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Vector Informatik)와 RTI (Real-Time Innovations)가 17일(독일 현지시간) DDS (Data Distribution Service) 표준 기반 시스템의 개발과 검증을 간소화하고 촉진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RTI의 Connext
Ⓡ 통신 프레임워크가 벡터의 CANoe.DDS 툴체인에 직접 통합된다.
복잡하고 분산된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엔지니어들에게 이번 소식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 실시간 데이터 통신을 검증하는 과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통합 접근 방식은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심층적인 테스트를 수행하며, 안전 및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서 DDS를 적용할 때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번 파트너십의 핵심은 RTI Connext를 벡터의 DDS 기반 시스템 시뮬레이션·분석·테스트 환경인 CANoe.DDS에 통합하는 것이다. RTI Connext는 결정론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교환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널리 사용되는 DDS 플랫폼이다. Connext가 CANoe.DDS에 통합됨에 따라, 개발자는 RTI Connext에 특화된 확장 기능을 포함해 모든 DDS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확보하게 된다. 벡터에 따르면, DDS 기반 시스템은 최소한의 설정만으로 구축할 수 있으며 복잡한 통신 패턴도 상세히 시뮬레이션하고 검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개발 초기 단계에서 잠재적인 문제를 발견할 수 있으며, 변경 비용을 절감하고 구현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이번 공동 솔루션은 DDS가 핵심 기술로 활용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는 DDS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복잡한 차량 아키텍처에서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데이터 통신을 지원하는 데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한편, RTI는 2026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서 이번 공동 테스트 솔루션을 DDS 기반 SDV 툴체인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AEM(오토모티브일렉트로닉스매거진)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