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장 및 전동화 시스템에서 에너지 효율은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내연기관차뿐만 아니라 전기차(EV)에서도 수많은 전자장치가 상시 대기 상태로 구동하면서, 불필요한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하는 기술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출시한 L99VR03 300mA LDO(Low-Dropout) 레귤레이터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제품이다. 넓은 입력 전압 범위를 지원하면서도 무부하 시 대기 전류가 3.5µA에 불과해 차량 배터리 소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인에이블(Enable) 핀을 사용하면 대기 전류는 800nA 수준까지 떨어진다. L99VR03에는 전원 인가 및 오류 복구 시 전류를 제한하는 소프트 스타트(Soft-Start) 회로도 통합됐다.
AEC-Q100 인증을 획득한 L99VR03은 자동차의 차체 제어 모듈, 텔레매틱스 컨트롤러, 조명 컨트롤러, 헤드 유닛 등 다양한 회로에 전원을 공급한다. 또한 전원이 서서히 상승하는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 전력을 제공한다. -40℃에서 175℃에 이르는 넓은 동작 온도 범위는 엔진룸이나 전기차 구동계의 전력 모듈과 같은 극한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성을 열어준다.
L99VR03은 3.3V 또는 5V 고정 출력을 제공하며, 최대 40V 입력 전압에서 동작한다. 모든 조건에서 출력 전압 정확도는 ±2% 이내를 유지한다. 넓은 입력 전압 범위는 콜드 크랭킹(Cold Cranking)과 부하 덤프(Load Dump)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출력을 보장한다. 또한 1kHz에서 60dB 이상의 스위칭 노이즈 제거율(PSRR)을 확보했으며, 안정성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출력 커패시턴스는 2.2µF이다.
패키지 옵션은 두 가지다. 하단 종단(Bottom-Terminated) VFDFN8L(3mm×2mm) 패키지는 웨터블 플랭크(Wettable Flank)를 적용해 품질 검사 효율을 높였으며, 리드형 PowerSSO12(4.9mm×3.9mm) 패키지는 대형 방열판을 내장해 열 방출 성능을 극대화했다. 가격은 각각 $0.39, $0.51부터 시작하며, ST eStore와 공식 유통 채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AEM(오토모티브일렉트로닉스매거진)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