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마일드 하이브리드 배터리용 DELO 접착제 채택
2024-04-23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첨단 접착제 및 다기능 소재, 접착제 분사 및 경화 기술을 선두하는 제조업체인 DELO는 보쉬가 마일드 하이브리드 배터리용으로 자사의 접착제를 선택했다고 최근 밝혔다.  

보쉬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1.0 W/(m-K)의 우수한 열전도율을 자랑한다. 이는 배터리 셀을 배터리 하우징에 접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접착제는 배터리 셀을 수동으로 고정한 다음 열 방출을 위해 갭 필러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구조 접착과 열 관리 시스템 설치를 한 단계로 결합한다. 따라서 생산 공정을 간소화 한다. 

보쉬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이 접착제는 업계 표준 UL 94 V-0에 맞는 난연성 소재로, 배터리 전체 온도 범위에 맞게 설계되어 배터리 셀과 일반적인 하우징 재료에 높은 강도를 제공한다. 알루미늄 인장 전단 강도는 18 N/mm²이다. 보쉬는 제조 공정에 최적화되어 카메라를 통해 쉽게 감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정밀한 애플리케이션 제어를 수행하여 높은 품질을 보장한다. 
 


보쉬의 소형 48V 배터리 시스템의 스마트한 냉각 기술은 DELO의 특수 접착제로 실현되었다. [그림=보쉬]



견고한 셀과 스마트한 냉각 기능

보쉬의 48V 시스템은 크기가 매우 작아서 자동차 업체의 유연성을 극대화한다. 배터리 높이는 140 mm이다. 따라서 눈에 잘 띄지 않는 트렁크나 조수석 아래 배치할 수 있다. 콤팩트한 디자인의 핵심은 열 설계에 있다. 보쉬는 파트너와 협력하여, 특히 견고한 리튬이온 전지를 개발했다. 최대 +75 ℃의 온도에서도 작동하며, 우수한 내열성으로 더 간단한 냉각 기술이 가능하다. 

한편, 보쉬는 2025년까지 판매되는 모든 승용차와 상용차의 20%가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