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벡터와 협력해 AUTOSAR 준수 OTA 업데이트 지원
윈드리버 ‘헬릭스 엣지 싱크′를 통해 지원
2018-05-21 온라인기사  / 편집부

인포테인먼트에서 안전 필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차세대 커넥티드카의 소프트웨어가 고도로 복잡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종류의 소프트웨어 버그와 보안 공격 및 지적재산권 침해의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최신성과 안전성,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사전 생산(pre-production) 및 사후 생산(post-production)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무선(Over-the-Air, OTA) 업데이트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OTA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의 수명 기간 동안 긴급 보안 패치, 버그 수정 및 기능 업데이트를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배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윈드리버는 벡터(Vector)와 협력해 자사의 오토모티브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 관리 솔루션 윈드리버 헬릭스 엣지 싱크(Wind River Helix Edge Sync)를 통해 AUTOSAR(Automotive Open Systems Architecture) 규격을 준수하는 OTA 업데이트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윈드리버 헬릭스 엣지 싱크는 벡터의 ‘플래시 부트로더(Flash Bootloader)’와의 사전 인증을 통해 제공된다. 플래시 부트로더는 AUTOSAR 규격을 준수하는 전자 제어장치(ECU)의 플래시 메모리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재프로그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량의 솔루션이다. 양 사의 사전 인증 작업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으며, 개인 차량 소유주들 또한 OTA 업데이트의 혜택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윈드리버는 AUTOSAR와 같은 개방형 표준을 준수하는 OTA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개발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안전 및 보안 표준은 물론 다른 플랫폼 또한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윈드리버 헬릭스 엣지 싱크는 광범위한 보안 기능을 통해 업데이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및 진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안전한 개발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프로세스가 포함돼 있어 출시 전에 문제를 감지해 해결함으로써 보안과 사생활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김계남 윈드리버 아태지역 개발 총괄 이사는 “현재는 물론 미래의 차량들은 갈수록 더 복잡해지고, 연결성을 유지하도록 개발되는 상황에서, OTA 업데이트 기능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인포테인먼트와 텔레매틱스의 업데이트에 집중되어 있던 OTA 기술이 이제는 차량 내 모든 ECU 업데이트에 적용되는 추세이다. 윈드리버는 벡터와의 협업을 통해 개방형 표준을 선도 함으로써, 고객들은 앞으로 보다 안전하고 경쟁력 높은 엔드-투-엔드 솔루션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