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 매티, EV 메탈 그룹에 배터리 양극재 사업 매각
올 여름 매각 완료
2022-05-27 온라인기사  / 보도자료

존슨 매티(Johnson Matthey Plc, 이하 JM)는 배터리 소재 사업부 일부를 EV 메탈 그룹(EV Metals Group Plc, EVM)에 매각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영국 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매각에는 Oxford & Battery Technology Center의 Battery Technology Center와 빌링햄(Billingham)의 파일럿 공장, 독일 모스부르크(Moosburg)의 연구 센터 및 폴란드 코닌(Konin)의 일부 건설 부지에 있는 존슨 매티의 자산이 포함된다. 다만, 캐나다 나노원 머티리얼즈(Nano One Materials)가 인수하는 존슨 매티의 리튬인산철(LFP) 시설은 포함되지 않는다. 

이번 매각에는 CAMX 파워(CAMX Power LLC, 이하 'CAMX')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은 GEMX® 및 CAM-7® 양극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JM의 eLNO® 기술도 포함된다. 

CAMX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케난 사힌(Kenan Sahin) 박사는 "JM이 2021년 11월 이 사업 부문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했을 때, 이 결정이 JM의 전략적, 재정적 고려사항을 기반으로 한 것이며, 시장은 실제로 eLNO® 양극재 제품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오늘 발표된 JM의 보도자료는 JM의 EV 메탈 지분권 보유가 강화되었고 eLNO가 GEMX 및 CAM-7 플랫폼과 연결되었다는 사실을 확증한다."라고 말했다.

존슨 매티는 matthey.com에서 "이번 판매에는 존슨 매티의 eLNO® 기술도 포함돼 있으며, 이 기술은 CAMX로부터 라이선스 허가를 받은 GEMX® 및 CAM-7® 플랫폼으로 뒷받침되고 있다. EV 메탈 그룹은 계속해서 eLNO를 개발하여 존슨 매티가 수행했던 성공적인 고객 테스트 프로그램을 구축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양극재 비용은 리튬이온전지 비용의 거의 50%를 차지하고 이 중 절반은 금속에 사용된다. EV 메탈은 이미 리튬을 비롯해 주요 배터리 메탈을 운영하고 이에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EV를 완전히 수용한 주요 OEM과 함께 수요가 높아진 eLNO는 유럽 시장에서 주요 공급업체로 자리잡았다.

CAMX는 전 세계적으로 특허를 받은 입계 엔지니어링 발명을 기반으로 하는 자사의 GEMX 양극재 플랫폼을 인기 있는 하이-니켈 화학으로 확장하여 코발트를 낮추면서 성능을 향상시켰다. CAMX팀은 브랜딩되어 gNMC™, gNMCA™, gNCA™를 포함하는 전구체 제제를 사용해 특정 양극재 제품을 완성했다.

GEMX 라이선스를 통해 EV 메탈은 GEMX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이러한 모든 제품군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게 되었다. 

사힌 박사는 "니켈 및 리튬을 다운스트림으로 이동시키는 EV 메탈의 pCAM(양극재 활성 재료용 전구체) 사업은 공급망의 병목지점에서 전구체 가용성 문제를 해결한다. 풍부한 재정적 자원이 있는 고유한 메탈-pCAM-CAM 공급업체로서 EV 메탈은 JM으로부터 인수한 양극재 플랜트를 신속하게 완료하고 확장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으며 신속한 비용 경쟁력이 있는 주요 양극재 생산업체가 되었다."라고 밝혔다.

삼성 SDI, 가장 최근에는 LG에너지솔루션이 GEMX 플랫폼의 라이선스를 취득했으며, 이미 GEMX에서 파생된 양극재를 배터리 제조에 포함했다. 이 두 업체는 글로벌 LIB 판매의 30%를 차지한다.
 
사힌 박사는 "EV 메탈과 CAMX는 CAMX가 자사 기술 개발 및 전달 모델의 일환으로 모든 라이선스 보유 업체와 함께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긴밀하게 협업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사는 JM 양극재 사업 관리 팀의 핵심 구성원들 또한 EV 메탈로 이동하여 JM에서 EV 메탈로의 전환을 훨씬 더 원활하게 하고 CAMX와의 협업 효율성을 높이기를 기대한다. 당사는 수년간 JM 팀과 협력해왔으며 EV 메탈 팀으로 구성원이 이동함으로써 EV 메탈 양극재 사업이 빠른 시일 내에 주요 글로벌 공급업체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CAMX는 매사추세츠 주에서 양극재 파일럿 플랜트 및 셀을 포함하여 유사한 개발 및 확장 시설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적의 적합성을 구현하기 위한 양극 등의 기타 구성요소와 함께 실제 셀에서 다양한 양극재 제제를 신속하게 평가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