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Arm Cortex-M0+ 코어 기반 32-bit MCU 출시
기능안전, 사이버 보안 및 AUTOSAR 호환성 기능 제공
2022-09-16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가 ISO 26262 기능안전 및 ISO/SAE 21434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링 표준에 부합한 구성요소를 갖춘 PIC32CM JH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했다.

이 MCU는 AUTOSAR 지원, MBIST(Memory-Built-In Self-Test), 보안 부팅 기능을 갖춘 Arm® Cortex®-M0+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PIC32CM JH는 개방형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인 AUTOSAR를 지원하므로 부품공급업체가 하드웨어를 보다 하위 레벨로 변경하더라도 원래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유지할 수 있어 서로 다른 디자인 간에도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AUTOSAR 지원(AUTOSAR-ready) 기능은 개발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총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AUTOSAR 사용 시, 마이크로칩은 하위 수준 하드웨어의 MCU 인터페이스로 기능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SIL B MCAL(MCU 추상화 계층)을 제공한다. 

PIC32CM JH는 마이크로칩의 Trust Anchor TA100 CryptoAutomotive™ 보안 IC와 함께 사용할 경우 최신 자동차 사이버 보안 표준인 ISO/SAE 21434를 준수한다. TA100은 매우 안전한(Ultra-secure)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키 스토리지와 암호화 대응 수단을 채택해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으로 인한 잠재적 백도어를 제거한다.

보안 부팅은 하드웨어의 일부로, 코드를 인증해 그 유효성을 확인하고 악성 코드가 MCU에 로드되는 것을 막아준다. PIC32CM JH MCU에 포함된 다른 하드웨어 기능으로는 오류 주입을 지원하는 오류 정정 코드(Error Correcting Code, ECC), 통신 인터페이스의 루프백, 시스템 메모리 보호 장치, MBIST(Memory-Built-In Self-Test)가 있다. 이 모든 기능은 ISO 26262, IEC 60730 및 IEC 60730 표준을 준수하기 위한 안전 메커니즘이다.

MBIST는 임베디드 메모리를 테스트하는 업계 표준 방법이다.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코드 실행 전에 SRAM(Static Random-Access Memory)의 무결성을 빠르게 테스트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한다. PIC32CM JH는 안전성 매뉴얼, FMEDA(고장 모드 영향 및 진단 분석), ISO 26262 ASIL B(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B)을 대상으로 하는 진단 코드와 같은 기능 안전성 자료를 개발자에게 제공하고 그 구현을 지원한다.

또한, PIC32CM JH에는 드리븐 쉴드 플러스(driven shield plus)가 적용된 터치 인터페이스를 내장하고 있다. 이 기능은 다양한 가혹한 환경에서 터치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가전, 산업 및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이다. 

PIC32CM JH MCU 제품군은 PIC32CM JH01 Curiosity Pro 개발 키트 (부품 번호  EV81X90A)에 의해 지원된다.  
 
PIC32CM JH MCU는 현재 1만 개 단위로 개당 2.61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EV81X90A는 단품으로 120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