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GPS 기술 펌웨어 업데이트 버전 발표
센서 융합으로 센티미터 수준 정확도 제공
2021-06-24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 bjyun@autoelectronics.co.kr

유블럭스(한국지사장 손광수, 이하 u-blox)가 ZED-F9R 위치추적 모듈을 위한 펌웨어 업데이트 버전을 발표했다. ZED-F9R 모듈은 잔디깎기 로봇, 전동스쿠터(e-scooter), 공유 자전거 등 저속 애플리케이션 제품에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추적 정확도를 제공한다. 특히, 밀집한 도심지와 같이 까다로운 신호 환경에서 고도로 정확한 위치추적 데이터에 대한 신속한 접근이 중요한 자율주행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돼 간단하고 효율적인 구현이 가능하다.

ZED-F9R은 유블럭스 F9 멀티밴드 GNSS(글로벌 내비게이션 위성 시스템) 수신기 플랫폼을 사용해 최대 네 가지 GNSS 위성군을 동시에 추적한다. 또한, 실시간 이동 측위(RTK) 기법을 적용해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로 위치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다.

고정밀 GNSS 측정은 이 모듈의 관성측정장치(IMU)가 수집한 데이터, GNSS 보정 데이터, 주행거리 측정 정보 및 차량 동적 모델의 데이터와 융합돼 GNSS만으로는 실패할 수 있는 상황에서 고품질 위치 추적 정확도를 제공한다. 이 수신기는 잔디깎기 로봇, 전동스쿠터, 자동차를 위한 동적 모델을 포함한다. ZED-F9R-02B는 확장성이 뛰어난 상태 공간 보정(SSR) 형태로 제공되는 유블럭스 GNSS 보정 데이터 서비스를 통합하고 있어 정밀 위치추적 솔루션의 출시 일정을 앞당길 수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저속에서도 추측항법 시스템의 센서 보정을 할 수 있는 이 모듈의 기능으로 잔디깎기 로봇은 위치추적 정확도 성능이 더욱 향상된다. 모듈의 정확한 위치추적 성능은 최종 사용자가 경계선 대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잔디를 깎아야 할 영역을 정밀히 구분하고 나무와 관목을 배제하고 동시에 복잡한 잔디밭 라인에 맞춰 잔디깎기 로봇을 배치할 수 있도록 한다. 

유블럭스 위치추적 제품센터의 알렉스 기(Alex Ngi) 산업용 내비게이션 및 로보틱스 제품 담당 매니저는 “ZED-F9R-02B 고정밀 모듈은 추측항법 기술이 필요한 제품을 설계자가 처음부터 구현해야 하는 것보다 더 빨리 출시할 수 있게 하는 턴키 추측항법 솔루션”이라며 “신제품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기업들이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고 유지할 필요 없이 추측항법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ZED-F9R-02B는 SPARTN을 포함한 다양한 보정 서비스를 지원하므로 GNSS 보정 데이터를 폭넓은 지역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AE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