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문 ‘혼합현실’ 자동차 디자인 즉시 실물 확인 … 적용 분야 증가 일로
공상과학영화에서나 접했던 혼합현실(MR) 기술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자동차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은 공간 제약을 받지 않고 여러 지역 또는 국경 너머에 있는 동료들과 제품 리뷰, 평가 또는 수정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MR은 물리적 프로토타입에서 불가능했던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2017년 11월호 지면기사
고급 사양의 라이트 시스템 시장을 선도할 OLED 리어라이트 엘모스, 오델로와 손잡고 개발
엘모스는 오델로(Odelo)와 손잡고 여러 방식의 제어를 통해 다양한 라이트 효과를 낼 수 있는 OLED 리어라이트(rear light)를 선보였다.
NXP, 신규 자동차용 프로세싱 플랫폼 S32 발표 주요 15개 자동차 제조사 중 8개 업체가 향후 출시 모델 개발에 S32 플랫폼 도입
? 현재 최고 수준의 자동차 안전 플랫폼 성능 대비 10배 향상1 ? 소프트웨어 개발 노력 절감: 애플리케이션 도메인 내90%, 애플리케이션 도메인 전반에 40%2 ? 새로운 차원의 자동차 안전, 보안 및 OTA 기능 제공
2017-10-27 온라인기사
자동차 디자인에 적합한 전원관리 IC 선택 높은 전력 요구량, 효율성, 비용, 풋프린트에 대한 요구 충족해야
데이터 센터에 사용되는 서버 프로세서 하나는 200~450와트의 전력을 소모한다. 다행인 것은, 데이터 센터는 온도 제어가 되는 환경이고 서버가 냉각이 용이하도록 설계된다는 점이다.
2017년 09월호 지면기사
차량용 반도체도 기능안전 대상에 포함 반도체 신뢰성 예측 도구 Sherlock “해법 제시”
안전성과 장기간 보증을 전제로 하는 자동차에서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한 기능에 사용되는 반도체는 요구 수명기간 내내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예측, 평가, 검증, 보증하기 위한 방법을 핵심 프로세스로 운영해야 한다. 고장물리(PoF) 기반의 신뢰성 예측 도구 Sherlock이 이런 과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소개한다.
CAN 메시지 데이터를 이용해 모터 회전 속도 계산하기 모터 드라이브 분석기의 CANbus 메시지에서 speed 시그널 추출 방법
텔레다인르크로이(Teledyne LeCroy)의 MDA는 디지털로 인코딩된 CAN 데이터 신호를 소스로 입력 받아, 인코딩 데이터를 추출하여 아날로그 값으로 변환하고, 스케일링 하여 모터 샤프트 회전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상호 정전용량 방식 터치센서를 이용한 차량 UI 개선 상호 정전용량 방식 터치센터의 적용사례
터치센서 인터페이스의 성능과 직관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치가 높아졌다. 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휴대용 전자기기에서의 경험과 무관치 않다. 터치 제어 기술이 다양한 시장으로 확산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서 효율적이지 않으면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자동차 설계에도 터치 기술이 구현되고 있다. 그 의미와 적용사례를 살펴본다.
진화하는 자동차와의 소통법 쾌적성 및 머신 인터페이스 관련 연구 활발
운전자가 운전 중 방해를 받지 않고 최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동차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HMI는 안전성과 직관성, 간결성이 최우선으로 고려된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자동차 차가운 쇳덩어리에서 교감하는 ‘감성 자동차’로
멀지 않은 장래에 자동차 평가항목에 감성 지능을 수치로 표현한 감성지수(EQ)가 포함되지 않을까 상상해 본다. 상상만으로도 매우 흥미롭고 흥분된다.
차량 SW내 데이터 경쟁(Data Race) 오류의 효율적인 검출 방안
Astree를 활용해 병렬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차량 소프트웨어에 적용된 사례를 통해 Astree가 병렬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2017년 07월호 지면기사
SOTA - 보안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 ECU에 제공되는 별도의 메모리로 효율적 구현
리콜에 따른 비용의 대부분은 소프트웨어 결함을 보정하는 데 들어간다.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SOTA)는 이러한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테슬라는 자동차 업계에서는 SOTA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는 반드시 변조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되어야 하므로, 업데이트 과정은 빠르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기능 안전에 손상을 주어서는 안 된다.
PSA 푸조 시트로엥, 이타스와의 협력 통해 시장출시 기간 단축 AUTOSAR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최적화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래피드 프로토타이핑은 복잡한 문제이다. 이타스는 각 고객이 갖고 있는 제한적인 사용사례에 대해 시험을 마친 툴들과 함께 수월하게 개발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동차에 최적화된 임베디드 스토리지 솔루션 iNAND 7250A, 자율주행 등 방대한 차량 데이터 처리에 최적
스토리지 솔루션 전문기업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이 차량용 임베디드 플래시 드라이브(Embedded Flash Drive, EFD) ‘iNAND 7250A’를 샌디스크(SanDisk) 브랜드 제품으로 출시했다.
ADAS 개발을 위한 데이터 저장 센서와 ECU 데이터의 확장 가능한 저장
자동차 주변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인지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고해상도의 레이더와 영상 센서를 갖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핵심 기술이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다량의 데이터는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한다. 이는 레코더 솔루션에 있어서 전례 없는 도전과제를 제기한다. 따라서 중요 사항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스템을 선택해야 한다.
2017년 01월호 지면기사
이타스 AUTOSAR 솔루션을 이용한 CAN 통신 구현
AUTOSAR 기반 ECU 소프트웨어에 CAN 메시지를 추가하고 테스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프로젝트에서 AUTOSAR 기반 ECU SW 설정과 코드 자동 생성이 가능한 이타스의 ISOLAR-A를 주요 개발 툴로 사용했다.
2017년 05월호 지면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