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 Driving Experience Brought by OLED
OLED가 선사하는 새로운 주행 경험
볼륨 모델에 적용될 수 있도록 규모 확대돼야
2024년 03월호 지면기사  / 마이크 핵(Mike Hack) 박사, UDC 사업개발 담당 부사장


2세대 디지털 OLED 기술이 적용된 아우디 Q6 e-tron 프로토타입




OLED는 2026년까지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의 약 10%를 차지할 것이다.
OLED는 기능, 안전, 성능을 갖춘 혁신적인 특징, 더 크고 혁신적인 디스플레이를 통해 완전히 다른 미래 자동차를 구현할 것이다.  


글 | 마이크 핵(Mike Hack) 부사장, UDC 





사람들은 SF 소설이나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디스플레이로 가득 찬 차원이 다른 기능과 안전성을 갖춘 자동차가 현실화 되길 바란다. 그리고 이제 이런 기대를 충족시키고자, 자동차 산업은 자율주행, 전기차, 하이브리드와 같은 파워트레인의 개선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능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차량 모델의 재정립에 나서고 있다.  

이런 현상에 맞춰 인카 디스플레이, 테일라이트, 미러 등 딱 떠오르지 않는 부분에서도 흥미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이것은 메르세데스 벤츠, BMW, 아우디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OLED 기술을 적용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OLED는 전기가 흐를 때 빛을 내는 분자를 포함하는 얇은 필름층으로, 심지어 접고 말면서 모양을 만들 수 있어 자동차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런 유연성과 시각적 특성은 자동차 산업의 OLED 디스플레이 채택을 촉진하면서 리어시트 엔터테인먼트, 조수석의 사이드 디스플레이, 센터 디스플레이에 더 많이 통합됨에 따라 OLED는 차량에 더 많이 채택되고 있다. 실제로 트렌드포스(Trendforce)의 최근 보고서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차에 비교적 드물게 사용되던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이 2026년에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의 약 10%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차세대 차량과 OLED 디스플레이: 
안전과 디자인의 조화    
        

아우디는 OLED 테일라이트를 선도적으로 도입해 더 많은 옵션을 시장에 제공하고 있다. OLED는 다양한 패턴과 모양으로 제작돼 자동차 디자인에 더 잘 어울리는 동시에 다른 운전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OLED 테일라이트는 표준 브레이크 라이트에서 위험신호를 표시함으로써 후속 차량에 전방의 속도 감소 또는 장애물을 경고해 추돌 사고를 예방해 준다. 

OLED는 조명이 어두워져도 감마(색상과 밝기 사이의 관계)가 줄어들지 않아 화질 저하 없이 선명한 시각적 효과를 제공해 낮이나 밤에도 안전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다수 차량 대시보드 디스플레이가 OLED로 교체될 뿐만 아니라, 차량 디자인에 맞춘 더 크고 얇은 OLED 디스플레이가 속속 적용되고 있다. 이런 OLED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에게는 정보를 제공하고 승객에게는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 OLED는 운전 경험을 향상시켜 줄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기판 위에 제조돼 디스플레이의 내구성과 안전성도 개선해 준다. 또, OLED는 기존 LCD 화면보다 낮은 온도에서 더 잘 작동해 겨울철에도 일관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처럼 OLED의 여러 장점으로 지난 5년 간 자동차 산업에서 OLED 채택이 가속화되면서 GM, 볼보, 재규어, 포르쉐와 같은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빠르게 OLED를 도입하고 있다.
 
 




다가오는 차량 혁신:
미래 자동차의 과제와 전망  
    

OLED는 테일라이트와 인카 디스플레이 외에도 사이드미러를 제거하거나 재설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사이드미러는 차의 중요한 부분으로, 소형 카메라를 통해 외부 이미지를 내부 디스플레이로 전송해 전통적인 미러를 대체하면서 위험한 사각지대를 없앤다. 뿐만 아니라 차량 공기역학을 개선하는 등 성능도 향상시킨다.
 
또, OLED는 전기차의 충전상태 또는 운전자 상태와 같은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차체에도 적용될 수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이런 디스플레이가 자율주행차를 표시하거나, 초보 운전자가 있는 경우 이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도 사용될 수 있다.

OLED와 관련해 이런 미래의 자동차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도 남아있다. 예를 들어, 오늘날 OLED는 주로 고급 차량에만 적용되고 있어 볼륨 모델에도 OLED가 적용될 수 있게 규모가 확대돼야 한다. 

기능성, 안전성, 성능을 갖춘 OLED는 혁신적인 새로운 특징을 통해 미래 자동차를 구현하고 있다. 우리가 구매하는 다음 차는 더 크고 혁신적인 디스플레이를 통해 완전히 다른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현재 OLED는 일부 차에만 적용돼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OLED 없는 차를 상상할 수 없는 날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UDC  
유니버설 디스플레이 코퍼레이션(Universal Display Corporation)은 글로벌 OLED 소재 및 기술 산업의 리더 중 하나로 디스플레이 및 고체 조명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최첨단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기술과 에너지 효율적인 소재를 연구, 개발, 상용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UDC의 독점 기술과 인광 소재는 스마트워치와 태블릿, 삼성 갤럭시, LG OLED TV 등을 포함한 스마트폰과 TV에 이르는 전 세계 모든 상업용 OLED 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