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 The Enabler of a Software-Defined Car
EB,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이네이블러
2021년 07월호 지면기사  /  글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Elektrobit Automotive GmbH     Maria Anhalt     일렉트로비트 마리아 안할트 CEO

30년 이상 카 메이커와 서플라이어 등에게 임베디드 및 커넥티드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온 일렉트로비트는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시대를 지원하는 개발 툴과 통합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끊임없이 혁신하고 미래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일렉트로비트의 마리아 안할트 CEO와 이야기를 나눴다.

글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Q. 자동차 산업에서는 e모빌리티, 자율주행, 연결성이 주요 트렌드입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EB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나요?
A. 말씀하셨듯이 e모빌리티, 자율주행, 연결성이 주요 트렌드로 부상했고 그 트렌드의 핵심은 소프트웨어와 고성능 컴퓨팅(HPC) 환경입니다. 이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공급업체뿐 아니라 EB와 같은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에도 중요한 기회입니다. 소프트웨어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동차를 차별화할 수 있는 새롭고 독특한 수단입니다. 현재의 트렌드에 발맞춰 EB는 전문지식을 공유하고, 자동차 제조업체가 점점 복잡해지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트렌드는 EB의 제품 개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A. EB는 트렌드의 선두주자로 이미 차세대 차량을 가능하게 하는 임베디드 및 커넥티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광범위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E/E 아키텍처용 소프트웨어에서 테스트 및 검증, ADAS 및 차내 경험(in-car experience), 보안 등에 이르기까지 EB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더욱더 높은 수준의 연결성과 자율주행차 구현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EB는 항상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며 그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자동차 산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제작에 열정을 쏟고 있을 뿐 아니라, 모빌리티가 사망자를 내지 않고 배출량을 줄이며 운전을 더욱 가치 있는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직면한 도전과제를 해결해 미래의 모빌리티 생태계를 이끌어나갈 해법을 즐거운 마음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EB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더욱더 높은 수준의 연결성과 자율주행차 구현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항상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며 그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EB Tresos AUTOSAR SW는 카 메이커, 서플라이어, 차량용 반도체 기업이 AUTOSAR 표준 기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한다.


Q.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개발 분야에서 EB가 기여하는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A. EB는 30년 이상 임베디드 및 커넥티드 소프트웨어를 생산해 왔으며, 사실상 이제 자동차 업계에서 EB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분야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억 대 이상의 차량에 장착된 10억 개 이상의 서비스에 당사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있습니다. EB는 고객에게 많은 이익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고객인 자동차 제조업체와 부품 제조업체에 저희가 가진 가치와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EB가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 개발에서 특히 집중하고 있는 4가지 분야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커넥티비티와 IoT 분야로 자동차는 이미 IoT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저희는 V2V 및 V2X 뿐 아니라 클라우드와의 커넥티비티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OTA 업데이트는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두 번째는 자동주행입니다. 자율주행은 현실이 될 것이고 EB는 자율주행의 현실화를 위해 고객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레벨 3과 4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차량이 존재하며, 그 수는 점점 증가할 것입니다.

▶세 번째는 새로운 아키텍처로 e모빌리티를 실현하고 더 복잡해지는 차세대 ADAS와 자율주행의 복잡성을 다루기 위해 전면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는 고성능 컴퓨터(HPC)에 의해 구동되며 차량 수명 동안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개선을 할 수 있는 강력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축될 것입니다.

▶마지막 부분은 향상된 사용자 환경 구현입니다. 커넥티비티와 디지털화가 증가하면서 운전자와 차량 사이 인터페이스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는 현재 상황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HMI/UX는 자동차의 중요 경쟁 영역이 됐다. EB는 유니티와 차세대 실시간 3D HMI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Q. 자동차 HMI/UX 분야에서 앞으로 중요한 기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EB는 HMI/UX 기술을 매우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음성인식 제어가 앞으로 “중요한 기술”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이미 2018년부터 아마존과 소프트웨어 통합 분야 제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들이 알렉사를 차량에 탑재할 수 있도록 협력해오고 있습니다.
저희가 눈여겨보는 또 하나의 중요한 추세는 실시간 3D 콕핏 디스플레이입니다. 유니티(Unity Technologies)와 차세대 실시간 3D HMI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이 공동 솔루션을 통해 유니티의 실시간 3D 렌더링 플랫폼과 현재 5,0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EB만의 독자적이고 포괄적인 HMI 개발 툴 체인 EB GUIDE가 하나로 연결됩니다. EB와 유니티는 공동으로 고객이 차세대 실시간 3D HMI 개발에 박차를 가해 출시 기간을 앞당기고 개발과정 내내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B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는 가장 혁신적인 인카 경험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EB는 2020년과 2021년도 CES에서 선보인 소니 VISION-S 컨셉트 카 소프트웨어 제품과 개발 및 통합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모빌리티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직관적이고 매끄러운 인카 사용자 경험을 지향하는 소니의 비전을 바탕으로, EB는 소니의 UX 디자인,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콕핏 도메인용 고성능 컴퓨터(HPC)를 포함하는 운전 조작 시스템을 개발해 완벽한 기능을 갖춘 고객 전용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제공했습니다. 또 저희는 디지털 미러, 3D 글래스 및 도어 투 도어 디스플레이 패널을 운전석에 통합하는 기능도 지원했습니다. 소니가 선택한 클러스터 및 HVAC 패널용 설계 도구가 바로 EB GUIDE였습니다. 


Q. 고객은 EB로부터 무엇을 기대하고 무엇을 가장 높이 평가한다고 생각하시나요?
A. 고객은 소프트웨어 전문가인 EB가 고객의 성공을 위해 제공하는 전문지식과 헌신을 높이 평가해주고 있습니다. EB의 주요 고객인 자동차 제조사와 부품제조사는 자사의 혁신과 가치 창출을 위해 EB를 찾아주고 있습니다. 저희가 수행하는 모든 업무는 고객의 차량 개발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보다 생산적이고 비용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EB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소비자가 기대하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를 갖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도록 높은 사양의 소프트웨어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많은 자동차 OEM들이 자체 소프트웨어 역량을 크게 강화하고 있습니다. EB에게는 커다란 기회이겠습니다. 
A. 자동차 산업 역사상 소프트웨어가 지금만큼 중요한 적이 없었습니다.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가 소프트웨어 기능을 강화하고 있지만, 문제는 당장 그 시장에 뛰어들기에는 숙련된 엔지니어 수가 충분하지 않으며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 제작에 필요한 시간 및 전문지식과 비용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EB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난항을 거듭하고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을 여러 차례 목격했습니다.

EB가 가진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에서의 전문성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고, 저희는 이를 기회로 여기고 있습니다. 고객이 조금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EB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사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기능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Q. 차량 인프라 아키텍처가 중앙 집중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EB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A. 미래형 차량 제작의 열쇠는 가장 기초, 즉 차량 아키텍처를 갖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EB는 고성능 컴퓨터(HPC)로 구동되는 새로운 차량 E/E 아키텍처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HPC는 새로운 차량 아키텍처에서 중요한 차별화 요소로,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실시간 연결은 물론 모든 종류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EB의 새로운 제품 EB xelor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HPC 기반 아키텍처 개발에 시동을 걸 수 있도록 설계된 업계 최초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EB xelor는 EB나 오픈소스, 서드파티 소프트웨어에서 검증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함과 동시에, HPC 환경에서 필수적인 툴과 서비스를 결합해 줍니다. EB는 생산단계에서 입증된 제품과 통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소위 말하는 “차별화되지 않은 소프트웨어(non-differentiating software)”는 고객의 부담을 크게 덜어주고, 고객은 인포테인먼트, 내비게이션, 사용자 환경 및 시장에서 차별화되는 기타 모든 소프트웨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EB xelor는 고객에게 경쟁력 있는 가치를 제공하고, 앞서 답한 것처럼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체 소프트웨어 역량을 크게 강화하고 있는 상황을 기회로 만들었습니다. EB xelor를 선택한 자동차 제조업체와 부품 제조사들은 필요한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통합하는데 필요한 시간, 자원 및 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과거 제조업체와 HPC 기반 아키텍처용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프로덕션 제품에 협력한 경험을 비추어 보면, EB xelor를 선택할 경우 전체 엔지니어링 비용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추정됩니다. 


고성능 컴퓨팅 기반 차세대 E/E 아키텍처 개발을 간소화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EB xelor.

 
모든 업무는 고객의 차량 개발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보다 생산적이고 비용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Q. EB의 자동차 포트폴리오를 향후 어떻게 강화해 나갈 계획인가요?
A. 저희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끊임없이 혁신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앞으로 EB는 고객이 구축할 수 있는 “차별화되지 않은 소프트웨어(non-differentiating software)”를 제공해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함으로써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지원 기능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현재 EB 비즈니스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는 두 부분이 있는데 바로 툴과 통합 서비스입니다. 두 비즈니스 모두 자동차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책임이 증가하면서 더욱 확장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툴과 관련해 고객과 협력해 고객이 기능 개발에 대한 부분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맞춤형 툴킷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EB는 프로세스 시작부터 툴 개발까지 수행하고 고객이 이후 과정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두 번째 중요한 비지니스는 통합 서비스입니다. EB가 툴과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를 지원하는 방법의 예로는 앞서 언급한 Sony VISION-S 컨셉트 카에 대한 지속적인 작업이 있습니다. 소니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니기에, EB의 전문가들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부문에서 유의미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CES 2020의 소니 VISION S 컨셉트 카.


Q. EB에게 한국은 얼마나 중요한 시장인가요?
A. 자동차 제조업체와 다수의 공급업체가 있는 한국은 EB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때문에 2011년부터 리셀러를 통해 이미 한국 시장에 EB 제품을 공급해 왔고, 한국 고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2018년 지사를 설립했습니다. EB는 글로벌하게 사고하지만 지역 특성에 맞게 행동합니다. 저희는 사이트별 전략을 통해 EB의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전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EB는 어떤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까?
A. 저희는 고객이 안전하고 안정적인 자동운전 커넥티드 차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부품의 표준화에 중점을 두고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EB는 본사가 위치한 유럽 시장을 넘어 성장 잠재력이 큰 미국과 아시아 시장에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Q. 끝으로, CEO로서 당신의 경영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저는 이전 회사에서 젊은 인재를 지원하고 개발하기 위해 글로벌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설립했었습니다. 이 경험이 제가 젊은 인재를 지원하고 개발하는 데 관심이 매우 많다는 것을 보여주듯, CEO로서 다양성과 글로벌 팀워크, 수평적인 구조 운영과 현대적이고 민첩한 작업 방식에 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AEM]


[AEM] 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