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코(Syensqo)와 호스파워트레인(Horse Powertrain)은 열가소성플라스틱 PPA(폴리프탈아미드) 소재를 활용한 전기모터 고정자 냉각 가이드와 오일 전달 튜브가 2025년 ‘알테어 인라이튼 어워드(Altair Enlighten Award)’에서 모듈 경량화 부문 최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상은 자동차 경량화 및 지속가능성 분야의 권위 있는 상으로, 올해 시상식은 9월 16일 미국 디트로이트 미시간 센트럴 스테이션에서 열렸다.
수상 기술은 사이언스코의 Amodel® PPA를 적용해 자동차 전기모터의 효율 향상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호스파워트레인은 이 소재를 채택한 고정자 냉각 설계를 통해 기존 금속 솔루션 대비 무게를 47% 줄이고 비용을 36% 절감했다. 또한 150℃의 자동변속기 오일(ATF) 환경에서 2,000시간 노화 후에도 약 70%의 파열 압력 저항성을 유지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디디 스미스(Deedee Smith) 사이언스코 자동차 부문 마케팅 총괄책임자는 “이번 수상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발전에 있어, 협업과 혁신이 가진 강력한 힘을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푸청 자오(Fucheng Zhao) 호스파워트레인 산하 오로베이(Aurobay) 글로벌 연구개발 총괄책임자는 “지능형 파워트레인 기술에서 사이언스코와의 협력으로 전에 없던 혁신이 가능해졌다”며 “첨단 소재 기술의 통합으로 자동차 산업의 경량화 혁신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AEM(오토모티브일렉트로닉스매거진)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