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 Industry and ChatGPT: Striking a Balance between Human Ingenuity and Artiflcial Intelligence
차와 ChatGPT: 인간 독창성과 AI 균형 잡기
2023년 05월호 지면기사  / 

글 | 조이 프라빈 비자야쿠마르 (Joe Praveen Vijayakumar), Frost & Sullivan


‘그녀(2013)’의 사만사(Samantha)나 ‘블레이드 러너 2049(2017)’의 JOI는 주인공과 연애하는 가상 동반자다. ChatGPT는 AI 동반자를 원하는 대중의 기대에 부응하며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이 수년에 걸쳐 이룩한 사용자 100만 명 확보를 단 5일 만에 해냈다. 월간 사용자는 무려 1억 명이 넘었다. 하지만, 당장 우리에게 ChatGPT의 중요성은 제품으로서, 파워 툴로서 기업의 업무 효율성을 대대적으로 향상시키는 산업의 또 다른 혁명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이다. 자동차에서도 마찬가지다.

OpenAI의 획기적인 AI 챗봇은 향상된 고객 참여, 전반적인 운전 경험, 더 안전한 차량과 함께 자동차 생태계를 변화시킬 것이다. 하지만 이해 관계자는 이를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 프로스트앤설리번의 비자야쿠마르 애널리스트가 자동차, ChatGPT와 관련한 생각을 전해왔다. 

글 | 조이 프라빈 비자야쿠마르 (Joe Praveen Vijayakumar), Frost & Sullivan
문의 | 이 미 옥 매니저_miok.lee@frost.com 


조이 프라빈 비자야쿠마르 리서치 매니저는 프로스트앤설리번 등에서 모빌리티 컨설팅 및 전략 및 비즈니스 개발 업무 전반에 걸쳐 17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한 전략 전문가다. 다양한 업종의 신생 기업, 다국적 기업 모두에서 근무하며 고객 대상 컨설팅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인공지능(AI) 기능에서 ChatGPT는 다음의 큰 도약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원하는 OpenAI가 개발한 이 자연어처리(NLP) 기반 AI 챗봇 ChatGPT는 2022년 11월 출시된 지 일주일 만에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교육에서 법률, 마케팅에서 헬스케어, 출판에서 여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그 사용 사례를 발견했습니다. 지지자들은 이것이 가치를 더하고 여러 부문에 혁명을 일으킬 강력한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그 반대에서는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없앨 수 있는 파괴적인 효과를 경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차 산업에서는 어떻게 될까요? 
다른 산업에서와 마찬가지로 ChatGPT는 대대적인 변화를 불러일으켜 더 큰 기술 주도 혁신을,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및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무대를 마련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향상된 고객 참여 

우선, 자동차 리테일이 점점 더 온라인화됨에 따라 ChatGPT와 같은 AI 챗봇을 사용해 보다 의미 있는 고객 참여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이 수백 가지의 자동차 옵션을 검토하도록 하는 대신, 고객 이력과 선호도에 기초한 정확한 정보와 목표 권장사항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고객이 신속하게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외에도 보험 및 금융 패키지의 사용자 지정을 지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제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상당한 시간을 절약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차량 구매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툴은 일관되게 높은 품질과 균일한 고객 지원 표준을 허용할 것입니다. 

다른 이점으로는 연중무휴 24 × 7 가용성과 동적으로 변화하는 고객 서비스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자동차 분야의 기업에서 더 많은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전망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경우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에만 인간 고객 서비스 담당자에게 연결될 것입니다.  



더 안전한 자동차

차 내에서 ChatGPT와 같은 AI 툴은 안전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급 대화 기능 덕분에 ChatGPT는 운전자가 운전이란 주요 태스크에 집중하는 동시에 다양한 운전자 문의를 최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의 통합은 상호작용을 더욱 부드럽고 직관적으로 만들어 차량 안전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운전 경험도 높여줄 것입니다.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분석한 다음 이질적인 데이터 스트림을 응집력 있게 결합하는 능력은 AI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차량의 경우 라이다, 레이다, 카메라 등 여러 센서에서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여기에서 AI는 센서 데이터를 즉시 합성해 운전자에게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잠재적인 교통/도로 위험에 대해 경고하고 예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추가 기술 발전으로, 이 기능은 스마트하고 안전한 자율주행의 지렛대가 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AI 기반 사고 경보/보고 기능은 긴급 구조 팀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자동차 보험회사가 책임을 확인하는 데 있어 강력한 리소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ChatGPT는 자동차 정비 및 수리회사가 정확한 손상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차량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예측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해 상당한 비용 절감과 차량의 작업 수명 연장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안전 외에도, ChatGPT는 내비게이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AI 챗봇의 대화 기능을 활용해 운전자는 음성명령을 사용해 차량의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더 쉽게 상호 작용할 수 있어 위치 옵션 메뉴를 수동으로 스크롤해 목적지를 선택할 필요를 제거할 것입니다. 








주의하여 진행

고객에서 자동차 업계 관계자, 운전자에서 차량,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보험사, 안전 기능, 수리 및 유지보수 업체에서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에 이르기까지 ChatGPT는 모든 것을 커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유사한 AI 챗봇 경쟁이 구글, 알리바바, JD.com과 함께 AI 제품을 빠르게 추적하려고 노력하며 열광하고 있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바이두는 새로운 대화형 AI 봇인 어니봇(ERNIE Bot)을 통합한 EV 모델 출시를 준비한다는 소식입니다. 전략은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 ChatGPT를 에뮬레이션하고 ERNIE를 차량 내 음성비서와 통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닙니다. 최근 뉴스에서는 ChatGPT가 인도의 도로를 위한 ‘완벽한’ 자동차를 선택했다는 것이 하일라이트됐습니다. 이 AI 챗봇은 표면상으로 소형, 경제성, 연비, 높은 지상고, 견고한 서스펜션, 험난한 인도 도로 조건을 견딜 수 있는 안전 기능 등의 속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ChatGPT에 대해 칭찬할 것이 많지만 우려할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분명한 것 중 하나는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입니다. AI 앱의 개발은 개인화된 경험과 민감한 개인 데이터 보호 사이의 균형을 강조할 것입니다. 책임과 관련된 문제도 있습니다. 챗봇이 부정확하거나 부정확한 응답을 제공하는 경우 책임은 어디로 갈까요.  

ChatGPT와 같은 AI 챗봇이 자동차 생태계를 긍정적인 방식으로 변화시킬 엄청난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즉, 자동차 산업은 전반적으로 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간의 독창성과 기술 혁신을 결합해 현명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