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현재 하드웨어-인더-루프(hardware-in-the-loop, HIL) 검증 방식이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복잡한 전체 시스템 HIL(System HIL) 방식은 구축 비용이 높고, 테스트 속도가 느리며, 확장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상황에서 IPG Automotive(아이피지오토모티브)가 제안하는 ‘Rapid HIL’이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Rapid HIL, 무엇이 다른가?
Rapid HIL은 개별 물리적 ECU 검증과 CarMaker 기반의 가상 차량 환경을 결합한 HIL 접근방식이다. 기존 시스템 HIL은 여러 개의 실제 ECU로 구성된 복잡한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반면, Rapid HIL에서는 테스트 대상 장치(Device Under Test, DUT)만 물리적 하드웨어이며 나머지는 모두 CarMaker 기반 가상화 환경에서 실행된다.
병렬 HIL 테스트 진행 중: 파란색 – 작업 대기, 노란색 – 시뮬레이션 중, 초록색 – 시뮬레이션 완료
CarMaker는 실차 주행과 높은 상관성을 보장하며, 실제 주행 시나리오를 손쉽게 재현할 수 있다. 또한, 가상 ECU(레벨 1~4) 또는 FMI (Functional Mock-up Interface) 표준을 활용해 모델 통합을 용이하게 한다. 이러한 구조는 버스 통신을 가상화하고 복잡성을 낮춤으로써 DUT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빠르고, 유연하며, 확장 가능
Rapid HIL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구축과 확장성이다. 테스트 벤치는 몇 주 만에 구축할 수 있고, 추가 벤치는 훨씬 더 빠르게 배치 가능하다. 이렇게 구성된 Rapid HIL 팜(farms)은 수천 건의 테스트를 단 몇 시간 만에 실행할 수 있으며, 개발자는 즉시 피드백을 받아 새로운 솔루션을 신속하게 구현하고 검증할 수 있다. 또한, 유연성 측면에서도 차별화된다. 동일한 기본 ADAS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경우 새로운 차량 프로그램에 맞춰 하루 만에 재구성할 수 있다. 기존 시스템 HIL이 재구성에 수주가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Rapid HIL은 여러 차량 라인업 지원이나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환경에서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IPG Automotive는 강조한다.
미래를 잇는 다리
대부분의 자동차 업체가 이미 HIL 테스트에 익숙하다. Rapid HIL은 이 친숙한 기술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해 테스트 효율을 극대화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범 사례인 SIL(Software-in-the-loop) 테스트와 연계하면, 초기 개발 단계에서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Rapid HIL은 이러한 확장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기존 워크플로를 방해하지 않는다. Rapid HIL은 실물 ECU와 가상 ECU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현대적이고 민첩한(agile) 개발 프로세스에 적합한 연속 테스트 환경을 제공한다.
AEM(오토모티브일렉트로닉스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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