있다(종목코드: AMS). ams에 대한 상세 정보는 www.ams.com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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