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아드, 폭스바겐 그룹 차량용 앱스토어 출시
MWC 2023에서 세계 최초 공개···새로운 디지털 차내 경험 제공
2023-03-02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폭스바겐 그룹(Volkswagen Group, 이하 VW)의 독립 자동차 소프트웨어 회사인 카리아드(Cariad)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 2023에서 VW 그룹 브랜드의 자동차용 새로운 앱스토어를 출시했다. 아우디(Audi)는 VW 그룹 브랜드 중 최초로 7월부터 일부 모델에 이 앱스토어를 탑재할 예정이다.

VW의 앱스토어는 개방형(Open Ecosystem)으로 설계됐다. 앱스토어에는 VW 그룹 브랜드(아우디, 포르쉐, 폭스바겐 등)의 전용 앱 외에도 제3자(third-party)가 제공하는 콘텐츠에도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카리아드는 운전자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앱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하만(Harman)과 협력하고 있다. 

카리아드와 하만은 이미 애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를 위한 여러 파트너를 확보했다.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음악과 비디오, 게임, 내비게이션, 주차 및 충전, 날씨 앱 또는 원격 근무 등 자동차를 운전자와 승객의 스마트한 동반자로 만드는 대중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폭스바겐 그룹 브랜드는 온라인 교통신호 정보나 내비게이션 서비스와 같은 자체 앱을 통합할 예정이다. 향후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통해 고객에게 추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제3자 앱을 통해서든 카리아드 제품을 통해서든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차는 점점 더 개선될 수 있다. 

카리아드는 그룹 차원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출시를 중요한 결과물로 평가한다. 카리아드의 더크 힐겐베르크(Dirk Hilgenberg) 최고경영자(CEO)는 “우리의 새로운 디지털 앱스토어는 아우디, 카리아드, 하만 사이의 훌륭한 협력의 결과입니다.”라며 “폭스바겐 그룹 고객의 디지털 세계를 자동차에 완벽하게 통합함으로써 차내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입니다. 우리의 그룹 애플리케이션 스토어(Group Application Store)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스택을 처음으로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스토어는 차세대 포르쉐 및 아우디 모델을 위한 프리미엄 소프트웨어의 ‘One.Infotainment’ 시스템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아우디는 2023년 7월부터 일부 모델에 그룹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통합할 계획이다. 아우디는 먼저 A4, A5, Q5, A6, A7, A8, Q8 e-tron 및 e-tron GT를 상정하고 있다. 이 옵션은 우선 유럽, 미국, 캐나다, 멕시코 및 특정 해외 시장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다른 모델과 지역은 물론 폭스바겐 그룹의 다른 브랜드로 확대될 예정이다.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위해, 카리아드는 자동차 표준에 맞는 디지털 사용자 경험을 개발하는 하만과 협력했다. 카리아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Cariad Application Store)는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솔루션인 하만 이그나이트 스토어(Harman Ignite Store)를 기반으로 한다. 이를 통해 폭스바겐 그룹 브랜드는 제3자 콘텐츠, 사용자 경험 및 최종 사용자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자동차용으로 특별히 개발됐으며 자동차 산업 요구사항 및 표준을 충족하도록 기존 모바일 앱에 맞게 조정된 다양한 제3자 앱을 제공한다. 확장 가능한 플랫폼 접근방식으로 인해, 개발자는 추가 조정 없이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통해 여러 브랜드와 다수의 폭스바겐 그룹 차량에 접근할 수 있다. 이 스토어는 차량의 애플리케이션이 자동차 산업의 높은 안전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보장한다. 제3자 개발자도 언제든지 무선으로 앱을 원활하게 업데이트하고 확장할 수 있다.

카리아드 스토어의 앱 목록은 지속적으로 확장된다. 스토어의 첫 번째 파트너는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 아마존 뮤직(Amazon Music), 튠인(TuneIn), 타일앤투비(Tidal and Tubi), 더 웨더 채널(The Weather Channal), 게임 허브 FRVR, POI 서비스 옐프(Yelp), 스팅레이 가라오케(Stingray Karaoke), 소셜 미디어 서비스 틱톡(TikTok), 파크위즈(Parkwhiz), 충전 앱 플러그쉐어(Plugshare), 스마트 홈 플랫폼 홈어시스턴트(Home Assistant), 개방형 웹 브라우저 비발디(Vivaldi), 시스코의 화상회의 앱 웹엑스(Webex) 등이다. 최근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사 자동차에 웹엑스를 추가했다.




카리아드는 폭스바겐 그룹의 독립 자동차 소프트웨어 회사로서 그룹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통합하고 더욱 확장하고 있다
 

그룹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라이브가 시작되면 다음 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 오디오: Amazon Music, App RadioFM, Audioburst, Bauer Media Group, Gedi (La Republica), iHeart, Radio, Libby, LiveOne, Pocketcasts, Radioline, Radioplayer, Spotify, Tidal, Tune in
  • 충전: Chargehub, Plugshare
  • 게임: Famobi, FRVR, Mobile Game Hub, Vector Unit, Stingray Karaoke
  • 인터넷 브라우저: Vivaldi
  • 내비게이션: A better Routeplanner, Sygic
  • 뉴스: DW, ZDF Heute
  • 주차: Parkwhiz
  • POI: Mappo, Road.Travel, Yelp
  • 생산성: WebEx
  • 스마트홈: Home Assistant
  • 소셜: TikTok
  • 비디오: ARD, OTTerra, Plaion Films, Tubi, ZDF
  • 날씨: Accuweather, The Weather Cha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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