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하이브리드팩 中 ‘제쉰’에 탑재
기존 시스템 대비 에너지 효율 20% 개선
2008년 08월호 지면기사
/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의 자동차용 전력 모듈이 베이징 올림픽에서 사용될 중국산 하이브리드 카(HEV)에 내장된다. 인피니언은 8월5일 자사의 하이브리드팩1(HybridPACK™™1) 모듈이 창안 사의 ‘제쉰’ HEV 택시 20대에 사용된다고 밝혔다. HEV 제쉰은 중국의 하이테크 R&D 국책의 일환으로 개발돼 올림픽 기간동안 선보인다. 이 택시들은 브레이크를 밟을 때 에너지를 생성하는 ISG(Integrated Starter Generator)를 적용한 마일드 HEV다.
인피니언은 하이브리드팩1을 통해 HEV의 HEV 전자제어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켰다. 인피니언 하이브리드팩1은 마일드 HEV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전력 모듈로 최대 공급전압이 450 V이며 전력범위는 20 kW까지다. 인피니언의 첨단 IGBT Trenchstop Fieldstop 기술을 기반으로 전도 및 스위칭 손실을 크게 낮춘다. 150 °C의 영구적 접합 동작 온도를 갖도록 설계된 하이브리드팩1은 6개의 400A/600V 스위치를 하나의 패키지에 담았다.
또 HEV 전자제어 시스템 크기를 1/3 수준인 20×30 cm로 축소시켰으며 무게도 15kg으로 줄였다. 요구되는 정격을 만족시키는데 필요한 반도체 면적을 30%나 줄임으로써 HEV 인버터 시스템 설계 비용과 복잡도를 줄였고, 기존 시스템 대비 에너지 효율도 20% 개선시킨다. 전력 손실은 1/5까지 감소시켜 방열 시스템을 단순화시킬 수 있다.
창안 자동차의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렌용(Ren Yong) 제네랄 매니저는 “인피니언의 노하우를 집적시킨 혁신 전자 솔루션을 통해 뛰어난 품질과 신뢰성의 경차를 개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전력 모듈 하이브리드팩1의 주요 특징
- 하나의 모듈에 IGBT six pack과 NTC를 갖춤
- 600V의 Trenchstop Fieldstop IGBT
- 조화된 ‘Emitter-controlled’ 다이오드
- 확대된 온도 범위
- 향상된 와이어 본딩
- 400 A의 전류정격
- 온도 사이클링에 강한 Al2O3 세라믹.
- 평판 구리 베이스플레이트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