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I Pedro Lopez Estepa 페드로 로페즈 에스테파 자동차 부문 이사
SDV 사용 사례를 위한 유연하고 강력하며, 입증된 통신 프레임워크를 제공 중인 RTI에게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의 잠재력 극대화를 위한 남은 과제를 물었다. 페드로 로페즈 에스테파 이사에 따르면, 최대 도전은 주로 업계 표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차량 API 및 데이터 모델, 그리고 강력한 생태계 구축에 관계되는 SDV에 대한 OEM의 해석 차이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페드로 로페즈 에스테파
그는 자율 시스템을 위한 대형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회사인 Real-Time Innovations(RTI)의 자동차 부문 이사로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 통신을 선도하기 위한 여정에서 RTI를 이끌고 있다. 페드로는 10년 이상 자동차 시장 전략 및 엔지니어링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COVESA(Connected Vehicle Systems Alliance) 이사회 멤버이자 AEVAC(Spanish Association of Autonomous Vehicle)의 컨설팅 멤버로서 SDV 및 자율 시스템 분야의 전문가로 기여하고 있다. 그라나다(Granada) 대학에서 통신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밀라노 폴리테크니코(Politecnico di Milano)에서 MBA를 취득했다.
IN ENGLISH
연관기사: 전기차의 이상적인 미래는 무엇일까 (autoelectronics.co.kr)
저는 RTI가 DDS 표준의 리더이자 소프트웨어 정의 및 자율 시스템을 위한 통신 미들웨어, 프레임워크 분야의 최고 글로벌 기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RTI는 어떤 회사입니까? 특히 모빌리티 산업, 자율주행, SDV 분야에서 입지를 들려주세요.
Estepa RTI는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용 차량 통신 프레임워크 리더입니다. 데이터 중심(Data-centric) 미들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RTI는 데이터 배포 서비스(DDS™) 표준을 전담하는 세계 최대 규모 엔지니어링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고객의 프로젝트 성공을 돕는 전문 서비스 및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관심은 자동차 회사에게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통신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동시에 최고 수준의 안전 및 사이버 보안으로 솔루션의 확장성, 모듈화, 재사용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자동차 분야에서 RTI는 소프트웨어 정의 프로그램을 가속화하기 위해 저희 기술을 사용하는 25개 이상의 회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RTI는 RTI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소프트웨어 정의 시대에 대응하고 있는 전 세계 10개 카 메이커와 영역(Zonal) 디자인, ADAS, 텔레매틱스 아키텍처 설계 및 양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DV 오픈소스 이니셔티브와 관련해, 데이터를 다루는 COVESA와 RTI는 SDV를 말할 때 ‘데이터 중심’, ‘데이터 기반 서비스’란 캐치프레이즈를 사용하는 반면, EclipseSDV는 ‘코드 우선 접근 방식’을 강조하고, SOAFEE의 경우엔 ‘확장성’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또 고객에게 더 가까운 digital.AUTO 이니셔티브는 ‘고객 경험’을 강조합니다. 각각의 위치에 따라 문구가 다릅니다. RTI가 보는 SDV와 자율주행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Estepa 업계에서 알고 있듯이 전통적인 자동차 디자인 모델은 미래 자동차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완전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것이 이런 용어가 등장하는 이유입니다. RTI는 다른 선도적인 자동차 기술 제공업체와 함께 AUTOSAR, AVCC, COVESA, OMG, SOAFEE의 활동 회원입니다. 이들의 주요 목표는 새로운 SDV가 어떤 모습일지 정의하는 것입니다. 왜 이것이 산업의 요구에 대해 중요할까요? 이 논의와 작업은 지금 이뤄져야 합니다. 필요한 변화는 업계가 인터페이스, 표준 및 아키텍처를 정의하기 전까지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얼라이언스를 통해 기술 플랫폼 간의 상호운용성을 통해 비용 절감, 글로벌 개발팀 전체의 생산성 향상, 출시 기간 단축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들 용어는 공통의 새로운 아키텍처, 즉 SDV의 개별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입니다. RTI는 최고의 데이터 중심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COVESA의 비전과 차량 신호 사양(VSS) 통합에 매우 잘 부합합니다.
RTI는 또한 클라우드 기반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SOAFEE에 참여하고 있으며, 저희 기술은 이 새로운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RTI는 ‘자동주행과 운전 지원 시스템을 위한 데이터 중심 통신 아키텍처(Data-Oriented Communication Architecture for Automated and Assisted Driving Systems)’ 기술 문서를 발간해 AVCC를 위한 데이터 모델 작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조직은 회원의 개방적인 협력을 통해 ‘최고의’ 업계 사고를 대표합니다.
인공지능(AI), 고객 경험, 관련 데이터를 생각할 때 SDV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개방성이 핵심일까요? 이 분야에서 업계는 어느 정도 발전했으며, 무엇이 남아 있습니까?
Estepa 적절히 활용되는 AI는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 노력의 모든 단계를 최적화하는 데 있어 훌륭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SDV 과제 해결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삼을 수 없습니다. AI 기능의 통합은 특정 아키텍처 표준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활동입니다.
남은 핵심 과제는 이렇습니다. ▶SDV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OEM 간 다양한 해석이 존재합니다. 이로 인한 도전은 주로 업계 표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차량 API 및 데이터 모델을 구축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고유한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공급업체와 기존 공급망 공급업체의 통합을 모두 포함하는 강력한 생태계를 통해 협업을 가능하게 하고 모든 위험의 완화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끝으로 ▶시스템 확장성과 ‘미래 보장’ 차량 아키텍처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여러 얼라이언스의 오픈소스 추진과 SDV 발전에 있어 RTI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요?
Estepa RTI가 오픈소스 솔루션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SOAFEE나 COVESA와 같이 이를 지원하는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RTI는 오픈소스 솔루션의 민첩성과 오토모티브 등급 플랫폼의 엄격함의 간격을 좁히는 상용 프레임워크인 RTI Connext Drive를 지원합니다.
우리는 제조업체가 위험을 줄이면서 더 안전하고 유연하며 적응가능한 통신 아키텍처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길 희망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플랫폼이 발전함에 따라 차량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동시에 AUTOSAR, SOAFEE 또는 COVESA와 같은 주요 컨소시엄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Connext Drive Framework
최근에 RTI가 Connext Drive와 관련된 중요 이정표를 발표했지요? 이게 어떤 의미이고 차별점인가요? 정말 최초입니까?
Estepa RTI는 최근 자동차 라인의 최신 제품인 Connext Drive 3.0을 출시했습니다. 이것은 플랫폼 독립적인 최초의 차량용 ASIL-D 인증 통신 프레임워크이면서 AUTOSAR Classic, AUTOSAR Adaptive 및 DDS(Data Distribution Service)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업계 최초의 통합 툴킷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릴리스를 통해 Connext Drive 3.0은 최초의 기능안전성 표준(ISO 26262 ASIL D)을 준수하는 최초의 DDS 기반 통신 프레임워크가 됐습니다. 이제 OEM은 차량 운영체제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는 경우에도 재인증이 필요하지 않은 빠른 인증 경로, 유연성을 갖게 됐습니다.
RTI가 AUTOSAR Classic, AUTOSAR Adaptive, ROS 2와 DDS 간 격차를 해소한다는 것은 무슨 말입니까? DDS와 관련해 어떤 문제와 요구사항이 있었나요?
Estepa 자동차 업계는 지능형,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통합에 있어 새로운 차원의 정교함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차량이 더욱 복잡해지고 상호 연결됨에 따라 강력하고 효율적인 통신 메커니즘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시대에 DDS, AUTOSAR Classic, Adaptive, ROS 2와 같은 기술은 탄력적이고 확장 가능한 자동차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중요 요소로 등장했습니다. RTI는 DDS의 선두 제공업체이므로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업계 요구사항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런 모든 기술 간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해야 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RTI의 최신 Connext Drive 릴리스에는 DDS를 AUTOSAR Classic, AUTOSAR Adaptive에 통합하고 ROS 2와의 안전한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툴킷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기술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툴킷은 개발자에게는 생산성을 높여주며, 차량 제조업체에게는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맞춤 코드의 필요성을 없애줍니다.
Connext Drive 제품군을 소개해주세요.
Estepa Connext Drive는 프로토타입부터 양산까지 SDV의 개발 및 실행을 지원하는 지능형 통신 프레임워크입니다. DDS 미들웨어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Connext Drive는 전체 시스템 복잡성과 비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는 미래 보장형 진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여기에는 ECU에서 영역 게이트웨이, 고성능 컴퓨팅, 디지털 콕핏까지 기능안전성을 보장하는 AUTOSAR Classic, Adaptive, ROS 2 환경에 대한 직접 통합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개방형 아키텍처를 통해 개발을 간소화하고 성공을 가속화하려는 자동차 제조업체는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독점 프로그래밍의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점점 더 Connext Drive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RTI 솔루션은 자동차 고객에게 어떤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까? 궁극적으로 시간과 자원의 효율성 및 안전에 관한 것입니다. 그렇죠? 이것을 설명하는 좋은 예가 있을까요?
Estepa 자동차 산업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Connext Drive는 OEM 전용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ECU, 영역 게이트웨이, 고성능 컴퓨팅(HPC), ADAS, 디지털 클러스터, 텔레매틱스, 클라우드 등 주요 SDV 사용 사례를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제공합니다. Connext Drive에 대한 RTI의 개발 프로세스는 ISO 26262 ASIL-D 공식 인증을 받았으며, 제조업체가 자율주행 전기차의 안전 필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가속화된 경로를 제공합니다.
또한, Connext Drive에는 분산 및 자율 시스템 개발자가 설계부터 양산에 이르는 전체 개발 수명주기를 신속하고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 세트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RTI 고객은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사이버 보안으로 솔루션의 확장성, 모듈성, 재사용성을 높이는 동시에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통신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