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 업체인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지난 7월21일 자사의 팀센터(Teamcenter) 소프트웨어 기반의 PLM 공정을 통해 수호이가 러시아 최초로 페이퍼리스 항공기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개발된 항공기는 ‘수퍼제트100(Superjet100, SSJ100)로 러시아의 수호이 시빌 에어크래프트 컴퍼니(Sukhoi Civil Aircraft Company, 이하 ‘SCAC)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팀센터를 도입해 개발했다. 항공기 개발에 다국간 PLM 공정 협업이 필수적이었는데 수호이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팀센터를 도입하므로써 타국의 파트너들과 개발 공정상의 주요 데이타를 공유하는 단일 플랫폼을 이용 8개 각국 지점의 1,700 명의 기술자들과 효율적인 협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수호이는 SSJ100의 모든 설계에 있어서 각 요소를 정의하고 디지털 모형화하는데 이용하는 3D 모델과 주요 데이터를 포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실시간 국제협업을 할 수 있었다.
SSJ100은 항공 업계에서 연료소모율이 가장 낮은 기존 제품보다 10% 이상 개선됐고 동급 기종 중 가격도 가장 저렴하게 개발됐다. 빅토르 수보틴 (Viktor Soubbotin) 수호이 회장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팀센터는 그간 해결해 오지 못했던 다국간의 협업을 가능하게 해준 핵심적인 역할을 해 주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