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전기이동성 연구에 양자 컴퓨팅 활용
양자 컴퓨팅 분야 IBM과 협력
2022-11-10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보쉬가 디지털 혁신을 위한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9일(현지 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보쉬 커넥티드 월드 2022(Bosch Connected World 2022, BCW)에서, 보쉬는 2025년까지 디지털화(digitalization) 및 연결성(connectivity)에 100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며 이 중 3분의 2는 지속가능성, 이동성 및 Industry 4.0에 중점을 둔 유망한 신기술을 개발하고 확장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쉬 이사회 의장 겸 보쉬 그룹 회장 스테판 하퉁(Stefan Hartung) 박사


BCW 2022에서 보쉬 이사회 의장 겸 보쉬 그룹 회장 스테판 하퉁(Stefan Hartung) 박사는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IBM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했다. 보쉬의 목표는 향후 10년 동안 양자 컴퓨팅을 활용한 소재 시뮬레이션을 통해 탄소(CO2) 중립 파워트레인(전기모터 및 연료전지)에서 희귀금속 및 희토류를 대체하는 것이다.

보쉬는 수년간 자동차 기술 분야에서 새롭고 향상된 소재와 제조 공정을 개발하는 데 양자 컴퓨터를 사용해왔다. 

지속가능한 솔루션 찾기 

IBM과의 협업에서 보쉬는 산업 응용에 특히 중요한 소재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구축한 다년간의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보쉬는 IBM 클라우드에 있는 20대 이상의 고성능 양자 컴퓨터에 대한 액세스를 갖게 된다. 보쉬의 목표는 차세대 양자 컴퓨터를 활용해 소요시간 또는 복잡성 때문에 기존 컴퓨터에서 비실용적으로 여겨졌던 신소재의 속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보쉬는 향후 양자 컴퓨터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기존 컴퓨터 대비 매우 짧은 시간에 신소재의 특정 특성에 대한 결론 도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심 사용 사례를 탐색하기 위한 양자 알고리즘 작업에는 보쉬와 IBM 전문가의 연구가 포함된다. 

하퉁 박사는 “우리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영역에 대한 소재 시뮬레이션 경험을 IBM과 공유하고 그 결과로 하드웨어를 포함한 양자 컴퓨팅의 성능 및 적용 가능성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을 얻게 된다.”면서 “함께 양자 시뮬레이션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며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료전지를 위한 신소재 외에도 보쉬는 환경친화적이고, 더 가볍고, 더 작고, 더 효율적이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기모터용 새로운 자석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기술 주권에 있어 결정적인 양자 기술
시장조사기관은 양자 컴퓨팅 기술의 잠재력을 주시하고 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은 신제품 및 서비스를 포함한 양자 컴퓨팅 시장 규모가 향후 15~30년 동안 최대 8,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양자 센서 기술 분야에 대한 예측도 밝다. 맥킨지(McKinsey)는 양자 센서 시장이 향후 몇 년 동안 최대 7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쉬에는 현재 양자 센서 기술 및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약 30명의 전문가가 근무하고 있다. 올해 초부터 보쉬 스타트업은 양자 센서 상용화를 주도하고 있다. 
양자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양자 센서도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기존 MEMS 센서보다 훨씬 더 높은 정밀도를 달성한다. 보쉬 개발자의 추정에 따르면, 가까운 장래에 1,000배 더 높은 측정 정확도 달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예를 들어, 의학에서 양자 센서는 알츠하이머(Alzheimer’s)와 같은 신경학적 상태를 보다 정확하고 쉽게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신경 자극을 감지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의료용 보철물을 움직이고 가상 현실에서 생각만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보쉬에는 현재 양자 센서 기술 및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약 30명의 전문가가 근무하고 있다.


하퉁 박사는 “우리의 양자 센서 분야 활동 및 IBM과 협력하는 연구를 통해 보쉬는 말 그대로 ‘생활 속의 기술(Invented for life)’을 실현해 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보쉬는 미래에 중요한 다수의 분야에 약 40,000명의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고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보쉬의 새로운 스타트업 디카보나이즈 인더스트리즈(Decarbonize Industries)의 직원은 업계 기업들이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