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배터리를 전력망과 연계해 활용하는 V2G(Vehicle to Grid) 기술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9월 제주도와 체결한 ‘그린수소 및 분산에너지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12월 초부터 서비스 참여 고객을 모집하고, 12월 말 제주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V2G는 전용 양방향 충전기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동시에 전력망으로 전력을 공급해 전기차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이는 전력 수요가 적고 가격이 낮은 시간대에는 충전하고, 수요와 가격이 높을 때 남은 전력을 전력망으로 방전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현대차·기아가 V2G 기술 검증과 사업 운영을 맡고, 현대엔지니어링이 충전 서비스 분석과 고도화 방안을 수립한다. 제주도청은 관련 제도와 조례 개선을 지원하며, 한국전력은 전기차와 배전망 연계를 담당하는 민관 합동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 서비스는 풍력과 태양광 비중이 높은 제주도의 특성을 활용해 낮 동안 과잉 생산된 전력을 전기차가 흡수하고, 밤에 전력망으로 다시 공급함으로써 재생에너지 활용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 서비스는 아이오닉 9과 EV9 차량 소유자 중 자택 또는 직장에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여 고객에게는 무료 양방향 충전기 설치와 운영 기간 차량 충전 요금 전액이 지원된다. 현대차그룹은 다음 달 초부터 제주도청 홈페이지와 SNS 등을 통해 공모받아 12월 말부터 총 55대 규모로 시범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시범 서비스를 통해 기술과 사업성을 검증하고, 관련 제도가 마련되면 제주도를 시작으로 국내 다른 지역으로 V2G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네덜란드에서 12월 말부터 아이오닉 9과 EV9 고객을 대상으로 V2G 서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향후 서비스 차종과 운영 국가를 확대해 유럽 전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한편 미국에서는 대형 산불 등 자연재해 시 전기차 전력을 가정에 공급하는 V2H(Vehicle to Home) 서비스가 운영 중이다. 기아는 올해 2월부터 캘리포니아·뉴욕 등 7개 주에서 EV9 차량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대차도 연말부터 차량별 OTA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AEM(오토모티브일렉트로닉스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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