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코, BCM6135™ 양방향 DC-DC 전력 컨버터로 2025 최고 기술 응용상 수상
전동화의 변혁 및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 기술 혁신 실현하는 획기적인 모듈
2025-12-03 온라인기사  / 박종서 기자_fop1212@autoelectronics.co.kr





2025년 12월 3일 – 바이코(NASDAQ: VICR)는 자사의 BCM6135 DC-DC 양방향 전력 컨버터 모듈이 가스구(Gasgoo)가 수여하는 2025 최고 기술 응용상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이 상은 자동차 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혁신적인 제품 설계 및 응용을 기념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BCM6135는 800V(고전압)에서 48V(안전초저전압 - SELV)로 변환하는 완전 기능형 DC-DC 컨버터로, 단 58g의 무게에 0.015L의 컴팩트한 모듈에서 최대 2.5kW의 전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현재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높은 전력밀도와 가장 빠른 DC-DC 컨버터를 제공함으로써 수십 년간 지속되어온 전력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인정받았다.


비교 불가능한 성능과 혁신

BCM6135는 바이코(Vicor)의 독점적인 사인 진폭 변환(SAC) 기술을 활용하는 유일한 고전압 대 안전초저전압(HV-to-SELV) DC-DC 컨버터다. 해당 특허의 제로 전압 스위칭(ZVS) 방식은 대칭형 스위칭 속도, 효율, 과도 응답 성능을 제공한다.

업계에서 인정받은 주요 성능 이점은 다음과 같다:
최고 전력밀도: BCM6135는 기존 솔루션 대비 전력 시스템 부피와 중량을 50~80% 줄인다.
최고 효율: 97.3%의 피크 효율을 달성하여 33% 더 높은 성능을 보인다.
최고속 과도 응답: 초당 800만 암페어라는 놀라운 전류 순간 응답 속도를 달성하며, 이는 차량 내 모든 부하보다 빠르고 업계 최고 수준이다.
양방향 전력: 벅(800V–48V) 및 부스트(48V–800V) 모두에서 동일한 피크 전력을 생성할 수 있는 유일한 DC-DC 컨버터다.

바이코 자동차 마케팅 디렉터 그렉 그린(Greg Green)은 "BCM6135는 e모빌리티(eMobility)를 혁신하고 자동차 전동화에서 획기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며, "이 모듈은 OEM이 전력 시스템 부피를 거의 50%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48V 배터리를 완전히 제거하여 차량 주행거리와 성능을 향상할 수 있게 한다. 이번 수상은 전력 변환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우리 팀의 헌신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차세대 차량 시스템 구현

BCM6135의 성능은 액티브 서스펜션 전력 시스템을 포함한 차세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친다. 높은 슬루 레이트와 대칭형 전력 처리 능력은 최적의 에너지 회수를 가능하게 하며, 서스펜션 구동을 위해 배터리에서 끌어온 전력의 90% 이상을 메인 배터리로 되돌릴 수 있다.

홍파(Hongfa)의 연구개발 담당 이사인 피터 리(Peter Li)는 이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액티브 서스펜션의 경우 OEM 고객은 밀리초 단위로 측정되는 응답 속도를 갖춘 DC-DC 컨버터를 요구한다. 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면 추가 배터리 지원이 필요하다.”며, “바이코(Vicor)의 BCM6135 전력 모듈은 우리에게 필요한 경쟁력 있는 성능을 제공한다. 바이코(Vicor) 전력 모듈은 원하는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발 시간을 크게 단축했으며 이러한 유형의 시스템 설계를 훨씬 쉽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바이코(Vicor) 전력 모듈은 48V 아키텍처와 고밀도 DC-DC 컨버터(BCM6135)를 결합하여 시장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 설계를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다. 4개의 바이코(Vicor) 고정 비율 BCM6135, 800V-48V DC-DC 버스 컨버터가 고전압을 48V로 변환하고 각 휠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된다. BCM6135는 양방향이며 모든 DC-DC 컨버터 중 가장 빠른 과도 응답을 제공한다. 이러한 대칭형 스위칭 속도는 DC-DC 컨버터에 직접 연결될 때 최적의 에너지 회생을 가능하게 한다.

BCM6135의 독특한 기능 조합은 고객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저전압 배터리 제거: 이 모듈은 차량에서 저전압(12V 또는 48V) 배터리를 제거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전력 분배 시스템의 무게와 패키지 공간을 최대 70% 줄인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지원: 전력밀도와 빠른 과도 응답은 전기차의 신규 적외선 난방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다.

바이코는 고성능 전력 모듈 분야의 리더로, 소스에서 POL(point-of-load)까지 최고의 밀도와 효율성을 제공하는 모듈식 전력 시스템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분배 아키텍처, 변환 토폴로지 및 패키징 기술의 선두주자로 전력 모듈의 밀도, 효율성 및 전력 공급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바이코는 기업용 및 고성능 컴퓨팅, 산업 장비 및 자동차, 항공 우주 및 방위 분야 등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력 모듈의 설계, 개발, 및 제조에 대한 시장의 까다로운 요건을 40년 이상 충족해온 바이코는 자동차 시장에 적합하면서도 독점적인 고주파 DC-DC 전력 변환 기술을 제공한다. 바이코의 다양한 솔루션은 (www.vicorpowe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AEM(오토모티브일렉트로닉스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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