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보안 솔루션 STSAFE-V
차량 내 무선 충전, 디지털 키, 전기차 충전
2021년 09월호 지면기사  / 글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STMicroelectronics Kelvin Kwak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곽재현 부장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진화는 빠르게 시장 판도를 바꾸고 있다. 특히, 보안에 대한 시장의 인식은 보안을 하나의 ‘추가 기능’에서 ‘주요 기능’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보안 사항은 데이터의 무결성뿐만 아니라 이것이 결과적으로 사람의 생명과 연관된다는 점에서도 더욱 높은 보안성을 요구하게 됐다. 지난 수십년 간 보안 IC시장을 선도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올해 자동차 보안과 관련된 특별한 솔루션을 출시해 관심을 받았다. 특히, 지난 6월에 열린 ‘AID 2021’ 행사에서 STSAFE-V 제품을 국내에 처음 소개해 주목받았다. 곽재현 부장과의 1문 1답이다.


글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Q. Automotive Innovation Day(AID)에 3년째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해 행사에서는 어떤 내용을 소개했는지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ST는 2016년에 STSAFE라는 브랜드를 출시해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보안 소자 IC를 소개하였으며, STSAFE-A, STSAFE-J, STSAFE-TPM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STSAFE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장해 STSAFE-V라는 이름으로 자동차용 보안 소자 제품군을 출시했으며, 자동차 업계에서 요구하는 여러 STSAFE-V 제품들을 소개했습니다.

소개한 STSAFE-V 제품으로는, WPC Qi v1.3의 인증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무선 충전기용 보안소자인 STSAFE-V110이 있으며, 전기차 충전을 위한 보안 소자 및 차량용 디지털 키를 위한 보안 소자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STSAFE-V가 자동차 시장에 타깃화된 제품이라는 점은 이해했습니다. 경쟁사 제품과 비교할 때 STSAFE-V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A. 자동차용 보안 소자인 STSAFE-V 제품군은 전 세계에 15억 개 이상 공급됐으며 국제적인 공통 보안 평가기준인 CC(Common Criteria)로 EAL 5+ 의 충분히 높은 수준의 보안 인증을 받은 ST33 하드웨어 IC 제품군 중 자동차 업계에서 요구하는 신뢰성을 확보한 ST33-A IC 기반의 솔루션입니다. 이 ST33-A IC 기반의 솔루션은 이미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Wear-Leveling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도 10 ppm의 업계 최저 수준 불량률을 목표로 할 만큼 신뢰성 높은 제품입니다.





Q. STSAFE-V는 어떤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할까요?

A.
얼마 전에 나온 무선충전 최신 규격인 WPC Qi v1.3에서는 5W 이상의 고속 충전 시 충분히 높은 보안성을 확보한 보안 소자를 통해 충전기를 인증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만족하는 제품으로 저희는 STSAFE-V110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WPC에 등록된 공식 제조사 인증 인가서비스 공급업체로서, Qi에서 정의한 공식 충전기 인증서가 탑재된  STSAFE-V110 제품을 고객사에 공급합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을 위한 보안 소자로 ISO 15118 규격을 만족하는 제품을 준비 중이며, 차량용 디지털 키를 위한 보안 소자로 CCC(Car Connectivity Consortium) V2, V3 규격을 만족하는 STSAFE-VJ 제품도 준비 중입니다.




Q. 보안과 관련된 자동차 시장의 인식이 어떤 식으로 변화할지 전문가로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A. 앞에서 저희 STSAFE-V 제품군의 여러 제품을 소개해드린 것처럼, 오늘날 이미 차량 내 스마트폰을 포함한 휴대용 기기 무선충전, 차량 도어 개폐, 그리고 전기차 충전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충분히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확보하는 데에 대해 많은 노력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기술을 선도해 나가는 유럽에서는 네트워크로 연동되는 자동차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차량에 보안 IC, TPM(Trusted Platform Module) IC를 적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다 많은 RF 기술이 활용되고 보다 많은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가 도입됨에 따라서, 자동차 시장에서 충분히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점점 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ST 한국지사에서 STSAFE-V를 구입하거나 지원을 받으면 어떤 것이 좋은가요?

A.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한국지사는 Secure MCU 마케팅 팀을 꾸려서 STSAFE 제품 홍보 및 기술 지원을 전담하고 있으며, 고객사별 담당 영업 및 대리점을 통해 제품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Secure MCU 마케팅팀은 20년 이상의 오랜 기간 동안 IC 설계 단계에서부터 생산, 유통,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보안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있는 Secure MCU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 노하우 및 고객사와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저희 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사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ST partner program 등 고객사에게 보다 많은 사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제공하기도 하며, 별도의 파트너십을 통해 저희와 고객사 모두 ‘Win-Win’ 할 수 있는 형태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