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Verse: Revolution in Automotive Software Sourcing
SDVerse, SDV 위한 소프트웨어 소싱의 혁신
GM-마그나-위프로, SW 오픈 마켓플레이스 9월 론칭
2024년 05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GM이 마그나, 위프로와 함께 임베디드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위한 오픈 마켓플레이스인 SDVerse를 오는 9월 론칭한다. 이 혁명적인 소싱 플랫폼은 산업의 불투명하고 폐쇄적인 관행을 부수는,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를 위한 자동차 소프트웨어 조달 및 구매 과정 혁신을 목표로 한다. SDVerse의 출범과 4월 초 있었던 ‘SDVerse - Acceleration SDV Adoption’ 패널토론을 전한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GM이 마그나, 위프로(Wipro)와 함께 임베디드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위한 오픈 마켓플레이스인 SDVerse를 9월 론칭한다. 이 혁명적인 소싱 플랫폼은 산업의 불투명하고 폐쇄적인 관행을 부수는,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를 위한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조달 및 구매 과정 혁신을 목표로 한다.

SDVerse는 기존 독점 소프트웨어 개발 접근방식과 달리, 완전히 투명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OEM 혹은 티어 1과 같은 자동차 소프트웨어 구매자와 판매자 간 매치메이킹에 초점을 둔다. 판매자는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특징 등을 리스트할 수 있고, 구매자는 이 투명하고 포괄적인 카탈로그를 통해 손쉽게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제품을 검색하고 탐색할 수 있다. 특히, 판매 기업의 규모 제한이 없다. 

현재 개발 중인 SDVerse는 수백 가지 자동차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할 계획으로, 자동차 산업 밸류체인 전반의 모든 가입자에게 이점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가입자는 3개 창립 멤버와 초기 품질 확보 등을 이유로 선별된 ‘런칭 파트너’ Ampere, FEV, Forvia, HL Mando, NXP Semiconductors, TTTech Auto, Valeo 등 10개사다. 

SDVerse의 잠재적인 이점은 다음과 같다: ▶비용, 시간, 복잡성 절감: 중복 노력을 제거하고 이미 개발된 SW를 재사용하며, 여러 고객을 통해 SW 주문을 번들로 처리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키운다. ▶소프트웨어의 품질 향상: 테스트와 검증 주기를 거친 SW를 바탕으로 고품질 SW를 지향하며 시장 경쟁을 통해 차량 품질을 개선하는 자유시장 접근방식을 채택한다. ▶향상된 리소스 할당: OEM 및 서플라이어들은 운전자 및 탑승객의 경험을 개선하고 차별화하는 영역에서 혁신을 이끌 수 있으며, 개발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판매자 수익 향상: 고객들의 기반을 확대하고 기존 지적 재산권을 활용해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조달에 대한 새 접근방식: 기업들은 하드웨어와 별도로 SW를 조달하고, OEM의 SW 개발 자체화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을 만들 수 있다.


 




Panel Discussion
SDVerse - Acceleration SDV Adoption  



Konstantin Shirokinskiy        SDVerse는 자동차 산업의 SDV 전환 가속화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SDV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요?  자동차 산업에 SDV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Daniel Nicholso
n        SDV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차량은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되고 고객들은 많은 혜택을 누릴 것입니다. 하드웨어를 변경하지 않고도 무선 업데이트로, 새로운 기능 및 컨텐츠를 통해 차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전혀 다른 분야로 이동 중입니다. 전통적으로 수백 개 ECU가 있던 자동차 시대에서 영역 컴퓨팅 또는 중앙 컴퓨팅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과거는 매우 하드웨어 중심적인 산업이었고, 이는 새 기능을 시장에 출시하기까지 수년의 시간이 소요됐다는 의미입니다. SDV로의 이동은 시장을 훨씬 더 민첩하게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2030년까지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은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입니다. 이것은 엄청난 것이고 중대한 전환입니다. SDV는 점진적으로 다가오고 있고, 이것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입니다.

Prashant Gulati        SDV는 매우 중대한 신호입니다. 피처폰에서 스마트 기기로 어떻게 변했는지를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고 그것에는 많은 복잡성이 따르지만, 엄청난 기회도 따라옵니다. 가장 큰 수혜자는 소비자일 것입니다. 여기에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소프트웨어에 의해 이뤄지는 개인 사용자 경험입니다. 예를 들어, 지속가능성과 관련하면 에너지 소비를 기반으로 경로 권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처럼 차에 매일 업데이트가 이뤄지는 것도 이점입니다. 또 다른 이점은 비용 절감입니다. 예측 가능한 유지 보수 및 진단을 통해 소비자는 더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니터링을 통한 안전성 및 신뢰성 향상입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을 감시하는 소프트웨어가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산업에는 기회이기보다는 큰 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수익 풀은 차량 판매, 부품 서비스, 금융 서비스 등이었지만, 이것이 변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방향으로 가야 하고, 해야 하고, 지금 진행 중인 것이 많습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OEM, 티어 1 관점에서 주요 도전은 무엇입니까?
Katrin Matthes 
       이 전환 과정에서 우리는 고성능 컴퓨팅과 함께 중앙 집중화를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또는 AUTOSAR Classic 기반이던 소프트웨어 생태계에서 훨씬 더 높은 수준의 OS인 POSIX, Linux, QNX, Android 기반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여전히 우리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소싱 방법을 고수하고 있고 때로는 하드웨어 소싱 접근법과 프로세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SDV 맥락에서 확장되지 않을 수 있으며, 시장 진입 시간을 훨씬 더 개선해야 하는 도전을 의미합니다. 지금의 소프트웨어 소싱 프로세스는 매우 길고 복잡하며, 서로 다른 공급업체, 긴 결정 프로세스가 요구됩니다. 이것은 차량에 대한 새로운 수명주기 동안 빠르고 점진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SDV의 목표와 반대됩니다.

Joerg Grotendorst        SDV를 위해 OEM은 100개의 ECU에 이르는 하드웨어를 구매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이 하드웨어는 종종 소프트웨어가 포함돼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자체가 비즈니스 모델로 정립되지 않았고, 대부분 OEM은 제품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정의하고 명세합니다. 반면 티어 1과 티어 2는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및 OEM 사이에서 소프트웨어 기술 및 알고리즘을 공유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두 동의하는 것은 더 많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모듈이 필요할 때 그 품질이 더 중요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AUTOSAR와 같은 표준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가 배포되고 자동차 고객 간에 공유된다면 모두가 이득을 볼 것입니다.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거나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오픈마켓이 나타나면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더 높은 품질 표준을 갖게 되고, 이것은 테스트 및 인증당 노력을 줄게 해 더 쉽고 저렴하게 하고 SDV를 번영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엔지니어링 서비스 제공업체(ESP) 입장에서 SDV 전환은 어떤 의미입니까? 어떤 어려움이 있습니까?  
Swarup Mandal        차량 플랫폼을 구축하는 전통적인 방식을 고려한다면, 여러 생태계 플레이어들은 이미 잘 정의된 상태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요구사항에 맞춰 세부사항이 상세히 기술되고, 개발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프로세스는 매우 순차적입니다. 하지만 SDV 시대를 맞아 이런 산업은 두 가지 주요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나는 차량 플랫폼의 업데이트 가능성과 매끄러운 업데이트, 또 하나는 비용 문제입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해야만 합니다. ESP 관점에서 업데이트 가능성은 생산 초기에 강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SDV도 하드웨어가 완전히 업그레이드될 때까지 명확한 SOP가 없습니다. 현재는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자주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SOP는 점진적입니다.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거나 기존 기능을 개선할 때마다 프로세스는 훨씬 더 성숙해져야 합니다. 지속적인 통합, 지속적인 개발 및 배포를 실현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수립해야 할 길입니다. 두 번째 측면은 경제성입니다. 차를 개발할 때, 컴퓨팅 자원은 차량 내뿐만 아니라 차량 외부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차량 내외부의 컴퓨팅 인프라를 적절히 균형 있게 제공해야 하고, SDV에 대한 엔지니어링 서비스 능력은 더 견고하고 품질 높은 차량을 위해 에코시스템과 함께 클라우드까지 확장돼야 합니다. 

그다음 중요한 것은 가시성입니다. SDV로의 전환은 목적지가 아닌 여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다른 단계의 SDV 차량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소프트웨어의 흐름이 어떻게 차량에 사용되는지를 의미합니다. 더 많은 소프트웨어 기능이 차에 들어가면, SDV 플랫폼이 더욱 성숙해지고 제품의 로드맵, 차량 플랫폼 로드맵에 따라 다양한 구성요소를 선택할 수 있고 비용 효율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생태계 내의 관계는 더 투명하고 명백해져야 합니다. SDV에 대한 접근 방식과 능력이 향상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모든 도전과제와 함께 이미 자동차 산업의 많은 조직이 나름의 전략을 채택해 시작하고 있습니다. 마그나는 어떻습니까? 
Joerg Grotendorst        마그나는 SDV 기능에서 회사가 더욱 강력해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시스템, 컴포넌트는 물론 전체 차량 디자인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제조도 합니다. 우리는 스티어링, 섀시 등으로 이뤄진 운전 행동과 파워트레인을 결합한 마그나 오퍼레이팅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물론,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ADAS 제공업체 중 하나로서 ADAS 기능에 필요한 카메라 시스템, 레이다, 기타 센서 시스템도 제공합니다. 또, 매일 다양한 종류의 기능을 ECU에 구현하는 데 도전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제품 그룹에서 모든 소프트웨어 기능과 모듈을 표준화하기 위한 로드맵을 정의했습니다. 이것은 운전자 모니터링일 수도 있고, 카메라 시스템이나 파워트레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작부터 아키텍처, 표준을 정의해 소프트웨어가 SOC 및 하드웨어 위에서 독립적임을 보장합니다.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에서 분리하는 완전한 소프트웨어 툴 체인을 준비하고, 설계 및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를 구성할 수 있는 툴 슈트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로드맵이고, 모듈성과 표준화된 테스트 및 인증을 갖춘 소프트웨어는 그 핵심 요소입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기업들은 이미 소프트웨어를 제품으로 제공하고, 구매자들은 그것을 자신의 환경에 어떻게 통합할지를 고민 중입니다. 하지만 이런 제품을 어떻게 시장에 출시할까도 문제입니다. SDVerse는 이 과정을 어떻게 지원합니까? B2B 플랫폼으로 구축 중인 SDVerse란 어떤 것입니까?    
Prashant Gulati        소프트웨어 구매의 대다수가 하드웨어와 결합돼 있습니다. 산업은 매년 수백억 달러의 박스를 소프트웨어와 함께 구매하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나아가는 데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GM, 마그나, 위프로 등 창립 멤버는 이 문제를 밸류체인 내에서 살펴봤고, 이것이 한 회사의 문제가 아닌, 산업의 문제임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였고 SDVerse란 스타트업을 창립했습니다. 저희가 하는 일은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예를 들어, OEM이 자동주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고 한다면, OEM은 SDVerse에 로그인할 수 있고, 이 자동주차 소프트웨어에 대한 모든 옵션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서플라이어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적용 차량 수, 인증 수준 등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 서플라이어에 연락을 할 수 있고, 이 모든 것을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체 스택을 주문하거나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조달 방식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왜냐면 산업이 빠르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SDVerse를 만들어 산업을 한곳에 모아 더 빠르게 SDV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렇게 함에 따라 OEM 등 구매자의 이점은 RFI 및 RFP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엔지니어링 팀에 대한 이점은 개별 비전을 만들거나 정의하기 전에 사용 가능한 주기나 판매 주기를 볼 수 있으며, 엔지니어링 팀과 훨씬 더 빠르게 협업할 수 있습니다. 산업 전체적으로 재사용을 촉진하고 합리적이고 핵심적인 것에 집중할 수 있고, 자원과 자금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처음부터 독립적으로 설계됐습니다. GM, 마그나, 위프로 등 창립 멤버가 있지만, 독립적인 플랫폼으로서 누구에게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 산업 중심, 표준 중립적이어서 AUTOSAR와 ASIL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작동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나열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개방성을 촉진해야 합니다. 대형 플레이어 뿐 아니라 산업을 진보시키기 위해 새롭게 다가오는 모든 플레이어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회사의 규모, 수익에 따라 계층별 가격 모델도 갖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청구됩니다. 일회성 수수료나 연간 요금제이며 사용자 소비에 대한 수수료는 없습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창립자들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Prashant Gulati        모두가 각자의 시각에서 이런 공통된 목표를 갖고 있고 10년 이상 SDV에 대해 이야기해 왔으며 이제 이 비전을 실현해야 할 때입니다. 자체적으로 해낼 수 있을까란 생각도 있었지만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독립된 시장을 만드는 개념이 나왔고 지금 우리가 이곳에 있습니다. 바로 SDVerse의 창립 멤버들로부터 개념과 비전이 나왔고 자본도 그렇습니다. 창립 회원의 역할은 마땅히 이사회로서 경영진이 그들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SDVerse는 그들의 비전을 기반으로 전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운영, 거버넌스, 누가 참여할지의 여부는 그들의 권한이 아닙니다. SDVerse는 산업을 위해, 산업에 의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우리는 9월에 포털을 론칭키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르노, HL 만도, 발레오, FOVIA, NXP 반도체, FEV, TTTech AUTO, AMPERE 등 다른 파트너들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그들의 비전을 실현키 위해 모였고, 어떻게 플랫폼을 만들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 자문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플랫폼 오픈 이전에 몇몇 참가사를 더 초대할 것입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SDV 전환 과정에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거래 환경은 어떤 문제를 야기합니까? 또 SDVerse가 소프트웨어 거래와 업계의 SDV 전환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Katrin Matthes        예를 들겠습니다. 자동주차 소프트웨어는 해당 기능 ECU에 내장돼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경우, 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를 알지 못합니다. 알고리즘 제공업체나 소프트웨어 기능 제공업체에 대한 투명한 목록이나 옵션을 쉽게 볼 수 있고 평가할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소프트웨어 자원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기능을 바로 구입하고 싶을 경우,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업체를 빠르게 식별하고 잠재적인 라이센스 비용을 포함해 그들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이것은 자체 센서와 ECU를 가진 레거시 시스템에서 중앙 집중식 기능으로 전환하는 경우엔 더욱 그렇습니다. 고성능 컴퓨터 플랫폼과 여러 센서가 부착된 시나리오에서는 기능과 처리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부분만 필요합니다. 따라서 잠재적인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를 식별하고 선택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SDVerse가 현존하지 않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정보, 목록, 카탈로그를 제공함으로써 이런 간극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Daniel Nicholson        GM은 SDVerse와 그로 인한 투명성 향상에 대해 매우 흥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번들로 제공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구매하고 있습니다. SDV는 하드웨어에서 분리된 소프트웨어만 구매하길 원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존재하지만, 현재는 제한된 수의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만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수한 티어 1 서플라이어 뿐만 아니라 티어 2와 이하 레벨의 서플라이어까지 포함하는 밸류체인 내 모든 플레이어를 볼 수 있을 것이고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일치시킬 수 있는 투명성으로 상황을 효율적으로 만들고 RFI 및 RFQ 프로세스 속도를 높일 것입니다. SDVerse의 매치메이킹 기능은 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SDVerse와 같은 마켓플레이스가 위프로나 FEV와 같은 기업들의 시장 참여 방식을 변화시킬까요?
Swarup Mandal        컨텐츠는 소싱의 근본적인 변화이며 많은 분석가는 이미 SDV가 하드웨어와 별도로 소싱 소프트웨어를 활성화해 소싱 패턴을 변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봅니다. 생태계 내 플레이어 간 관계는 티어 1이 티어 2에서 소싱하고, 티어 2가 티어 3에서 소싱하는 것처럼 매우 선형적입니다. 그래서 어쩌면 OEM이 티어 3에 대한 가시성을 갖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DVerse는 플랫폼의 목표와 목적을 기반으로 이들이 최상의 선택을 할 수 있는 가시성과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또한 기술 측면에서 SDV 플랫폼의 발전을 더욱 신속하게 하고 경제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경제성이 중요한 이유는 기본 컴포넌트의 시장 접근성이 향상되고 많은 판매가 가능해 그렇지 않았던 때보다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중요한 점은 재사용성입니다. 무언가가 재사용이 가능하다면 누군가가 구축한 것보다 더 많은 자본적 경제성이 가능합니다. SDVerse로 가능해진 비용 절감은 더 혁신적이고 사용자 중심적인 기능에 투자하거나, 하드웨어 제공을 통해 SDV 실현 가능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재사용성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표준화입니다. SDVerse는 특정 표준을 선택하라고 하지는 않지만, 확실히 사용성에 따라 더 큰 혜택을 가져올 수 있는 특정 표준을 선택함으로써 더 큰 이점을 가져올 것입니다. ESP는 많은 구성요소를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ESP는 이 두 가지 이점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이 세계의 중요 참여자가 될 것입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표준의 중요성이 여러 번 언급되었습니다. 플랫폼에 등록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특정 표준을 설정할 계획이 있습니까? 
Daniel Nicholson        없습니다. SDVerse 마켓플레이스는 표준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우리의 중요 설립 원칙 중 하나는 ‘오픈’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표준이 가치를 더한다고는 생각하지만, 마켓플레이스가 어떤 표준이 가치를 더하는지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그것을 매우 투명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판매 소프트웨어를 나열하고 있다면, SDVerse는 AUTOSAR나 ASIL 준수 여부 등 구매자와 판매자가 매우 좋은 일치를 얻을 수 있도록 그 속성을 보여줄 것입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야, 다른 사람들이 모두 이런 표준으로 옮겨가는 것 같아! 어쩌면 그게 최선의 길일지 몰라”라고 말하기 시작하는 과정에서 사실상의 표준이 나올 것입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SDVerse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는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유형의 하드웨어와 인터페이스를 포함합니다. 그것은 아키텍처, 개발 환경, 검증 및 지원을 위한 요구사항이 다를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SDVerse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을까요?    
Prashant Gulati        우리는 어떤 표준이나 속성을 선호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시장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는 것은 도메인을 분류하고 차량 내 각 도메인, 하위 도메인 및 사용 가능한 기술에 대한 품질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누군가 소프트웨어를 비교하거나 구매자와 판매자가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필수적인 주요 속성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다른 항목들은 판매자의 재량에 따라 선택 사항으로 남겨둘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적어도 필수 속성과 함께 투명성을 만들고, 이것이 구매자와 판매자 간 의사소통으로 이어지고 결정되는, 플랫폼 재량에 맡길 것입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소프트웨어 밸류체인에는 많은 기업이 있고 규모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소규모 소프트웨어 기업도 이 마켓플레이스에 진입할 수 있습니까? 이를 어떻게 지원합니까?      
Joerg Grotendorst        SDVerse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소프트웨어 시장입니다. 회사 규모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누구나 가입하고 팀의 일원이 될 수 있는 유연한 모델입니다. 따라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가시성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도 많은 소기업이 네트워크 서비스, 드라이버 진단 기능 등을 포함해 많은 소프트웨어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의 가입이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고 진심으로 믿습니다. 이 플랫폼은 임베디드 시스템에 필요한 다양한 계층의 소프트웨어 소싱을 위한 가시성과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SDVerse 플랫폼의 가격 모델은 어떻습니까? 
Prashant Gulati        SDVerse 외부에 존재하는 모든 가능성이 여전히 SDVerse 내에서도 작동합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계약을 실제 성사시키기 위해 플랫폼을 떠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판매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방식, 구매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방식은 협상될 수 있고 가격 결정은 거기에 있을 것입니다. SDVerse의 관점에서 보면 명확합니다. 구독 기반이며,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거래에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SDVerse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 계약뿐만 아니라 가격 결정 모델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느 쪽에서도 소싱 기능을 인수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매치메이킹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이뤄지지만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모든 수준의 세부사항은 오프라인에서 이뤄지고 가격 협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상품형 소프트웨어의 경우 판매자가 가격 등을 리스트하고 싶다면 그 모든 가시성이 플랫폼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거래 및 계약 체결은 오프라인에서 발생합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함께 모이는 것을 촉진하지, 거래에는 참여하지 않습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사람들은 소프트웨어에 대해 생각할 때 제품 뒤에 있는 코드, 알고리즘을 생각합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간 정보는 어떻게 공유됩니까?
Prashant Gulati        판매자는,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가 충분히 프로토타입화 됐는지 여부와 같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실제로 작업 및 확인 검증을 수행하고 툴을 사용해 작업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는 ‘플러그 앤 플레이’ 형식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으로 공유할 수 있지만,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구매자와 판매자 간 문제입니다. 분명히 말씀드리면, 현재 산업은 여기서 큰 문제가 있습니다. 즉 산업에 가시성 자체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가 해결하려는 것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가 발전하며 이를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말해, 다운로드와 플랫폼에서의 거래 수행은 미래 로드맵의 일부가 아닙니다.



Konstantin Shirokinskiy        이 마켓플레이스는 하나의 에코시스템처럼 들리고 플랫폼에서 데이터 소스 코드를 교환하려는 의도가 없는 것으로 들립니다. 그러면 고객은 처음부터 여기서 다양한 상품을 보고자 할텐데, 9월 오픈하면 그렇게 될까요?   

Prashant Gulati        저는 이 마켓플레이스에 초점을 맞춘 수많은 회의에 참여해왔습니다. 마켓플레이스 사업은 가장 어려운 비즈니스 중 하나이고, 질문은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참여를 보장하는지, 진열대에 어떻게 제품들이 있게 할지, 그것을 사용하도록 어떻게 보장할지와 같은  많은 질문에 대한 작업이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고 커다란 진전을 이뤘습니다. SDVerse는 출시와 동시에 이미 10개 고객사를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OEM과 티어 1 서플라이어는 소프트웨어의 구매자일 뿐만 아니라 판매자이기도 합니다. 모두가 구매자이자 판매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마그나와 같은 회사, 그리고 다른 계층의 서플라이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동일한 주체, 우산 아래 플랫폼에서 모두가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3개 창립 멤버사와 7개의 런치 파트너사는 플랫폼에 소프트웨어를 올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우리는 자문위원회와 협력해 소프트웨어, 그 속성과 내용을 정의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다음의 파트너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그룹의 품질에 집중하기 위해 초청 기업만 가능합니다. 구매자, 판매자 모두를 위한 충분한 소프트웨어가 플랫폼 위에 있도록 다양한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