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emens Invests in WiTricity to Advance Wireless Charging for EV
지멘스, EV 무선충전 위해 와이트리시티에 투자
2022-06-10 온라인기사  / 글 | 신윤오 기자_yoshin@autoelectronics.co.kr





2022년 6월 10일, 지멘스(Siemens)는 미국에 본사를 둔 무선충전 기술기업 와이트리시티(WiTricity)에 2,5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소수 지분을 인수한다. 지멘스와 와이트리시티는 새롭게 떠오르는 무선 EV 충전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협력한다. 

지멘스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28년까지 유럽과 북미에서만 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기업은 전기차 및 경 상용차용 무선충전의 글로벌 표준 격차를 해소해 차량과 인프라 간 상호운용성을 실현하고 시장 진입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 양사는 무선충전 시스템의 기술적 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지멘스 e모빌리티(Siemens eMobility)의 CEO인 마커스 밀드너(Markus Mildner)는 “지멘스의 글로벌 입지와 EV 충전 포트폴리오를 와이트리시티의 혁신적인 기술과 결합하는 것은 무선충전 분야에서 지멘스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는 첫 단계입니다. 이를 통해 무선충전 기술의 보급을 가속화하고, 표준화를 지원하며, 운전자의 편의를 위한 상호운용가능한 솔루션으로 공공 충전 인프라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지멘스는 또한 기술 라이선스 파트너가 돼 와이트리시티가 가진 심층적인 노하우와 글로벌 자동차 OEM과의 10년간의 기술 협력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검증되고 현장에서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상호운용가능한 무선충전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다. 


혁신적이고 검증된 기술 

EV 밑면에 수신 코일이 부착된 상태에서 접지 또는 접지에 장착된 충전 패드가 전력을 공급한다. 움직이는 부품이나 물리적인 커넥터는 없다. 대신 자기장은 차량이 충전 패드 위에 있을 때 충전 패드와 차량 코일 사이에 에너지를 전달한다. 이 시스템은 지상고가 낮은 스포츠카에서 SUV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체 최저 지상고(ground clearances)에서 높은 효율을 제공하기 위해 충전기와 수신기 사이의 공진 유도를 사용한다. 


비용 효율적인 글로벌 가용성 

이 협력의 궁극적인 목표는 OEM 및 인프라 파트너와 함께 무선충전 기술의 성장을 가속화하여 전 세계의 비용 효율적인 가용성을 동시에 보장하는 것이다. 향후 2년간 전기차 구매에 관심이 있는 1,000명 이상의 현재 및 미래 전기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무선충전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추가 기능 중 하나였으며, 주차 보조, 성능 또는 프리미엄 오디오 패키지 등의 다른 편의 기능보다 선호되는 옵션이었다. 

와이트리시티의 CEO인 알렉스 그루젠(Alex Gruzen)은 “무선충전을 통해 운전자는 주차하고 떠난 다음 다시 돌아오면 충전이 다 된 차량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무선충전 기능 덕분에 EV는 개인 소유자에게 더욱 매력적이고, 상용 차량 사업자에게 더욱 비용 효율적인 옵션이 됩니다. 지멘스와 같은 리더와 협력해 이런 매력적인 솔루션의 새로운 세계를 이끌어갈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라며 “지멘스와 와이트리시티는 무선충전의 견줄 데 없는 단순성과 신뢰성으로 EV 소유권과 차량 관리를 개선하려는 목표를 공유합니다”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 마찰점 제거

자율주행차가 약속을 이행하려면 충전과 같은 주요 마찰점을 제거해야 하며, 이는 지금도 여전히 인간의 개입을 필요로 한다. 무선 전력 전송은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 없는 비접촉 자동 충전을 가능하게 하고, 순수 전기(all-electric), 완전 자율주행의 미래로 가는 길을 열어주는 핵심 기술이 될 것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