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the-Road CAR Electronics Healthcare
‘바퀴 달린 컴퓨터’의 고장 예측, 예방 유지관리
ECU 건강, 고장 발생 예측, 정확한 원인 규명
2024년 03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proteanTecs Dong Hyun Lee     프로탄텍스 이동현 한국지사장 

Automotive World 2024에 만난 proteanTecs의 비제이키리샨(Vijaykishan) N 부사장에 따르면 그들의 솔루션은 ‘바퀴 달린 컴퓨터’, 아니 모든 전자기기의 헬스케어 시스템이다. 전시회가 끝난 후 이동현 한국지사장을 통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proteanTecs의 온칩 모니터는 칩 설계 중 전략적으로 배치돼 칩의 동작, 성능, 상태에 대한 고해상도 그림을 제공한다. 이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 목적성 있는 딥 데이터를 생성하고, 클라우드 및 에지 분석 솔루션을 통해 고장 예측, 유지관리를 위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in English

SDV 시대, 달라진 Automotive World 2024 (autoelectronics.co.kr)








주요 이정표와 함께 간략하게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Lee        
proteanTecs는 첨단 전자 모니터링을 위한 심층 데이터 분석 분야의 선도적인 업체입니다. 우리는 생산부터 현장까지 시스템 상태 및 성능 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온칩 모니터에서 생성된 새로운 이상 데이터(novel data)에 머신러닝을 적용함으로써 당사의 분석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비교할 수 없는 가시성과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해 새로운 수준의 성능, 품질,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회사는 2017년에 설립됐는데, 2019년에야 스텔스 모드에서 벗어났습니다. 이스라엘에 본사를 두고 있는 proteanTecs은 250명의 직원과 함께 미국, 인도, 대만에 지사를 두고 있고, 가장 최근에는 한국에 지사를 설립했습니다. 데이터 센터, 자동차, 통신 및 모바일 시장 업계 최고의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는 proteanTecs는 세계 최고 투자자로부터 2억 달러 이상을 유치했습니다. 



Automotive World 2024의 proteanTecs 부스에서 제가 보고 들은 것은 해당 솔루션이 현재와 미래 자동차 모두에서 핵심인 칩과 시스템의 모니터링을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칩, 알고리즘, 클라우드 솔루션을 포함해 자동차 칩의 상태와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이 포함됩니다. 맞습니까? 자동차에는 이미 ISO 26262를 포함해 안전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표준이 있습니다. 이런 표준의 한계는 무엇이고, proteanTecs의 솔루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Lee        현재 자동차 산업은 전기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을 중심으로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차에는 광범위한 컴퓨팅 기능이 필요하며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미래의 자동차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수용해 첨단 애플리케이션, 머신러닝 알고리즘, 지속적인 재구성을 호스팅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정의 ‘바퀴 달린 컴퓨터’가 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물론 인터페이스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성능과 기능의 경계는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비전을 실현하는 동일 기술은 새로운 과제도 야기합니다.

불행하게도 기존의 예측 및 예방 정비 방식은 OEM 및 차량 관리자들이 직면한 안전, 성능 및 비용 과제를 해결하기에는 첨단 장치로 축소되는 데 실패합니다. 현재 방법은 수명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생산 테스트에 의존하지만, 이는 환경 및 운영 조건이 영향을 미치는 필드로의 시스템 이행을 따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장치의 노후화, 애플리케이션 스트레스, 잠재적인 결함 및 기타 수명 이벤트의 영향을 감지할 수 없습니다. 안전이 핵심인 시장에서 하드웨어는 수년 동안 작동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소프트웨어는 자주 변경되므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미션 프로필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습니다.

이에 대응해, proteanTecs는 내부에서부터 예측 및 예방 유지관리를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전자장치를 지능형 시스템 센서로 변환하는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회사는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지 않고 실제 기능 작업 부하 하에서 모든 현상을 포착하기 위해 미션 모드에 있는 동안 장치의 필드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것이 ‘제로 실패’로 가는 길을 보장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ISO 26262를 포함한 자동차 안전표준은 이제 예측 유지보수 규정 준수를 포함하기 시작했습니다. proteanTecs 모니터는 ISO 26262 자동차 안전 무결성 레벨 B(ASIL-B) 인증을 받았으며, 이는 최고 표준에서 미션-크리티컬 시스템을 지원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반영합니다.



기존의 예측 및 예방 정비 방식은 특히, 환경 및 운영 조건이 영향을 미치는 필드에서 작동할 수 없다. 



proteanTecs 솔루션은 칩부터 자동차, 클라우드까지 심층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예측하나요? 핵심기술은 어디에 있나요?   
Lee      
 Agents로 알려진 proteanTecs의 온칩 모니터는 칩 설계 중에 전략적으로 배치돼 칩의 동작, 성능, 상태에 대한 고해상도 그림을 제공합니다. 이런 Agents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 목적성 있는 딥 데이터를 생성하고 proteanTecs의 클라우드 및 에지 분석 소프트웨어 솔루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사는 인카 안전 모니터링과 클라우드 플릿-레벨 분석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임베디드된 온보드 및 인칩 애플리케이션은 대기시간이 짧은 실시간 상태 및 성능 표시를 제공하는 반면, 클라우드 플랫폼은 예측 유지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테스트 모드와 미션 모드 모두에서 칩과 시스템의 성능, 품질, 신뢰성에 대한 실행 가능한 통찰력과 경고를 얻습니다. 이 기능은 SoC 특성화 및 양산 제조부터 시스템 램프 및 생산, 필드 동작에 이르기까지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확장됩니다.

 

인사이트와 고정밀 지표


 
단순히 칩 불량을 예측하는 것이 아니에요. 칩 상태 관리, 오류, 고장 처리 및 다양한 파생 혜택 제공이 자동차 고객에게 어떻게 기여합니까?    Lee        고장을 예방하는 핵심은 고장(비정상적인 동작이나 결함) 발행 전에 고장을 확인하고 해결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고장이 영구적이 된 후에야 진단 관행이 고장을 감지하는데, 이렇게 되면 고장은 몇 초밖에 남지 않았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기술 및 진단 분석 시스템은 문제의 근본 원인을 언제나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시행착오 프로세스를 초래합니다.

이에 반해, 우리의 첨단 예측 유지관리 방법은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는 많은 데이터 포인트를 고품질 성능 지표로 구현하는 정교한 모니터를 활용합니다.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면 시스템이 위험 상태에 있는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임박한 고장이 발생하기 며칠, 몇 주, 심지어 몇 달 전에 경고가 생성되어, 사용자는 고장이 영구적으로 발생하기 전,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교정 조치를 취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OEM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전자장치 수가 너무 많아 시스템 고장, 오류가 발생할 위험이 갈수록 더 높아집니다. 필드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의 결함인지, 기타 문제인지 정확한 문제 원인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teanTecs의 지속적인 성능 모니터링, 미션 프로필 모니터링, 성능 저하 모니터링 솔루션을 사용하면 오늘날 가장 진보된 자동차 전자 시스템의 핵심인 SoC에서 데이터를 생성, 추출, 분석할 수 있습니다.

proteanTecs의 기술을 통해 OEM은 ▶ECU의 건강상태에 대한 더 큰 통찰력 확보 ▶성능 저하 모니터링 및 고장 발생 시간 예측 ▶정확한 결함 원인 규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roteanTecs의 기술을 통해 OEM은 ▶ECU의 건강상태에 대한 더 큰 통찰력 확보 ▶성능 저하 모니터링 및 고장 발생 시간 예측 ▶정확한 결함 원인 규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런 솔루션을 개발하려면 반도체 제조, 시스템 구현, 소프트웨어,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것이 어떻게 가능합니까? 전문성과 전설적인 리더들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Lee        
우리의 창립자는 전자산업의 기술 베테랑이자 모험적인 기업가(serial entrepreneurs)입니다. 전 회사인 Mellanox는 NVIDIA에 69억 달러에 인수됐습니다. 그들은 특히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비용과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품질과 신뢰성을 달성해야 하는 과제가 증가하는 것을 직접 목격했으며 더 나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전자산업이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사명으로 proteanTecs를 창립하고 칩 설계, 머신러닝, 분석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적인 다학제적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구성해 비전을 현실로 바꿨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형태인가요? 
Lee        
proteanTecs는 여러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구독료를 청구합니다. 기술을 시스템에 임베디드하는 통합 비용도 있습니다.



proteanTecs의 OEM, 티어 1, 소프트웨어, 반도체 기업 등 고객층과 파트너가 매우 다양할 것입니다. 어떤 회사와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Lee      
 자동차 산업의 경우 여러 오토모티브 칩 제조업체와 OEM이 proteanTecs를 사용해 지속적인 신뢰성과 성능 모니터링을 통해 칩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리딩 OEM은 또한 다운타임 제로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이런 요구사항을 공급망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심층 데이터 분석 솔루션은 많은 최종 애플리케이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규모 하이퍼스케일러부터 모바일 제조업체, 항공우주, 국방, 통신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자장치의 고장, 비용 효율성과 관련된 가변성, 가동중지 시간, 안전과 관련된 많은 문제를 proteanTecs는 직접 해결합니다. 최첨단 공정기술과 패키징을 사용하면서 대용량 기능, 현장 신뢰성, 전력/성능에 대한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칩이나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포괄적인 모니터링 솔루션은 시장 채택을 촉진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생태계 협력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여러 업계 리더와 파트너십을 맺은 이유입니다. 우리 웹사이트의 파트너 페이지에는 이런 파트너십이 나열돼 있습니다. HARMAN Automotive, TTTech Auto, Dell Technologies와 같은 업계 최고 기업을 파트너로 삼게 된 것은 행운입니다. 이런 협력을 통해 최종 고객이 제품에 대해 최대한의 가시성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돕겠다는 우리의 약속이 더욱 강화됐습니다.



이미 한국 기업과 인연이 있는 것 같은데요. 한국 기업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Lee        
한국시장은 저희 기술과 매우 잘 맞습니다. 우리는 최근 서울 인근에 proteanTecs 지사를 설립했으며 전략적으로 현지 팀을 확장해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FuriosaAI와 같은 혁신적인 스타트업부터 한국 최고의 전자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FuriosaAI의 경우 최첨단 추론 칩의 성능과 필드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proteanTecs의 심층 데이터 솔루션을 선택했으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를 대상으로 하는 차세대 AI 가속기에 저희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roteanTecs의 솔루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한국 기업이 있다면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proteanTecs의 비제이키리샨(Vijaykishan) N 부사장에 따르면 그들의 솔루션은 ‘바퀴 달린 컴퓨터’, 아니 모든 전자기기의 헬스케어 시스템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