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10세대 초저전력 위치추적 플랫폼
u-blox M10, 열악한 환경에서 동시에 4가지 GNSS 위성신호 추적
2020년 11월호 지면기사  / 편집부

유블럭스(u-blox, 한국지사장: 손광수)는 초저전력 고성능 위치추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높은 통합 수준의 10세대 위치추적(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NSS) 플랫폼 u-blox M10을 6일 발표했다.

유블럭스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된 u-blox M10은 스포츠용 스마트워치나 자산 및 목축용 추적기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초소형 크기와 긴 배터리 수명을 통해 새로운 수준의 위치추적 성능을 정의하고 있다.



u-blox M10/F10 플랫폼 성능 지표
 
새로운 u-blox M10 위치추적 플랫폼은 도심의 밀집된 빌딩 숲과 같은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최대 4가지의 GNSS 위성(BeiDou, Galileo, GLONASS, GPS / QZSS)를 동시에 추적해 정확한 위치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 이 수신기의 Super-S 기술은 위성 신호가 약해도 위치 신호를 배경 소음과 구별해 정확한 위치 데이터를 포착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RF 감도가 높아 소형 안테나로도 잘 작동하기 때문에 소형의 제품 설계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u-blox M10 기반의 스마트워치를 착용하고 도시나 숲 또는 탁 트인 공간을 달리는 동안 배터리 수명을 유지하면서도 역동적인 위치 정확도를 보장한다.
유블럭스 코리아 박성진 기술이사는 “안테나 정보는 M10 플랫폼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데, 안테나 성능 정보를 수신기에 제공하는 것이 다르다”고 말했다. 


빌딩 숲과 같은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최대 4가지의 GNSS 위성을 동시에 추적해 정확한 위치 데이터를 전달한다.


u-blox 'Super-S': 약한 위성 신호 보상

u-blox M10은 연속 추적 모드일 때 12 mW (@ 1Hz)의 전력을 소모하도록 설계됐다. 이는 기존에 미터급 정확도를 제공하는 유블럭스 GNSS 기술보다 5배 더 적은 수준이라 배터리 구동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강화된 RF 감도 덕분에 플랫폼 초기화 시 최초 위치 파악에 걸리는 시간이 짧아져 시스템의 전력 소모를 더욱 줄인다. 여기에 향상된 Super-E 모드로 전환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더 늘릴 수 있다. 칩 크기도 이전 세대에 비해 35% 작아졌다. 

u-blox M10 플랫폼은 위치추적을 가속화하고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u-blox의 안정된 A-GNSS(assisted GNSS) 서비스인 ‘AssistNow’에 의해 지원된다. 이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에 요구되는 지원 수준에 따라 무료 또는 월간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다.

u-blox M10 플랫폼은 유블럭스의 GNSS 수신기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됐으며, 미가공 GNSS 데이터 분석을 통한 스푸핑(spoofing) 신호 검출 기술, 방해 전파(jamming) 감지 및 대응, 대역 내 RF 간섭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임베디드 필터 등 검증된 기술들을 통합했다.

유블럭스 코리아의 손광수 지사장은 “10세대 GNSS 플랫폼 u-blox M10은 정확성 향상과 초저전력 소비로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해, 유블럭스가 선도하고 있는 기존 자동차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뿐만 아니라 스마트워치와 웨어러블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유블럭스는 전통적으로 자동차 분야에 특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왔다. u-blox M10의 차별점은 처음부터 컨수머 및 산업용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해 개발되었다는 것이다. u-blox M10 플랫폼은 GNSS 성능 저하 없이 15 mW 미만의 전력을 소비하며 크기가 제한된 기기에 최적화된 고도로 통합된 솔루션이다. 또한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되는 안테나 제약 조건에서도 양호한 성능을 제공하도록 개발됐다. 
  

u-blox M10 위치추적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첫 번째 제품은 28핀 QFN 패키지(CSP 패키지 제품도 준비돼 있다)의 UBX-M10050 GNSS 칩셋과 MAX- M10S GNSS 모듈로, 현재 두 제품 모두 샘플 공급이 가능하다. 새롭게 설계된 u-center GNSS 평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사용자는 u-blox M10 플랫폼을 적용한 제품 설계 작업을 더욱 간소화할 수 있다. EVK-M101 평가 키트는 105 x 64 x 26 mm의 소형 크기의 견고한 금속 하우징으로 제공되며 u-blox M10의 성능을 간단히 평가할 수 있다. u-blox M10의 동작온도 범위는 -40 ℃ ~ 85 ℃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