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급업체들은 제한된 시간, 예산 아래 성공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모든 제품생산 라인을 표준화하고 단일화한 통합 프로세스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만 한다. 또 모델 기반의 접근방식을 도입해 프로그램 제어 및 위기관리에 대처하고 신속한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뤄내야 한다.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전환
미국 정부가 2025년까지 자동차 연비를 현행 대비 2배로 개선하는 등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더욱 강화된 연비 규제와 배출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과제에 놓여 있다. 연료 효율과 배출 기준뿐만 아니라, 차량의 안전성, 스마트 모빌리티 구현과 더불어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차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늘어남에 따라 자동차 OEM들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전자장치 개발 및 탑재에 집중하고 있다.
이런 일련의 움직임은 자동차 제조 기술에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다양한 동력원을 사용하는 차량 개발, 차체 경량화, 에너지 최적화 등의 혁신을 위한 질주가 시작된 것이다.
CAR(Center for Automotive Research)가 2014년에 발행한 ‘첨단 정보기술 솔루션 - 혁신의 엔진’이라는 보고서는 “자동차 산업은 기계 기반의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기반의 산업으로 전환 중이다. 업계에서는 운송(transportation) 중심에서 기술 중심으로 전환이 논의 중이다”라고 소개한 바 있다.
이처럼 새로운 기술 적용과 제품 혁신에 대한 노력이 커짐에 따라 자동차 시스템과 부품 간의 상호작용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복잡해진 자동차 시스템은 자동차 제조 자동화 시스템에 정교성을 요구하고 있다. 자동차 공급업체들은 더욱 복잡한 자동차 제조를 위해 시스템 개발 지식뿐만 아니라, 기계, 전기, 소프트웨어 성능까지도 통합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글로벌 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자동차 공급업체들의 자사 고유의 엔지니어링, 제조, 공급 사슬 네트워크 확장 필요성이 커졌고, 이는 프로그램 및 운영 복잡성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아시아의 두 가지 부담
한편, 아시아 지역의 자동차 공급업체들은 두 가지 부분에서 더 큰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는 아시아가 자동차 산업의 성장 엔진이자 글로벌 핵심 시장으로 성장함에 따라, 국내시장과 OEM에도 빠르게 반응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여기에 글로벌 OEM과 효율적으로 협업해야 하고, 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야 하는 것도 과제다.
실제로, 영국의 자동차 전문 매거진 저스트 오토(Just Auto)의 보고에 따르면, 2014년 아시아 지역의 자동차 판매는 중국과 세계 주요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4.6% 증가한 3,776만 대를 기록했다. 이 매체는 글로벌 시장에서 아시아 지역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유일한 성장세를 가져갈 시장으로 평가했다. 그럼에도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자동차 공급업체가 변화를 주도하고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신구 기술 간의 조화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제품 개발과 미래 지향적인 서비스 제공 역량도 필수다. 무엇보다 최적화된 설계를 통한 생산혁신이 필요하다. 교차 개발이 가능한 통합 환경을 기반으로 초기 개발 공정의 검증(validation)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준비는 글로벌 시장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프로그램 실행과 위기관리 대처에 필수적이다.
자동차 공급업체들은 초기 단계에서의 종합적인 시뮬레이션, 신속하고 효과적인 설계, 통합된 제조 검증, 프로그램 성능 및 수익 예측 등을 위해 모델 중심(model driven)의 프로그램을 채택해야 한다. 솔루션 관점에서 중점을 두고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솔루션 관점의 조건
▶ 먼저 통합 제어 시뮬레이션, 1D 및 3D 시뮬레이션 등 모델 기반 시뮬레이션과 검증을 통한 종합적인 개발 시스템 개발환경을 갖춰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프로토타입 개발 전에 가상으로 모델링하고 시스템 성능을 검증할 수 있다.
▶ 개방적이고 유연한 모델링과 설계 방식을 구현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솔루션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설계를 지원하고, 개발시간 단축, 지식 공유와 협업, 성공 사례 공유 등의 효과를 제공한다. 제품 설계와 검증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데도 유용하다.
▶ 통합 검증은 다양한 가치를 제공한다. 공정 생산성을 최적화하고 효율성을 높여 비용 절감, 품질 개선, 생산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플랫폼 적용도 용이하다.
▶ 프로그램 성능과 수익성 예측을 위한 기획 및 비용 관리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것도 필요하다. 전체 프로그램 단계에서 협업이 가능하고,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가시성과 투명성을 보장해 주기 때문이다.
자동차 공급업체들은 부품 및 시스템의 설계, 개발, 프로토타입, 최종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한된 예산 아래에서 협업, 구매, 품질 등의 부분까지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과제를 제한된 시간과 예산 아래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부담을 앉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과제를 위해서는 모든 제품생산 라인을 위해 표준화되고 단일화된 통합 프로세스를 통한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또
한 모델 기반의 접근방식을 도입해 프로그램 제어 및 위기관리에 대처하고, 신속한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뤄내야 한다. 이러한 변화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한 기업들은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반면 프로그램 실행의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위기관리와 제어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다면,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성공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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