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HUD, The Time is Now! Basemark Raises €22M to Make Driving Safer with AR
Basemark Tero Sarkkinen 베이스마크 테로 사키넨 CEO
OEM이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차량용 AR 소프트웨어 제공업체 베이스마크가 시리즈 B 펀딩서 2,200만 유로 유치에 성공했다. 지난해 미국 OEM과의 AR HUD 양산 계약이 결정적이었다. 이제 베이스마크는 유럽, 미국 OEM 비즈니스를 심화시키고 한국, 중국, 일본으로 비즈니스 확장을 모색한다. 베이스마크의 창립자이자 CEO인 테로 사키넨은 AEM과의 짧은 인터뷰에서 “자동차 AR과 베이스마크의 잠재력 폭발은 바로 지금!”이라고 말했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in english
4월 9일. OEM이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차량용 AR 소프트웨어의 제공업체 베이스마크(Basemark)가 시리즈 B 펀딩서 2,200만 유로(323억 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자본, 보조금, 대출 결합으로, ETF 파트너스가 주도해 Tesi(Finnish Industry Investment), 취리히 기반 컨스트럭터 캐피탈(Constructor Capital), 비즈니스 핀란드, 유럽혁신위원회, 사모 투자자들이 지원했다. 베이스마크는 이를 통해 유럽, 미국 OEM과 비즈니스를 심화하고, 한국, 중국, 일본으로 비즈니스 확장을 꾀할 예정이다. 목표는 OEM과 더 많은 양산 계약을 확보하고, Rocksolid AR 소프트웨어 개발 툴을 강화하는 것이다.
테로 사키넨 CEO와 간단히 이야기를 나눴다.
AR HUD, 드디어 터진다!
베이스마크의 시리즈 B 펀딩 성공에는 최근의 어떤 점이 크게 작용했을까요?
Sarkkinen 그것은 명백하게 작년에 우리가 성사시킨 양산 계약일 것입니다. 이는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과 그 잠재력을 투자자들에게 입증했습니다. 이 계약에는 개발자 툴 라이센싱, Rocksolid AR Studio 및 SDK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소프트웨어 스택에 통합될 Rocksolid AR Engine 런타임도 포함됩니다.
몇 년 전 BMW와 협업해 ‘AR on Video’ 솔루션을 적용한 것을 기억합니다. 이번 미국 OEM과 양산 계약은 Video인가요, HUD인가요?
Sarkkinen 이번 미국 OEM 양산 계약은 AR HUD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는 비디오 AR과 AR HUD 모두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어 두 가지 모두에 대해 여러 양산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OEM 양산 발표와 별개로 이미 Basemark는 유럽, 북미, 아시아에서 여러 파트너들과 손잡고 있습니다. 이런 잠재력은 언제쯤 AR과 함께 폭발할까요?
Sarkkinen 바로 지금인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는 사실상 모든 신차 모델에 일종의 AR이 탑재돼 있으며 이는 고객이 좋아하고 요구하는 표준 기능이 되고 있습니다. Rocksolid AR은 실제로 혼합 현실 장면을 생성하는 AI 기반 컴퓨터 비전 시스템이기 때문에 ‘차세대 AR’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는 AR 그래픽이 실제 세계 장면과 원활하게 정렬되고 병합됨을 의미하며, 실제 세계 장면에서 중요한 정보에 대한 렌더링을 피합니다. 이는 컴퓨터 비전 기능이 없는 다른 시스템에 비해 운전자에게 훨씬 더 좋고 안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것들은 실제 세계 장면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에 그래픽은 종종 운전자로부터 중요한 정보를 차단하고 실제 세계와 분리된 느낌을 줍니다.
이런 파트너십 및 고객과 관련해, Basemark의 제품이 AR과 관련된 자동차 밸류체인에서 매우 특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Sarkkinen AR 자산을 적절하게 고정하고 이를 실제 장면과 병합하려면 특별한 전문성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우리 고객은 베이스마크의 시스템이 최고라는 사실을 매일 확인하고 있습니다.
Rocksolid AR은 OEM이 차량 안전성을 향상하고 더 즐거운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더 빠르고 쉽고 저렴하게 그들의 AR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및 기타 차량 내 스크린을 위한 AR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한다.
글로벌 확장에는 마케팅, 로컬 엔지니어링 지원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인력을 포함해 회사의 외형적 성장 전망을 해주세요.
Sarkkinen 이제 우리는 스케일업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아직 개발자를 더 모집 중이지만, 앞으로의 대부분 채용은 영업 운영을 개발하는 데에 있을 것입니다. 올해, 우리는 일부 중요 아시아 시장에서의 적극적인 비즈니스 개발을 시작할 것입니다.
Rocksolid AR을 포함한 제품의 기술적 주요 진보는 무엇이 될까요?
Sarkkinen 우리가 하는 일의 80% 이상이 AI 기반 컴퓨터 비전과 관련돼 있습니다. 자동차 등급 AR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많습니다. 여기에는 3D 포지셔닝, 진동 방지, 지연 보상 등이 포함됩니다.
더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Sarkkinen 6월에 ‘Rocksolid Days’란 자동차 AR 특별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미 주요 OEM 관계자 및 애널리스트를 연사로 초청했습니다. 이 중요한 AR 세미나에 AEM 독자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희는 이벤트에 대한 더 많은 세부 내용을 저희 웹사이트
www.basemark.com에서 곧 공개할 예정입니다. 행사에서는 세계적인 AR 기술 회사들과의 주요 파트너십 및 데모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AR HUD 데모
베이스마크 2,200만 유로 펀딩
2032년 HUD 시장, 174억 달러 시장
베이스마크는 지난해 미국 OEM 사와 첫 양산 계약을 체결했다. 2022년 BMW 그룹의 새 iX AR 애플리케이션에 크게 기여한 베이스마크는 미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의 여러 OEM 및 티어 1 회사와 함께 하며 총 3,400만 유로를 투자받았으며, 현재 헬싱키, 뮌헨, 디트로이트,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HUD 시장 규모는 2023년 14억 3,000만 달러에서 2032년까지 약 174억 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CAGR)은 31.97%에 달한다.
베이스마크의 AR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Rocksolid AR은 OEM이 차량 안전성을 향상하고 더 즐거운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더 빠르고 쉽고 저렴하게 그들의 AR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및 기타 차량 내 스크린을 위한 AR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한다. 특히, AR HUD는 실시간 상황별 안내, 경고, 기타 AR 컨텐츠를 윈드실드에 투사해 운전자가 지속적으로 도로에서 시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안전 운전을 향상시킨다.
AR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 제공에만 초점을 맞춘 경쟁업체와 달리 베이스마크의 Rocksolid AR을 사용하면 OEM이 AR 개발 스튜디오와 상호 연결된 AR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결합해 AR 솔루션을 직접 개발할 수 있다. 이런 조합을 통해 다양한 OEM의 고유한 브랜드를 반영하는 맞춤형 AR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베이스마크의 창립자이자 CEO인 테로 사키넨(Tero Sarkkinen)은 “OEM은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란 메가트렌드로 스스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를 원한다. 하지만 AR 개발은 매우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들며 AI, 컴퓨터 비전, 그래픽 및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며 “기존 HMI 개발 툴에는 컴퓨터 비전 기능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는 AR 개발 툴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자동차 산업에서 AR의 고유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양산 등급 자동차 AR 개발 툴 세트인 Rocksolid AR을 개발한 이유”라고 말했다.
베이스마크는 시리즈 B 펀딩을 계기로 일부 중요 아시아 시장에서 적극적인 비즈니스 개발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해 COEX에서 개최된 Smart Tech Korea
독보적인 툴
대부분 AR 솔루션은 AR 컨텐츠를 실제 세계에 고정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Rocksolid AR에는 첨단 로컬리제이션 및 모션 추적 메커니즘이 포함돼 있어 AR 컨텐츠가 모션이나 진동에 관계 없이 항상 실제 객체에 올바르게 고정되고 운전자 시야의 올바른 위치에 표시되도록 보장한다. 또한 Rocksolid AR에는 AR 컨텐츠가 실제 세계와 단절된 느낌을 주고 멀미를 유발할 수 있는 지연을 방지하는 알고리즘이 내장돼 있다. 또, 환경에서 안전에 중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이해하고 이를 AR 컨텐츠로 차단하지 않아 안전하고 몰입도 높은 AR 경험을 보장할 수 있다.
사키넨 CEO는 “운전자를 위해 적절한 시간과 장소에 올바른 정보를 표시하는 것은 차량용 몰입형 AR 경험을 개발하는 데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Rocksolid AR은 가장 몰입도 높은 방식으로 컨텐츠를 배치하기 위한 모든 AI의 무거운 작업을 처리해 OEM이 브랜드 차별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베이스마크의 Rocksolid AR Studio를 사용하면 OEM은 저가형 칩에 적합하고 HUD, 계기판,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E-미러와 같은 여러 차량 내 디스플레이에 동시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경량, 포터블 AR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한편, ETF의 레미 데 토낙(Remy de Tonnac) 수석 파트너는 “AR은 자율주행, 전기화, SDV란 변화의 핵심이며 필수 구성요소 역할을 한다. 베이스마크는 AR/VR HUD 기술 혁명의 최전선에 있으며 OEM이 모두를 위해 더욱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며 즐거운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완벽한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컨스트럭터 그룹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서지 벨은 “핀란드는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소프트웨어 회사를 많이 배출해 왔고 베이스마크는 전문적인 AR 분야에서 기회를 얻고 있다. 베이스마크의 성장과 그 이후 단계를 지원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베이스마크는 4월 9일부터 11일까지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열리는 Embedded World 2024에서 Rocksolid AR을 전시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