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코드씽크, 안전성 평가 통해 리눅스 기반 OS의 SIL 3/ASIL D 수준 적합성 확인
CTRL OS, 안전 필수 시스템을 위한 오픈소스 기반 신뢰성 확보
2025-05-07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영국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코드씽크(Codethink)가 6일(영국 현지시각) 자사의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CTRL OS (Codethink Trustable Reproducible Linux)에 대한 베이스라인 안전성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글로벌 안전성 평가 기관인 엑시다(exida)에 의해 독립적으로 수행됐으며, 그 결과 CTRL OS가 안전 필수(safety-critical) 시스템과 혼합 중요도(mixed-criticality) 시스템에서 SIL 3/ASIL D 수준까지 적용될 수 있음이 확인됐다. 코드씽크는 자사의 엔지니어링 접근 방식이 IEC 61508과 ISO 26262를 모두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오픈소스 기반의 시스템에서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코드씽크는 이번 평가를 통해 오픈소스가 단순한 대안이 아니라 안전성·보안성·신뢰성·가용성이 요구되는 미래 지향적 시스템의 핵심 기반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폴 셔우드(Paul Sherwood) 코드씽크 회장은 “우리는 인증을 획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안전성, 보안성, 신뢰성을 실현하는 실제 엔지니어링 작업에 집중해 왔다”며, “궁극적으로 이는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느냐의 문제로 귀결된다”고 밝혔다.

코드씽크의 CTRL OS는 초기에는 “안전한 리눅스(safe Linux)” 자동차 플랫폼에 대한 고객 수요에서 출발했으나, 현재는 운영체제를 넘어 복잡한 소프트웨어 스택의 통합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성숙한 오픈소스 구성요소를 재사용함으로써 독점 소프트웨어 대비 비용을 절감하고, 신규 소프트웨어를 처음부터 개발하는 데 따르는 엔지니어링 리스크도 최소화할 수 있다.

CTRL OS는 코드씽크가 주도하는 오픈소스 산업 이니셔티브 ‘
Eclipse Trustable Software Framework’에 맞춰 제공되며, 이는 안전성 인증이 요구되는 시스템을 위한 투명하고 개방된 소프트웨어 기반을 제공한다.

엑시다의 첨단 시스템 디렉터 조나단 무어(Jonathan Moore)는 “신뢰는 현대 기술의 근간이며, 코드씽크의
Trustable Software Framework는 복잡한 오픈소스 기반 시스템에 안전성과 신뢰성을 처음부터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고 평가했다.
또한, 코드씽크의 목적 기반(objective-based) 접근 방식은 안전성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와 증거를 소프트웨어 개발과 함께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유지함으로써, 안전 필수 시스템에서도 오픈소스가 안심하고 채택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발표에 대해 업계 주요 관계자들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다. CJ 킹(C.J. King) 토크 로보틱스(Torc Robotics)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코드씽크의 안전성 평가를 거친 리눅스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개발에 필요한 속도와 민첩성을 제공한다”며 “레벨 4 자율주행 트럭 플랫폼을 개발하는 데 있어 스택이 최고 수준의 안전성 기준을 충족할 것이라는 확신과 함께 개발 속도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JLR 디지털 제품 플랫폼 디렉터 데이비드 네스빗(David Nesbitt)은 “10년 넘게 코드씽크와 협력하며 인포테인먼트, 디지털 콕핏, 차량 네트워크 등 다양한 차량 내 시스템 개발에 전문성을 공유해 왔다”며 “이번 성과는 SDV 시대에 있어 ‘안전한 리눅스’가 핵심 기반이 될 것임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Rust Foundation의 레베카 럼불(Rebecca Rumbul) CEO 역시 “코드씽크의 사례는 오픈소스가 엄격한 엔지니어링과 결합될 때,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이 요구되는 분야에서도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며, “Rust 재단은 Safety Critical Rust Consortium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 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드씽크는 이번 평가를 통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더 이상 타협의 결과가 아닌, 안전성과 신뢰성을 갖춘 미래 시스템의 기반이 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CTRL OS는 그 선례로 자리매김하며, 오픈소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