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Vector)는 차량 간 통신 또는 차량과 인프라 간의 통신을 개발 및 분석, 테스트할 수 있도록 CANoe 와 CANalyzer 에 새로운 옵션 Car2x를 추가했다. 이 툴은 IEEE 802.11p(pWLAN) 표준에 따른 무선 통신을 지원하며, Car2x 관련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과 이러한 프로토콜에 배정되는 애플리케이션 메시지인 CAM(Cooperative Awareness Message), DENM(Decentralized Environmental Notification Message) 등을 직접 평가할 수 있다. 멀티버스 툴인 CANoe/CANalyzer는 차량 간 외부 통신과 CAN, LIN, FlexRay, MOST와 같은 차량 내부 네트워크를 시간 기반 관계로 다룬다. 이는 Car2x 데이터를 토대로 하는 운전자 지원용 기능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포함된 WLAN Packet Builder는 개별 pWLAN 패킷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손쉬운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테스트를 위해서 정상적인 pWLAN 패킷은 물론, 손상된 pWLAN 패킷까지 손쉽게 생성하고 전송할 수 있다.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에서의 차량(Vehicle Station) 및 인프라(Roadside Station)에 대한 교통 시나리오를 좀 더 복잡하게 시뮬레이션하기 위해서는 Car2x 개발자가 CAPL에서 제공되는 특수 기능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된다.
차량 간 통신이나 차량과 인프라 간의 통신을 위해서는 기존 무선 어댑터를 WLAN 인터페이스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차량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사용되거나 혹은 측정 인터페이스만으로 사용될 수 있다. CANoe/CANalyzer 옵션 Car2x 는 개방형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연결이 이루어진다.
그림 1: 지능형 교통 시스템의 인프라라고 할 수 있는 교통 신호등과 차량 간 Car2x 시나리오를
CANoe.Car2x 를 통해 시뮬레이션하는 모습. ECU/네트워크는 Trace Window 에서 분석된다.
그림 2: CANoe.Car2x 를 활용한 Car2x 기능의 안정적인 분석 및 테스트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