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SDV Need Augmented Reality
SDV에 증강현실이 필요한 이유
ADAS와 AR-AI-HMI의 통합
2023년 03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Basemark Tero Sarkkinen             베이스마크 테로 사키넨 CEO 

CES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인 BMW I Vision DEE에 대한 호기심은 BMW iX의 센터 디스플레이에 ‘AR on Video’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 베이스마크의 테로 사키넨 CEO와의 인터뷰로 이어졌다. AR 당사자인 베이스마크에게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시대의 킬러 기술을 묻는 어리석음에도 그는 “ADAS와 AR, AI, HMI의 결합”이라고 답했다. 이것은 ADAS의 신뢰성 강화란 고객 경험 측면뿐 아니라, 프로세서에서 시작해 밸류체인의 모든 단계, 모든 요구사항을 고려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개념이었다.    

글 | 한 상 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In English 

BMW I Vision DEE: 디지털 동반자를 찾는 첫 통로







Q. 자동차에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오래전에 당신을 만났어야 했다고 생각했어요. 라이트웨어(Rightware)에서 시작된 이 분야의 전문성이 어떻게 베이스마크(Basemark)와 증강현실(AR)로 연결되고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A.
만나서 반갑습니다! Rightware와 Basemark 사이에는 훌륭하고 논리적인 연결이 있습니다. 
저는 2009년에 Rightware를 설립했고 우리는 자동차 산업을 위한 HMI 디자인 및 배포 소프트웨어의 선도적인 공급업체가 됐습니다. 그것은 자동차의 다양한 스크린에서 멋지게 보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다가 2015년에 Rightware 프로세서 성능 벤치마킹 팀을 인수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렇게 해서 Basemark가 탄생했습니다.

이제 AR에는 단순한 그래픽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요구됩니다. 우리는 이미 2016년에 가상현실(VR) 및 AR 그래픽용 엔진 개발을 시작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컴퓨터 비전, 지리공간 연산 등에 필요한 모든 컴퓨팅을 처리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엔진인 컴퓨팅 엔진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저희는 자동차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풀 AR 스택을 갖고 있습니다.




Q. CES 2023 이야기를 잠깐 해보죠. BMW와 같은 주요 카 메이커의 키노트에서 어떤 인상을 받았습니까?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는 Basemark에게 어떤 의미입니까? AR HUD가 SDV 시대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을까요?

A. 글쎄요, AR HUD가 핵심 역할을 하는 아름다운 iVision Dee 컨셉카의 BMW 발표를 보았을 때 저는 더할 나위 없이 기뻤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비즈니스 사례를 완전히 검증했습니다.

자율주행(AD)과 관련해 우리는 몇 년 전 업계가 광고한 것보다 완전 자율주행 달성에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AD만이 아닌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기능의 빠른 개발을 위한 컴퓨팅에도 집중했습니다. 우리의 툴 서비스는 여전히 AD 개발을 위한 좋은 플랫폼 역할도 하지만 ADAS를 위해서는 훨씬 더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OEM 고객에게 들은 것은, 현재 운전자가 기술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ADAS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AR 시각화는 운전자가 자동차가 감지하는 것(차선, 자동차, 보행자 등)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줘 ADAS 기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킬러 애플리케이션은 ADAS를 AR 및 AI와 병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한 일입니다. 최근 우리는 관련 작업*(AR 내비게이션과 클러스터)에 대한 소식을 알렸고 엄청난 양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적시 적소에 있다는 확신을 줍니다.





* 최근 Basemark는 그들의 관련 작업, AR 내비게이션과 클러스터에 대한 소식을 알렸고 엄청난 양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Q. AR HUD 솔루션 기업들이 강조하는 ‘AI’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일반적으로 AI는 최신 AR HUD가 그래픽을 렌더링해 적절한 거리에 배치돼 실제 개체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지리공간 모델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Basemark에서, 우리는 AI 모델, 알고리즘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자동차 하드웨어에서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최적화하는 데 수년을 보냈습니다.




Q. HUD는 오래전부터 차량 HMI 전략의 중요한 미래였고 우리는 10년여 전부터 AR HUD를 봐왔습니다. 하지만 AR HUD는 소형의 차량용 2차 디스플레이로 남아 있습니다. AR HUD의 현재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우리는 자동차 AR을 ▶AR HUD와 ▶비디오 AR의 두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후자는 자동차 디자인에 이미 존재하는 스크린인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와 IVI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OEM이 구현하기가 더 쉽습니다. 반대로 AR HUD는 오늘날의 기술 상태에서 별도의 하드웨어(프로젝터, 광학, 반사 디스플레이 또는 이와 유사한 것)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 어렵습니다. 비용이 많이 들고 열을 발생시키며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주행거리에 영향을 미치고 (오토모티브)시스템 안전인증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전체 윈드실드가 그래픽을 렌더링할 수 있는 표면이 되도록 하는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기술이 산업화를 위해 준비되기까지는 비용 면에서, 성능 면에서, 안전인증 측면에서 시간이 걸리겠지만, 오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컨셉



 
Q. 그러면 언제쯤 우리는 더 넓은 FOV, 더 먼 거리, POI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음 세대의 AR HUD를 볼 수 있을까요? 남은 부분은 무엇입니까? 

A.
Basemark에서 우리는 이 미래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에게는 훨씬 더 몰입감 있고 도움이 되는 경험을, 승객에게는 훌륭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별도의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 디스플레이가 풀 윈드스크린 HUD 디스플레이로 완전히 교체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출시는 다가오고 있지만, 업계의 긴 개발 주기로 인해 이를 자동차에서 경험하기 위해서는 아마 몇 년은 더 걸릴 것입니다.




Q. Basemark는 BMW와 협업해 ‘AR on Video’ 솔루션을 적용했습니다. 이것은 어떤 의의를 갖나요?

A.
우리는 AR 토픽에 대한 작업에서 이미 수년 동안 BMW와 협력해 왔고 이제 우리가 도움을 준 AR이 장착된 차량이 출시되는 것을 보게 돼 매우 기쁩니다. 앞으로 더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그러면, 왜 OEM과 티어 1, 반도체 회사는 Basemark와 손잡아야 할까요? 

A.
이는 밸류체인의 모든 단계에 속한 회사를 포함하기 때문에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Basemark는 각 그룹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얻고, 이를 통해 OEM에 필요한 제품을 설계하고, 티어 1 개발자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며, 다양한 프로세서에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각각의 레벨의 많은 고객이 저희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Q. AR 엔진, 칩 설계, 개발, 검증 등 회사의 핵심 역량과 제품, 강점을 요약해주세요.

A.
우리의 핵심 역량은 임베디드 시스템 내에서 컴퓨팅 및 그래픽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다소 추상적인 표현일 수 있지만, 실제로 이것은 처음으로 AR, AD, ADAS 및 HMI 애플리케이션 모두에 대해 기능적으로 안전한 방식으로 하나의 동일한 ECU를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OEM은 이를 위해 두 개의 별도 ECU를 사용해야 하며, 이에 따라  높은 제조 비용뿐만 아니라 에너지 소비와 대기 시간도 높습니다. 이 모든 것은 분명히 OEM이 피하고 싶은 것입니다.

저희 제품 브랜드 명은 ‘락솔리드(Rocksolid)’인데, 첫 번째로 예를 들어 AR Lane Departure Warning과 같은 Rocksolid AR 애플리케이션, 두 번째로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팀을 위한 개발 스튜디오이자 SDK인 Rocksolid AR Studio, 세 번째로 게임 엔진처럼 작동하지만 컴퓨팅과 그래픽 모두의 처리를 최적화하는 Rocksolid 미들웨어가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한 그 누구도 이와 비슷한 것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이들 툴은 이런 툴 없이 수행한 개발 대비 개발 효율성을 최소 10배 증가시킵니다.



 
AR Studio UI




Q. 비즈니스 및 기술 측면에서 Basemark의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A.
비즈니스 측면에서 우리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OEM 프로그램을 이미 진행 중이거나 시작하고 있으며 모든 곳에서 확실히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올해 Basemark는 100명 이상의 하드 코어 기술 전문가를 보유한 회사로 성장할 것이어서 이 위대한 이정표를 축하할 것입니다.

기술 분야에서 우리는 이미 디스플레이 기술과 관련된 일부 선도 기업과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우리의 핵심 구현 기술 중 하나로 보고 네트워크를 계속 구축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툴로 디자인한 아름다운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풀 윈드스크린 HUD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데모 차량을 고객에게 보여줄 날이 너무 기다려집니다. 그 순간은 정말 놀라울 것입니다!




Q. 한국과는 어떤 인연이 있으십니까? 끝으로, 들려주고 싶은 것을 말해주세요. 

A.
한국에 고객이 있습니다. 또 우리의 재능 있는 엔지니어 중 한 명이 한국에서 왔습니다. 그의 이름은 박세영인데, 실제 Rocksolid AR의 제품 오너이기 때문에 한국과 좋은 연결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도 특별한 인맥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세 번 한국식 바베큐를 먹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저는 한국을 30번 이상 방문했고 언제나 한국에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빨리 한국을 다시 찾고 싶습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