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Gen Ultrasonic Sensor ICs on the rise
급부상하는 차세대 초음파 센서 IC
차량 안전성과 고품격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를 위한 레인징 솔루션의 새로운 요구사항
2023년 03월호 지면기사  / 편집부




거리 측정용 초음파 센서 IC가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레인징(ranging) 기술의 능력치는 성장했다. 오랜 시간 높은 신뢰성과 기술적 효율성이 검증된 초음파 기술은 오늘날 여전히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레이다 혹은 라이다와 같은 다른 기술과 상호보완 역할을 하며 공존하고 있다.  

더욱 향상된 차량 안전 및 편의 장치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차세대 초음파 레인징 IC는 미래의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자율주행 기술의 실현에 필수 요건이 되고 있다.
 
차세대 IC는 더 정확해야 할 뿐 아니라, 보다 나은 성능의 단거리 및 장거리 측정 기술을 갖춰야 하고 더 높은 유연성, 더 빠른 통신 속도, 더 적은 소비 전류, 더 넓은 범위의 공급 전압, 더 다양한 진단기능 및 표준화 등을 갖춰야 하며, 무엇보다도 최적의 가성비를 제공해야만 한다. 



모두를 위한 하나, 하나를 위한 모두
초음파 데이터를 융합하여 사각지대까지 센싱하는 보완 솔루션




ADAS 구현을 위한 센서융합
다른 방식의 센싱 장치와 결합한 상태의 초음파 센서 IC는 자율주행 실현에 있어 높은 신뢰를 보여줄 만큼 특장점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외란광의 상태 혹은 방해물의 재질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DSI3 표준의 빠른 인터페이스
대역폭(bandwidth)은 높고 레이턴시(latency)는 낮은 DSI3를 사용하면, 더욱 빠른 통신 속도 및  즉각적인 데이터 통신 기능을 통해 센서로부터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방해물을 더 빠르게 감지하여 자동 제동 기능을 더 빠르게 작동시킬 수 있다.  


 
최고의 성능
고성능 측정 기술과 정확도가 결합하면서 주차 중인 차량의 주변을 더욱 세밀하게 매핑하고 근거리 정보까지 정확하게 감지해 낼 수 있게 되었다. 정밀한 성능의 에코 피크 디텍션 기능, 높은 레졸루션의 시그널 패스 및 시그널 코딩 기능은 원거리를 정확히 읽어내는 것만큼이나 단거리 역시 최첨단으로 측정하여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하게 한다. 



맥가이버 칼(Swiss army knife)과도 같은 엘모스의 초음파 센서 
유연하면서도 비용 효율이 높고 동시에 오래도록 유지 가능한 솔루션


 

다양한 아키텍처의 지원
고객사에서 현재 사용 중이거나 사용 계획인 아키텍처에 따라, 엘모스는 LIN이나 DSI3 등의 다양한 인터페이스 뿐 아니라 데이지 체인 버스 또는 포인트 투 포인트와 같은 다양한 방식의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제품군을 제공한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별도의 트랜스포머 없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단거리 측정 기능 덕분에 센서와 시스템에 소요되는 비용을 낮출 수 있다. 


 
ECU리스 (ECU-less)
별도의 ECU를 장착하지 않고 단순히 하나의 센서 IC를 마스터로 사용하여 간단한 파킹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게다가 파킹 시스템 내에서 이 마스터 센서는 스피커 및 디스플레이를 단독 혹은 함께 구동하여 시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오토 어드레싱
센서들은 시스템 내 자신의 위치를 자동으로 어드레싱하고, 별도의 회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엘모스 초음파 센서의 최고 기능 위에 더해진 플러스 알파


 

강력함과 높은 신뢰성
엘모스의 센서 IC는 적응형 스레스홀드 (adaptive thresholds), 노이즈 저감 기능 또는 초음파 신호의 코딩 등과 같은 다양한 특장점을 갖추고 있다. 이 덕분에 감지 기능은 더욱 강력해졌고 신뢰성은 더 높아졌으며 오경보율은 낮출 수 있게 되었다. 엘모스 센서 IC는 노이즈가 많은 환경에서 스스로를 조절하여 방해물 감지에 더 나은 능력을 발휘한다. 




코딩 처리된 처핑(Chirping)
엘모스의 센서 IC는 코딩된 처핑을 내보내어 해당하는 센서의 에코를 감지해 낼 수 있다. 

자동차 기능안전 표준에 따른 개발
엘모스의 센서 IC 제품은 ISO 26262 표준에 따라 개발됐으며, IC 자체 및 외부 소자, 트랜스듀서와 통신 장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자체 진단 기능을 갖추고 있어 자율주행 기능 구현에도 적합하다.



입맛에 딱 맞는 솔루션
마이크로 컨트롤러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센서 IC의 커스터마이징

 

더욱 유연한 솔루션
최신 버전의 엘모스 센서 IC에는 Arm® 마이크로컨트롤러가 플래시 메모리와 함께 탑재되어 있다. 이 덕분에 향후 디바이스 개발 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디바이스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역시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이 점을 활용하면, 필요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한 나만의 센서 IC를 더 적은 비용을 들여 규모가 큰 ASSP 프로젝트로 전개할 수도 있다. 엘모스의 초음파 센서 IC는 각기 다른 타입의 트랜스듀서 제품을 지원한다. 또한 개별 디바이스의 요구사항에 따라 수많은 파라미터 값을 설정할 수도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