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 프리미엄 전기 SUV ′폴스타 3′ 출시
엔비디아 드라이브 고성능 AI 컴퓨팅 플랫폼 탑재
2022-10-14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 폴스타 3, 브랜드의 첫 SUV로 고급화 및 생산 거점 확대 이끄는 플래그십 모델
  • 폴스타 프리셉트(Polestar Precept)에서 영감을 얻은 독특한 디자인 언어 적용
  • 최대 380kW(517마력) 및 910Nm 강력한 성능 갖춘 5인승 전기 퍼포먼스 SUV
  • 초기 물량은 최상위 옵션 기본 적용한 버전으로 출시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가 13일 프리미엄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폴스타 3(Polestar 3)'를 출시했다.

토마스 잉엔라트(Thomas Ingenlath) 폴스타 CEO는 "폴스타 3는 강력한 전기 퍼포먼스 SUV로, 고유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탁월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통해 운전자의 감각을 자극한다. 우리는 제조 과정에서의 탄소발자국 제어도 한 단계 발전시켰으며, 폴스타의 생산 거점도 미국으로 확대했다. 빠른 성장을 이어가면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다.”라고 전했다.

외부 디자인 - 에어로 다이내믹 극대화

폴스타 3는 보닛에 통합 프론트 에어로 윙, 리어 스포일러에 통합된 에어로 윙 및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를 포함하며 정밀하면서도 효과적인 에어로 다이내믹 최적화를 이뤄냈다. 여기에 낮은 전고(1,627mm)와 지상고(211mm)까지 더해 대형 SUV이면서 0.29 Cd의 공기저항계수를 기록했다. 동시에 긴 휠베이스(2,985mm)와 넓은 전폭(2,120mm, 사이드 미러 포함)은 SUV 특유의 강렬한 존재감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토마스 잉엔라트 CEO는 "폴스타 3는 처음부터 폴스타가 직접 디자인한 모델로, 듀얼 블레이드 헤드라이트와 스마트 존(SmartZone), 프론트 에어로 윙과 같은 새로운 특징을 갖추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내부 디자인 – 미니멀 & 고급스러움을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실현

폴스타 3 내부는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한 프리미엄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촉감을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실현했다. 바이오 속성의 마이크로테크(MicroTech), 엄격한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가죽 소재, 완벽하게 추적 가능한 울 소재 등이 포함된다. 폴스타 3의 생산이 시작되면 ‘수명 주기 평가(Life Cycle Assessments, LCA)’가 완성되며, 이는 제품의 수명 주기 동안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된다. 폴스타는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안전 및 편의 시스템 - 볼보 등 다양한 업체로부터 공급 받아 최첨단 디지털 경험 제공

폴스타 3는 엔비디아 드라이브(NVIDIA DRIVE) 플랫폼의 고성능 중앙 집중식 컴퓨팅을 적용한 폴스타 최초의 모델이다. 인공지능 두뇌(AI brain) 역할을 하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고성능 AI 컴퓨팅 플랫폼은 폴스타 2에 탑재된 여러 센서와 카메라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처리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기능과 운전자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ADAS 시스템은 엔비디아 드라이브의 중앙 집중식 컴퓨팅 성능을 통해 젠스액트(Zenseact), 루미나(Luminar), 스마트아이(Smart Eye)의 기술을 원활하게 통합하고 결합한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퀄컴 테크놀로지(Qualcomm Technologies, Inc.)의 차세대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Snapdragon Cockpit Platform)’에 의해 구동된다.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은 개방적이고 확장성이 뛰어난 클라우드 기반의 자동차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Snapdragon Digital Chassis)’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고화질 디스플레이와 프리미엄급 품질의 서라운드 사운드, 차량 전체에 원활한 연결성을 제공한다.

볼보자동차의 안전 DNA를 이어받은 폴스타 3는 볼보자동차의 차세대 첨단 능동 및 수동 안전 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대표적인 최신 기술은 '실내 레이더 센서(Interior radar sensors)'다. 이 시스템은 차량 내 밀리미터 단위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감지, 운전자의 부주의로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차량 내에 방치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열사병이나 저체온증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과도 연결된다.

폴스타 3는 5개의 레이더 모듈과 5개의 외부 카메라, 12개의 외부 초음파 센서를 바탕으로 수많은 첨단 안전 기능을 지원한다. 프론트 에어로 윙 하단의 스마트 존은 여러 개의 센서와 열선 레이더 모듈 및 카메라가 집약된 공간으로, 폴스타 디자인의 시그니처가 됐다. 폴스타 3에 최초로 탑재된 ‘스마트아이(Smart Eye)’는 2개의 카메라가 뛰어난 시선 추적 기술과 결합, 운전자의 눈을 모니터링해 졸음이나 주의산만 등을 감지해 메시지나 경고음, 비상 정지 기능까지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Android Automotive OS)는 폴스타와 구글이 공동 개발한 운영체제로, 전면의 14.5인치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작할 수 있다. 이는 구글이 내장된 세계 최초의 자동차 폴스타 2에서 한 단계 진화한 것으로, 기능과 디자인 면에서 대형 SUV 운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OTA(Over-the-Air) 업데이트 기능도 포함돼 있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개선과 새로운 기능 도입이 가능하다. 한국 내 판매 모델에서는 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파워트레인 – 편안함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폴스타 특유의 정교한 주행 성능 제공

폴스타 3는 듀얼모터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총 489마력(hp/360kW) 및 840Nm의 성능을 발휘하며, 퍼포먼스 팩 옵션을 선택할 경우 517마력(380kW) 및 910Nm으로 향상된다. 또한, 단계 조절이 가능한 원 페달 드라이브, 전자식 토크 벡터링 기능이 포함된 듀얼 클러치 시스템을 탑재해 안정적인 주행을 지원한다. 리어 모터의 디커플링 기능은 특정 상황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해 프론트 전기 모터로만 주행할 수도 있다.

폴스타 3는 어댑티브 듀얼 챔버 에어 서스펜션(Adaptive dual-chamber air suspension)과 노면 상황에 따라 1,000분의 2초 단위(500Hz)로 댐퍼를 조정할 수 있는 액티브 댐퍼(Active dampers)를 기본 사양으로 적용, 진보된 섀시 제어 기술을 통해 편안함과 다이내믹한 주행 경험을 지원한다.

폴스타의 수석 섀시 엔지니어인 요아킴 뤼드홀름(Joakim Rydholm)은 "우리의 목표는 일상적인 주행에서의 편안함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폴스타 특유의 정교하고 날카로운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었다.”라며 "이를 위해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과 같은 새로운 구성요소를 사용해 SUV임에도 '폴스타 다운 느낌(Polestar feeling)'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라고 밝혔다.

배터리 – WLTP 기준 최대 610km의 주행 가능 거리 제공 목표, 양방향 충전까지

폴스타 3는 111kWh 배터리 팩을 탑재하며 WLTP (Worldwide Harmonised Light Vehicle Test Procedure) 기준 최대 610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각형 셀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붕소강 보강재와 액체 냉각 기능이 있는 보호용 알루미늄 케이스에 담긴다.

또한, 폴스타 3는 양방향 충전(Bi-directional charging) 기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하게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V2G (Vehicle-to-Grid) 기능과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 및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PnC (Plug-and-Charge) 기능이 가능하다. 히트펌프도 기본 사양으로 탑재했다.

Polestar 2 배터리팩


옵션팩 – 에어 서스펜션부터 B&W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까지 기본 적용

폴스타는 폴스타 3 초기 물량의 기본 사양을 풍부하게 적용, 단순화를 통해 생산 효율을 높였다. 모든 폴스타 3는 ▲에어 서스펜션과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내외부 전체 LED 조명, ▲근접 센서가 장착된 접이식 도어 핸들, ▲21인치 알로이 휠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다. 플러스 팩과 파일럿 팩은 첫 번째 연식 모델에 기본 적용되며 ▲25개 스피커를 바탕으로 3D 서라운드 사운드와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가 지원 가능한 바워스&윌킨스(Bowers & Wilkins, B&W)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소프트 클로징 도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파일럿 어시스트와 같은 고급스럽고 편리한 기능을 대거 포함한다.
 


2023년 2분기부터 주문할 수 있는, 루미나의 라이다(LiDAR)가 포함된 파일럿 팩 옵션은 ▲엔비디아의 추가 제어 장치, ▲카메라 3대, ▲초음파 센서 4개, ▲전후방 카메라 세척 기능 등이 추가된다. 이는 차량 주변을 더욱 세밀하게 3D 스캐닝 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차량 주변 상황에 대한 정확한 실시간 데이터 제공을 바탕으로 미래의 자율 주행을 대비할 수 있다.

퍼포먼스 팩은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향상과 517마력(380kW) 및 910Nm에 이르는 최대 출력 및 토크 증가, ▲에어 서스펜션 성능 최적화, ▲퍼포먼스 팩 전용 22인치 알로이 휠, ▲ 추가적인 ‘스웨디시 골드(Swedish gold)' 디테일 등을 포함한다.

생산지 및 가격 – 한국은 2023년 3분기 주문 시작

폴스타 3는 중국 청두에 위치한 볼보자동차 공장에서 생산되며, 2023년 중반부터 점진적으로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첫 고객 인도는 2023년 4분기로 예상하고 있다. 향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 위치한 볼보자동차 리지빌 공장에서도 생산될 예정이며, 고객 인도 시점은 2024년 중반 이후로 예상하고 있다.



폴스타 3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출시 가격은 89,900유로(한화 약 1억 2,500만 원)이다. 차량 주문은 2022년 10월 12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시작되며, 한국시장은 2023년 3분기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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