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orting L1/L5 Bands in One Chip
TeseoV, L1/L5 밴드 원칩으로 지원하는 유일 제품
2022-10-12 온라인기사  /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STMicroelectronics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최 영 득 부장

고객은 하나의 솔루션으로 멀티 밴드 지원 및 멀티  멀티 컨스텔레이션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TeseoV는 현존하는 GNSS 제품 중 L1/L5 밴드를 하나의 IC에서 지원 가능해, 고객은 TeseoV만으로 글로벌 모든 지역의 위성 지원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Q. 지난 Automotive Innovation Day(AID)에서 어떤 내용을 소개했는지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올해 AID에서는 차량용 포지셔닝을 위한 GNSS IC인 Teseo 제품군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ST GNSS 제품군은 크게 현재 세계적으로 많이 양산되고 있는 싱글 밴드 지원용 TeseoIII 제품과 듀얼 밴드 또는 멀티 밴드를 지원하는 TeseoV 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싱글 밴드를 지원하는 TeseoIII 제품의 경우 글로벌 OEM을 통해 2016년부터 필드에서 사용돼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고 있는 제품으로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듀얼 밴드 또는 멀티 밴드를 지원하는 TeseoV는 현존하는 GNSS 제품 중에서 L1/L5 밴드를 하나의 IC에서 지원 가능한 유일한 제품으로, 시스템 구성에 따라서는 TeseoV만으로도 글로벌 모든 지역의 위성 지원[GPS, 글로나스(Glonass), 베이더우(BeiDou), 갈릴레오(Galileo), QZSS, NAVIC/IRNSS 등]이 가능합니다.



Q. 이 제품을 AID에서 소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업계의 요구사항은 무엇이고, 이에 대한 반영의 결과로 이전 제품과 현재 제품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TeseoV는 현존하는 GNSS 제품 중에서 L1/L5 밴드를 하나의 IC에서 지원 가능해, TeseoV만으로도 글로벌 모든 지역의 위성 지원이 가능한 점이 큰 장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TeseoV에 STA5635라고 하는 External RF IC를 추가로 사용하면 멀티 밴드 지원이 가능해,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어떤 위성 구성으로도 조합이 가능합니다. 또 TeseoV와 STA5635를 원 칩으로 구성한 TeseoV MCM이라는 제품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라인업으로 멀티 밴드 기능 지원을 위해 고객사의 사양 또는 시스템 구성에 맞춰 2-칩 또는 1-칩으로 고객 요구사항에 맞게 설계가 가능합니다.  

최근 고객은 하나의 솔루션으로 멀티 밴드 지원 및 멀티 캔스텔레이션(constellation) 지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TeseoV는 최근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 생각합니다.








Q. 경쟁사 제품과는 어떤 차별점이 있을까요? 
A.
TeseoV는 L1/L5 band를 하나의 IC에서 지원 가능한 유일한 제품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의 IC로 L1/L5 밴드 지원뿐만 아니라, 글로벌 모든 지역의 캔스텔레이션을 지원할 수 있어 하나의 IC로도 대부분의 기능 구현이 가능합니다. 두 개의 IC를 사용하지 않고 ST TeseoV 하나의 IC로 구현할 수 있다는 부분은 비용 측면이나 설계 측면에서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준비 중인 TeseoVI는 더욱 발전된 기능과 성능으로 경쟁사 제품보다 더 좋은 고객 반응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Q. 이 제품과 관련 ST는 어떻게 고객을 지원합니까? 
A.
ST는 TeseoV의 고객 기술 지원을 위해 MTP(Modular Telematics Platform) 보드를 제작, 지원하고 있습니다. 
MTP 보드의 경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TeseoV를 모듈 형식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모듈 조합에 의해 여러 시스템을 위한 평가 보드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고객은 필요한 구성에 따라 모듈 형식으로 보드에 추가해 테스트 및 필요한 기능 구현을 할 수 있으며, 관련 소프트웨어 테스트까지 진행할 수 있어, 개발 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이런 차별화, 진보가 가능했던 ST의 원동력, 시장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ST는 90년대부터 GNSS 제품을 개발, 생산해 왔으며, GNSS 관련 오토모티브 시장에서 선구자 역할을 해왔습니다. 여기서 ST GNSS IC는 고품질 이미지를 구축하며 시장에서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ST GNSS IC는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ST 7세대 기술이 적용돼 있으며, 높은 신뢰성과 품질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발전으로 TeseoV의 다음 제품인 TeseoVI도 현재 개발 중이며, 곧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는 길은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믿을 수 있는 신뢰성이라고 생각합니다. ST는 이런 기본적인 것에 최대한 충실하게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