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은 반도체 설계자들에게 굉장한 기회와 적지 않은 과제를 동시에 제공한다. 자동차에 전자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늘어감에 따라(전자산업 분야의 시장조사 회사인 캐나다 Electronics.ca Publications 사는 세계 자동차 전자 시장이 2006년에 740억 달러에서 2011년에 1,1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자동차 제조사들과 이들의 전자 협력업체들은 새로운 자동차 전자의 표준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표준들은 연비 개선을 요구하는 소비자와 환경 및 안전에 대한 관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미래형 자동차 기술과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ane-Departure Warning System, LDWS) 및 차량 안정 시스템(Vehicle stability System, VCS) 등 차세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의 지능화와 고성능 요구사항들은 더 많은 표준의 개발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표준이 정착되는 데에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표준은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며, 특히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중요하다. 자동차 산업 표준은 공급자 기반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함으로써 활발한 산업 협력체제 구축을 가능하게 하며 공평한 경쟁의 장을 열어줌으로써 참여업체의 수를 늘리고 다수의 ‘승자’를 배출하게 된다.
또한 표준은 경쟁을 통하여 전면적인 비용 절감과 계속적인 성장을 촉진시킴으로써 자동차산업의 효율성을 높인다. 게다가 표준은 독립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 기준을 확립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매우 긴 수명의 제품을 위해 교체부품산업을 활성화시킨다.
[표준화의 이점]
▶ 상호협력 체제의 실현
• 공급업체 기반 간 상호운용성을 보장한다
• 공정한 경쟁에 의해 참여업체 수를 증가시킨다
• 다수의 ‘승자’를 배출한다
▶ 산업 효율성 제공
• 전면적인 가격 인하
• 경쟁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 촉진
▶ 자동차 표준의 또다른 이점
• 독립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 기준을 확립하여 안전성 향상
• 매우 긴 수명의 제품을 위해 교체부품산업을 가능하게 함
자동차 전자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동차에 새로운 기능을 요구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그런 기능을 빠르게 제공하는 전자기술은 더 복잡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반도체 회사들이 이 영역에 참여하고 있으며 가능한 한 많은 반도체 IP(Intellectual Property)를 통합하고 있다. 반도체 회사들은 검증된 IP를 활용하여 최소의 비용과 위험 부담으로 성장하는 자동차시장에 신속하게 참여할 수 있다.
표준의 장점
자동차 산업 표준은 업체 간 공평한 경쟁을 촉발시키면서 제품을 차별화 할 수 있는 여지도 제공한다. GM(General Motors)은 대시보드를 설계할 때, 라디오의 모양과 그것이 새시에 어떻게 연결되어야 하는지 정한다. 벡커(Becker)나 알핀(Alpine)과 같은 벤더들은 그 공간을 놓고 경쟁할 수 있다. 두 회사의 설계 시스템은 같아 보이고 같은 방법으로 차에 연결된다. 그러나 내부 전자 기술은 완전히 다르다. GM은 대시보드를 설계함에 있어서 이러한 공간 문제와 관련하여 적어도 2개 회사가 경쟁하도록 하지만, 두 제품 사이에 차별성과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라 최종 승자를 판단한다.
반면에 경쟁은 전면적인 가격 하락과 지속적인 개선을 촉진시킴으로써 산업 전체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자동차산업은 잘 알려진 것처럼 카 라디오의 경우에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알핀과 벡커는 GM에 가능한 한 최저 가격에 고품질의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경쟁한다. 라디오 벤더들은 그들의 전체 공급망을 통해 가격 조건을 낮게 제시한다. 이제는 알핀과 벡커의 공급업체들이 품질과 가격을 놓고 경쟁을 한다.
마지막으로, 표준은 매우 긴 수명을 제공하는 제품에 대해 부품 교체를 가능하게 한다. 6개월마다 디자인이 변경되는 휴대전화를 비롯한 소비가전 산업과 달리, 자동차 규격의 수명은 몇 년에서 심지어 10년 정도이다. 비록, 벤더가 제품 생산을 중단하거나 사업을 철수할지라도 표준은 원래 규격을 충족시키는 부품을 제조하는 다른 벤더에게 경제적으로 성장 가능한 교체시장을 보장한다.
지난 몇 년 동안 자동차 전자산업에서 중요한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있었다. 주요 반도체 회사들은 IPextreme 같은 회사를 통해 그들의 자산과 표준 기반 IP의 일부를 라이선스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전체 자동차산업에 걸쳐 기술의 채용을 가속화시킨다.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IP 라이선싱은 공급자 선택으로부터 기술의 선택이라는 점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 자동차 회사들은 차세대 자동차에 사용하고자 하는 기술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공급 기반에 IP를 라이선스 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더 이상 특정 기술이 특정 공급사의 전유물이 아니다(그림 1 참조). 그리고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더 이상 단일 공급사에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경쟁이 가격 하락을 촉진시켜 훨씬 더 기술에 접근하기 쉽게 한다.
또한 라이선싱은 회사를 업계 선두기업으로 등극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 가장 좋은 예는 도요타와 포드의 경우이다. 도요타는 자동차 시장에서 중요한 차별화 요소로서 자신들의 하이브리드 기술을 독점하기 보다는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라이선스 하는 전략을 취했다. 그 이익은 엄청났다. 라이선스 전략은 도요타가 하이브리드 브랜드를 정착시키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관한 기술 리더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할 수 있게 해주었다. 포드는 시장에서 자신들이 보유한 독점 디자인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검증된 기술로 경쟁자들을 앞서 이득을 냈다. 그 이득은 빠르고 효율적인 적기 출시, 실질적으로 감소된 위험 등 분명하게 나타났다.
반도체 회사들 역시 새로운 표준이 빠르게 채택됨으로써 이익을 얻게 된다. 반도체 회사들은 최초 진입(first to market) 제품을 통해 OEM에게 기술 리더십을 보여주기 위해 자신들의 IP를 사용할 수 있다. 칩 제조사들은 표준 채택으로 최초 연구 단계에서 생산 수익 단계까지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리고 특허권 사용권자는 칩으로 검증된(silicon-proven) IP의 특성 덕분에 위험이 줄어들어 이익을 얻게 된다. 미션 크리티컬(mission-critical) 특성의 많은 자동차 전자장치를 고려할 때, 자동차 제조사와 Tier-1 공급업체들은 결함을 포함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당연히 우려하게 된다. IP는 광범위한 채용으로 폭넓은 벤더 커뮤니티에게 기술의 신뢰성 및 이점을 제시해 준다.
FlexRay의 성공
오늘날 많은 반도체 회사들은 그들의 기술이 산업 표준으로 채택되는 것을 보기 위한 전략적 압력을 느끼고 있다. 이 회사들은 자신들의 IP가 공급망을 통해 시장에 빠르게 채택될 수 있도록 기술 라이선싱 파트너와 협력할 수도 있다. 시장에서 표준의 수용 속도를 빠르게 함으로써 반도체 회사들은 그 표준을 포함하고 있는 자신들의 제품으로부터 얻는 수익이 급속히 증가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프리스케일은 첨단 자동차 네트워크 기술인 FlexRay를 통해 이익을 내고 있다. 누구나 FlexRay 규격을 구현하는 것은 자유지만, 적어도 30년의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 엔지니어들이라 할지라도 새로운 FlexRay 인터페이스의 개발을 완료하는 데는 2년이 소요된다. 프리스케일은 시장에 나와 있는 FlexRay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5개의 칩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소자들이 양산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FlexRay의 빠른 채택을 기대하고 있다.
FlexRay가 구현되기까지 2~3년을 기다리는 대신에, 프리스케일은 IPextreme를 통해 기술을 제공하는 방법을 선택했으며, 그로 인해 표준의 채택을 촉진시켰다(그림 2 참조). FlexRay는 빠르게 산업계의 지지를 얻어 자동차 내에 고속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표준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독일의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AG(Infineon Technologies AG)도 이 노정을 따르고 있으며, 독점 솔루션으로 보유하고 있기 보다는 더 많은 사람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전체 공급망을 통해 멀티코어 디버그 솔루션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인피니언이 자신들의 전체 반도체 공급 기반에 멀티코어 디버그 솔루션을 지정함으로써 Tier-1 공급업체들은 자신들의 반도체 공급 기반에 이를 명시함으로써 이 기술에 액세스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접근법을 선호한다.
이런 동적인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조업체들은 프리스케일이나 인피니언과 같은 회사들로부터 제공되는 반도체 IP로 현재 가용한 첨단 자동차 기능성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라이선싱 IP는 시장에 표준 이행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며 이것은 제품의 빠른 채택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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