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신형 파사트 바리안트 공개 ··· 첫 MQB evo 기반 중형 왜건
IAA 모빌리티 2023에서 9세대 신형 파사트 세계 최초 공개
2023-09-01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  전 세계적으로 3,400만 대 이상 판매된 파사트의 9세대 모델 세계 최초 공개
-  강력하고 공기역학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첨단 기술 탑재
-   최대 100km 전기 주행, 최초로 50kW 급속 충전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추가
-   고객 피드백 반영한 대형 디스플레이, 직관적 메뉴 구성 반영한 새로운 콕핏
-   넉넉한 공간과 정숙성, 새로운 시트 및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Pro 옵션으로 최상의 안락함 선사




폭스바겐 브랜드는 오는 9월 5일 독일 뮌헨에서 개막하는 'IAA 모빌리티 2023'(뮌헨 모빌리티쇼)에서 9세대 신형 파사트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Passat Variant - Near-production 컨셉 차량
 

신형 파사트는 2024년 1분기에 실용적인 바리안트 모델로 출시될 예정이다.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폭스바겐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담은 동시에 모든 면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둘렀다.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종, 마일드 하이브리드 1종과 가솔린 및 TDI 내연기관 5종 등 효율적이고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갖췄다. 

신형 파사트는 뛰어난 거주성과 정숙성, 실용성을 자랑하며 강화된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 Pro'와 마사지 기능이 포함된 ‘에르고액티브(ergoActive) 시트’를 제공한다. 4세대 모듈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IB4가 탑재돼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며, 자동 주차와 장거리 주행을 돕는 주행 보조 기능 등 다양한 첨단 사양이 탑재됐다.

50년 간 3,400만 대, 글로벌 베스트셀러 파사트

정확히 50년 전, 폭스바겐의 가장 성공적인 모델 중 하나인 파사트가 출시됐다. 전 세계적으로 3,400만 대 이상 판매된 파사트는 폭스바겐 모델 중 골프 다음으로 많이 판매됐으며, 비틀 보다도 많은 판매를 기록한 모델이다.

가장 진보한 모듈형 플랫폼, MQB evo

신형 파사트는 혁신적으로 진화한 MQB evo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파사트를 시작으로 폭스바겐의 다양한 모델이 MQB evo를 공유해 생산 효율과 경제성을 확보했다. 또한 파사트에서 소개된 첨단 기술을 다양한 모델에 확대 적용해 ‘혁신의 대중화’를 이루고 있다.

새로운 플러그인 및 마일드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

신형 파사트에는 204마력과 272마력의 새로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2종과 e하이브리드 라인업이 추가된다. 이들 모델은 19.7kWh 배터리를 탑재해 전력 주행만으로 약 100km를 주행할 수 있다.

독일 연방 교통·디지털 인프라 부서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독일 내 도로 주행의 95%는 50km 미만이며, 99%는 100km 미만이다. 이는 신형 파사트 e하이브리드 모델들이 순수 전기로만 달릴 수 있는 거리로, 일상 주행의 대부분에서 순수 전기차처럼 운행될 수 있다. 1.5L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의 조합은 하이브리드 모드에서도 우수한 효율을 발휘해 1회 충전과 주유로 약 1,000km를 달릴 수 있다.

또 신형 파사트에는 처음으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버전인 150마력의 eTSI 모델도 추가됐다. 내연기관 모델의 경우 204마력과 265마력을 발휘하는 두 가지 2.0L 가솔린 TSI 엔진과 122마력, 150마력, 193마력을 내는 세 가지 2.0L TDI 엔진 등이 마련돼 있다.

TSI와 TDI 각 엔진의 최상위 모델은 지능형 전자제어식 4륜구동 시스템 4MOTION이 기본 탑재되며, 다른 모델들은 전륜 구동 방식이다. 모든 모델에는 효율적인 DSG 변속기가 기본 탑재된다.

첨단 주행 기능과 하이테크 분위기의 콕핏
 

 

신형 파사트의 인테리어는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로 다듬어졌다. 특히 스타일리시한 대형 디스플레이가 시선을 끈다. 4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IB4는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주행 감각을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 Pro’는 높은 퍼포먼스와 안락함을 선사해 새로운 차원의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또 새롭게 개발된 ‘에르고액티브 플러스 시트’는 10-챔버 마사지 기능을 갖춰 장시간 주행 시에도 높은 수준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50mm 더 길어진 휠베이스와 50mm 더 넓어진 레그룸, 최대 1,920ℓ에 달하는 트렁크 용량, 폭스바겐의 플래그십 모델 투아렉에서 파생된 각종 첨단 편의사양을 갖추고 있다.

‘IAA 모빌리티 2023’ 폭스바겐 전시 컨셉 하이라이트

폭스바겐 브랜드는 ‘IAA 모빌리티 2023’ 기간 동안 ‘대화(Dialogue)’라는 주제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컨셉으로 디자인된 도심형 디스커버리 플랫폼 ‘오픈 스페이스’를 오픈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체험 전시 공간인 '오픈 스페이스'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폭스바겐 브랜드의 의지를 담은 #원퓨쳐(#OneFuture)라는 키메시지 하에 내연기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순수 전기차 라인업인 ID.패밀리(ID.4, ID.5, ID.7), 최초 공개되는 컨셉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소개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대화'라는 핵심 주제에 맞게 자유로운 분위기로 꾸려진 부스에서 전시 차량을 직접 경험하고 시승해볼 수 있으며, 모빌리티, 사회 전반의 이슈를 다루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모두와 소통하고 누구나 포용할 수 있도록 장벽 없이 디자인된 오픈 스페이스는 브랜드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접근성을 반영하고 있다. 전시 후 재사용이 가능한 목재와 유리를 이용해 제작한 이 단층 건물은 칸막이나 외벽 없이 공기처럼 투명한 외관을 지녀 사방에서 내부를 볼 수 있다. 

오픈 스페이스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터치 포인트는 ‘베리어-프리(barrier-free)'다. 모든 관람객이 전시장 곳곳을 직접 만져보고 느낄 수 있도록 독일 시각장애인연합회, 청각장애인 커뮤니티, 폭스바겐 중증장애인근로자 대표 기구와 협의해 설계했다. 계단, 전동 계단 리프트, 경사로 및 휠체어를 사용하여 카운터로 이동할 수 있고, 시각 장애인을 위한 유도선이 포함된 플로어 안내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현장 직원은 수화를 구사하며, 어쿠스틱 악기가 전시된 무대 공간을 위한 보청기도 지원된다. 전시 차량에 부착된 QR 코드를 통해 방문객들은 손쉽게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폭스바겐 브랜드 세일즈/마케팅/애프터 세일즈 담당 이사회 임원 이멜다 라베(Imelda Labbé)는 " 오픈 스페이스가 담고 있는 메시지는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한 폭스바겐의 헌신을 상징한다.”면서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많은 사람들과 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장벽을 허무는 이유이자, 고객의 관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오는 9월 5일부터 10일까지 무료로 운영되는 오픈 스페이스는 폭스바겐의 모델과 기술을 보여주는 것 이상의 특별한 공간이 될 예정이다. ‘#OneFuture 토크’에서는 폭스바겐 관계자 및 패널들이 참여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 인공지능과 사회적 책임에 대해 토론한다. 이안 후퍼(Ian Hooper), 로레인(Lauraine), 톰 딥(Tom Dibb) 등의 글로벌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콘서트도 함께 진행되며 콘서트 후, 팬들과 아티스트가 함께 교감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폭스바겐 마케팅 팀이 운영하는 ‘폭스바겐 업 클로즈(Volkswagen up close)’는 직원들이 직접 그들의 작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이다. 또한 방문객에게 유럽에서 가장 큰 자동차 기업의 취업 기회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제품 토크(Product Talks)’에서는 폭스바겐 전문가들이 무대에 전시된 두 차량의 특장점을 발표하고 디자인과 개발 과정을 자세히 공유하며 방문객은 폭스바겐 디자이너가 일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다.

전기차 및 ID. 패밀리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탐구할 ‘ID.드라이버스 클럽 토크(ID. Drivers' Club Talk)’ 세션은 ID.패밀리 고객으로서 이미 ID.모델 개발에 도움을 준 다양한 게스트와 패널 간의 토론으로 꾸며지며 ‘마이 폭스바겐 모먼트(My Volkswagen Moment)’ 세션에서는 커뮤니티의 라이프 스토리를 중심으로 그들이 자동차와 함께 한 삶과 모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기억에 남는 순간을 공유할 예정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