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lox, 차량용 무선 및 포지셔닝 반도체 글로벌 리더
유블럭스코리아 김 수 한 대표
2015년 09월호 지면기사  / 글│윤 범 진 기자 _ bjyun@autoelectronics.co.kr



U-blox Shone Kim
유블럭스코리아 김 수 한 대표

글로벌 스몰 자이언트(small giant) 유블럭스가 태동한 스위스는 정밀기계, 금속가공기계, 인쇄기기, 정밀측정기기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다. 그 DNA를 간직한 유블럭스는 직원의 65% 이상이 연구(R&D) 인력이다.
장인의 포스가 느껴지는 회사다. 유블럭스코리아 김수한 대표를 1년 6개월 만에 다시 만났다.


Q . 유블럭스 제품의 경쟁우위 비결은.

A.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반도체 회사들이 칩만 공급하거나 모듈만 공급하고 있는데 반해, 유블럭스는 칩과 모듈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GNSS 제품을 칩과 모듈로 제공하고 있으며, 셀룰러 제품의 경우는 모듈만 공급하고 있지만 칩 공급을 위해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경쟁이 심한 애프터마켓의 경우, 칩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외부 업체들이 모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블럭스는 6세대, 7세대, 8세대 제품을 일관된 폼팩터로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히 자동차 산업 고객들이 신규제품으로 용이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전력 소모 측면에서는, 예전에는 GPS만 사용했지만 이제 유럽과 중국 등 다양한 국가별 위성이 배치되면서 이를 사용하기 위해 전력 소모가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 소모를 줄이고 성능과 신뢰성을 모두 향상시킨 9세대 칩을 준비 중입니다.
Q. 제품의 세대 구분은.

A. 세대 구분은 시장의 요구에 따른 신기술에 따라 달라집니다. 6세대, 7세대는 거리에 대한 성능과 GPS+갈릴레오 식의 멀티 기능이, 8세대에는 모든 것을 다 통합하면서 감도와 파워 측면의 향상이 주된 개선이었습니다. 이제 고객의 요구는 이런 것들에 그치지 않고 예를 들어,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이나 V2V 애플리케이션처럼 50 cm미만의 오차, 시속 90 km 이상에서의 정확성 확보 등 고정밀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Q. 유블럭스가 지난해 발표한 GPS+ 센서 결합 차량용 3D ADR 칩의 국내외 적용사례가 있나.

A. NEO-M8L 제품은 16.0×12.2×2.4mm 사이즈의 모듈 제품으로 멀티-GNSS 리시버 칩과 3축 자이로, 가속도 센서 및 주변 기능 구현에 필요한 수동 소자 등이 내장돼 있는 3D ADR 모듈입니다. GPS/QZSS, GLONASS, 베이더우(BeiDou), 갈릴레오로 부터의 동시 위치신호 수신이 가능하며 내장된 센서와 연동해 3D 포지셔닝 및 보다 정밀한 DR 기능 구현을 가능하게 한 제품입니다. 현재 국내 유수의 티어1 및 자동차 업체에서 정밀측위 제품개발에 적용 중이나 아직은 양산 전에 있습니다.
Q. 유블럭스의 다양한 칩과 모듈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무엇인가.

A . 현재 유수의 티어1에서 ubx-M8030-KA(-DR) 제품을 통한 멀티-GNSS 내비게이션 인포테인먼트 제품 개발을 하고 있는데, 올 11월경에는 첫 양산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 향후 0.5 m 미만의 정밀측위 사양을 요구하는 ADAS 또는 V2V 애플리케이션에 대응이 가능한 M9 및 F9 시리즈 제품의 생산 로드맵을 핵심 고객사에 제안하고 있습니다.
Q. 유블럭스 제품을 ADAS 또는 V2V 시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요구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ISO 26262 등에 대한 대응은.

A. ADAS 기능에서는 안전성이 중요시 되므로 현재 본사 차원에서 ISO 26262 취득을 위한 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멀리 GNSS u-blox 9칩에 ISO 26262 기능안전성 메커니즘을 추가하기 위해 디자인 중입니다.
Q. R&D 중심의 기술 기업이라는 인상을 받게 되는데.

A. 유블럭스는 현재 6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그중 400명 이상이 R&D 인력입니다. 세일즈 및 관리는 200여명 정도입니다. 전체 매출의 18% 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R&D 거점도 전 세계 12곳에 두고 있는데, 그곳에서 지역에 맞는 GNSS, 셀룰러, 단거리 무선 제품과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메인 R&D 센터는 스위스, 이탈리아, 미국 등에 있습니다. 유블럭스는 한마디로 엔지니어와 R&D 중심의 기술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오토모티브 분야의 전담 인력은.


A. 그 근거를 인력으로 대답하기보다는 유블럭스의 거래총액(Billing) 성장률로 답하겠습니다. 유블럭스는 2010년부터 해마다 5% 이상의 높은 빌링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에 오토모티브 관련 유블럭스 빌링은 10% 미만이었으나 2014년에는 35%를 기록했습니다. 사실 오토모티브 부분은 더 클수 있습니다. 유블럭스가 애프터마켓 부분은 컨슈머 쪽으로 분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 한국에서의 오토모티브 비즈니스는. 특히 고객지원 정책은.

A. 지난해부터 새로운 QA 전담 인력과 GNSS FAE 및 세일즈 인력을 추가로 채용해 고객사에 보다 적극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현재 10여명의 인력이 모두 티어1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이전에 오토모티브 비중을 30% 이상이 목표라고 했었는데, 올해 결과를 보면 5% 초과 달성했다.

A. 7세대 칩 기술의 성장에 따라 6세대칩에서 7세대 칩으로 크게 숫자가 늘어난 것이 크게 기여했습니다. 올해부터는 8세대 칩도 고객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통신분야는 미국 쪽에서만 했었는데, 주로 차량과 연계된 CDMA, 3G, 4G, LTE 등 통신을 많이 진행했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많은 통신용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통신과 포지셔닝 기능을 한 모듈 내에 통합 적용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Q. 팹리스 업체가 표준 제품과 오토모티브 등급 제품을 함께 준비하는 것은 쉽지 않을 텐데.

A. 다른 회사는 표준 제품과 오토모티브 등급 제품을 다르게 준비합니다. 반면 유블럭스는 표준 제품과 차량용 제품을 항상 함께 준비하고 있으며 오토모티브 규격을 중심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팹, 칩, 모듈에 있어서 ISO/TS 16949 표준을 따르고, 특히 모듈화 할 때 플랙트로닉스란 회사의 유럽공장에서 유블럭스 만의 라인을 이용해 오토모티브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 공장은 유럽의 프리미엄 카에 적용되는 제품만 전문적으로 조립합니다.
Q. 지금까지 이야기를 들으면 제품 가격이 꽤 비쌀 것 같은데.

A. 저희 제품 라인업 전체가 오토모티브 중심으로 제작, 공급하고 있기에 가격경쟁력이 충분히 있습니다. 이는 이미 시장에서 평가된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합니다.
물론 기술 수준이 높은 만큼 애프터마켓용과 같은 컨슈머 분야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은 사실입니다.
Q. 납기와 품질 면에서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어떻게 만족시키고 있나.

A. 제품을 필요한 시기에 제공하는 것은 고객의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유블럭스는 안정적인 제품 공급 규칙을 마련해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향후 12개월에 대한 모듈 및 IC에 대한 장기적인 수량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또 모듈에 대한 단기적인 “적시” 인도 계획을 매주 실행합니다. 3개의 서로 다른 ‘재고 위치’에서 ‘6주 완제품 안전 재고’ 확보, 모든 구성 요소들에 대한 2개월 안전 재고, 웨이퍼(wafer) 1개월 안전 재고 확보를 원칙으로 하고 당사의 도급 제조업체들의 장기 확약 생산 능력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배송 요청의 98.5%를 요청받은 납기에 맞춰 공급하고 있습니다.

품질 측면에서 유블럭스는 자동차, 산업용 및 소비가전 시장에 고품질의 신뢰성있는 칩과 모듈을 공급하는 업계 최고의 업체로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유블럭스는 제품 수명주기의 전체 단계에서 품질을 중시하는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제품 개발, 시제품 개발, 검증, 제조, 배송을 포괄합니다.

유블럭스 품질 철학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주요 근간에 기초합니다. 이는 ▶고객의 진화하는 디자인 및 품질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고객의 혁신 사이클과 보조를 맞추도록 노력한다 ▶최첨단 디자인 혁신, 노하우의 확대와 획득을 통해 품질, 제품 기능, 비용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최고의 제조 기준을 준수하는 고물량(high volume) 및 첨단 제조/포장 파트너를 통해 ‘팹리스(fabless) IC 및 모듈 디자인 하우스’를 운영한다 ▶유블럭스의 첨단 기술, 품질과 신뢰성은 팀워크, 열정, 직원들의 헌신을 촉진하는 기업 환경에 기반한다 ▶환경보존에 노력하며 유해물질 사용(예: RoHS, ELV, REACH 준수 등)과 관련해 규제적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거나 초과 충족한다는 것 입니다.
Q. 신뢰성 측면은.

A. 유블럭스는 칩 제조를 위해 가장 신뢰성 있는 기술을 사용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제조 파트너들과 협력합니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유블럭스의 제품 노하우와 파트너들의 제조 전문기술을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무결점 전략(Zero Defect policy)에 따라 설계, 테스트, 제조 프로세스를 최적화합니다. 고도로 전문화된 테스트 및 생산 엔지니어들로 구성된 팀은 양산 조립과 테스트 시설에서 설치되기 전에 모든 칩과 모듈을 자체 검증합니다. 당사의 칩 생산 공정은 100% 최종 테스트뿐만 아니라 100% 웨이퍼(wafer) 분리와 패키징을 포함합니다. 유블럭스의 전장급 IC는 JEDEC 표준 JESD47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자동차 표준인 AEC-Q100에 따라 검증됩니다. 검증 테스트는 자동차 등급 반도체에 대한 무결함 공정 이후에 당사의 실험 시설에서 실행됩니다.
Q. 사명만으로는 떠오르는 이미지가 없다. “u-blox”는 어떤 의미가 있나.

A. 유블럭스의 원 이름은 “μ-blox”입니다. u-blox의 “u(μ)”는 고대 그리스어 문자인 “Mu” 에서 나온 것으로 엔지니어링 심볼(engineering symbol)이면서 회사 제품의 작은 사이즈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Blox”는 block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Q. 끝으로 국내 자동차 업계에 한 말씀.

A. 유블럭스는 외국 기업입니다. 그러나 ‘유블럭스 한국지사’가 있기에 미국이나 유럽의 고부가가치 신기술들을 한국 자동차 기업과 고객들에게 빠르게 공급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동차 산업 특유의 보수성으로 글로벌 톱 카 메이커, 티어1을 고객으로 두고 있으면서도, 또 우리나라의 모델에 제품이 들어가고 있는 데도 불구, 유블럭스를 알리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지금까지 그래 온 것처럼 유블럭스는 앞으로 지속 성장할 것이며, 새로운 기술을 시장에 가장 먼저 출시하고 꾸준히 혁신을 이뤄갈 것입니다. 유블럭스 한국지사를 통해 앞으로도 고부가가치의 신기술들을 국내 고객사에 가장 먼저 제공해드릴 것입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