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배터리 전압 변동에 강한 차량용 DC-DC 컨버터 발표
고속 응답과 고효율 동시 실현 ... 애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
2020-10-28 온라인기사  / 편집부

로옴 (ROHM) 주식회사는 고속 응답과 고효율을 동시에 실현해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의 전력소비를 낮출 수 있는 스텝다운 DC-DC 컨버터 ‘BD9P 시리즈’ 12종을 발표했다.

BD9P 시리즈는 자동차 배터리의 출력전압을 +5.0 V, +3.3 V 등으로 강압하는 소위 자동차용 프라이머리(primary) DC-DC 컨버터 제품이다. 입력전압 범위는 +3.5 V ~ 40 V, 최대 출력전류는 2.0 A 또는 1.0 A이다. 뒷단에 자동차용 세컨더리(secondary) DC-DC 컨버터를 연결해 더 낮은 전압(+2.5 V, +1.8 V 등)으로 변환하여 마이크로컨트롤러 등에 공급할 수 있다. 

BD9P 시리즈는 배터리로부터의 입력전압 변동 시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해 일반품 대비 전압 변동 시의 출력 오버슈트(overshoot)를 1/10 이하로 억제했다. 이에 따라, 출력 콘덴서를 추가할 필요 없다. 또한, 고부하 시 전력 변환 효율은 92%(출력전류 1A 시)를 달성했으며, 경부하 시 전력 변환 효율도 85%(1mA 시)를 달성했다.
 


신제품은 차량용 반도체 칩의 품질 규격 AEC-Q100을 준수한다. 적용 분야는 첨단운전자지원 시스템(ADAS) 관련 센서 및 카메라, 레이더 및 카 인포테인먼트, 클러스터 등이다.


BD9P 시리즈를 포함하는 레퍼런스 디자인은 ADAS, 인포테인먼트 기능에 필요한 전원 계통을 커버하며, 표준적인 전기적 특성의 측정과 함께 EMC 테스트, 열 테스트 등을 거쳤다. 또한, 평가 보고서와 함께 설계 데이터 및 탑재 제품의 시뮬레이션 모델, PCB CAD용 Symbol 등 각종 툴도 공개하고 있다. 레퍼런스 보드 REFRPT001-EVK-001을 사용함으로써 실제 기기에서의 검토도 용이하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