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O, 화염 방지 기능 HEV용 배터리 접착제
2021년 03월호 지면기사  / 편집부


 
DELO는 하이브리드 카에 사용되는 배터리용 구조 접착제를 도입했다. 양산용으로 설계된 DELO-DUOPOX TC8686은 열전도성 및 내염성 접착제다. 이 제품은 현재 한 차량 공급업체 램프업에 사용되고 있다.

새로운 접착제는 특히 마일드 하이브리드에서 찾을 수 있는 저전압 배터리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이 접착제를 사용하면 배터리 셀을 배터리 하우징에 접합하는 동시에 작동 중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방출할 수 있다.

DELO-DUOPOX TC8686은 배터리 셀을 기계적으로 연결한 다음 병열을 위해 소위 갭 필러를 사용하는 대신 열 관리 시스템의 구조적 결합과 연결을 한 단계로 통합한다. 이를 통해 공정을 한 단계 줄이고 제작을 간소화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뿐만 아니라 기존 하이브리드 카, 전기자전거, 전기스쿠터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저전압 범위 내의 다른 배터리에도 적합하다.
 

배터리에 최적화된 접착성
 
DELO-DUOPOX TC8686은 -40°C~+85°C 범위의 온도에 맞게 설계되었으며 배터리 셀 및 일반적인 하우징 재료에서 우수한 강도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알루미늄의 인장 전단 강도는 18 N/mm²다. 이 접착제는 또한 10°C~40°C의 일반적인 작동 온도에서 최대 사용 온도인 80°C(배터리 전해질이 이미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될 수 있는 온도)까지 자동차 산업의 강도 요건을 충족한다. 인열 연신율 측면에서 이 접착제가 가진 특성 또한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정 유연성은 작동 중 셀 및 하우징 재료의 다양한 열팽창 거동을 보상한다.

배터리 셀 애플리케이션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제품의 열전도도는 1.1W/m*K다. 이 제품의 또 다른 주요 이점은 UL 94 V-0에 따른 난연성 요건을 충족한다는 것이다.
 

양산용 개발
 
DELO-DUOPOX TC8686은 또한 제조공정에 최적화됐다. 이 제품의 혼합비는 2:1로 간단하다. 혼합 후에는 약 30분의 처리시간이 소요된다. 이는 프로토타입과 소규모 시리즈에는 충분히 길면서 완전 자동화 시스템에는 충분히 빠른 시간이다. 접착제는 4시간 후 초기 강도에 도달하고, 24시간 후 최종 강도의 90%에 도달할 수 있다. 열 입력이 적더라도 이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사용되는 배터리 전해질에 따라 60°C의 온도가 가능하다.

이 제품은 베이지 색상으로 카메라가 쉽게 감지할 수 있어 정확한 애플리케이션 제어를 보장한다. 또, 열전도용 필러는 약간의 마모성만 있어 디스펜서 시스템의 수명이 길다. 이 제품은 운송 카테고리 1로 분류되어 상온 운송 및 보관에 적합한 제품으로 복잡한 물류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