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젠만, 무인 운송 시스템 ‘VarioMover’로 도장 공정 효율화·에너지 절감 실현
와이페리온과 협업 통해 유도 충전 기반 AGV 솔루션 제공
2025-05-22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독일 산업 자동화 전문 기업 아이젠만(Eisenmann)이 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와이페리온(Wiferion)과의 협업을 통해 도장 공정 전용 무인 운송 시스템(AGV) ‘VarioMover’를 선보였다.

자동차 차체 도장 공정은 최적의 부식 방지와 최상의 도장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수많은 작업 단계를 거친다. 아이젠만이 개발한 VarioMover는 이러한 복잡한 공정에서 운반을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고 자원 절약을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AGV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도장 공정에서 스키드 없이 차체를 운반하는 ‘PaintMover’, 확장 가능한 바닥 스토리지(surface storage) 운송을 위한 ‘StoreMover’, 최종 조립 공정에서 활용되는 ‘AssemblyMover’ 등으로 맞춤 구성할 수 있다.

기존 도장 라인에서는 스틸 스키드(steel skid) 위에 차체를 올려 이동시키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반면, PaintMover는 차체 전체를 스키드 없이도 무인 운송이 가능해, 스키드의 반복적인 가열 및 냉각에 따른 에너지 낭비를 제거한다. 이는 자원 절감은 물론, 지속가능성 측면에서도 큰 장점을 제공한다. 

강력한 조향 및 제어 기능, 도장 공정 특화 설계

아이젠만의 AGV 개발총괄 악셀 아이퍼(Axel Eipper) 제품 매니저는 최대한 콤팩트하면서도 좁은 공간에서도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VarioMover는 8개의 구동 휠을 탑재해 전방향 이동이 가능하고 최대 3.5톤의 하중을 정밀하게 운반할 수 있다. 동시에 고하중에 따른 바닥 마모를 최소화하는 드라이브 시스템을 적용해 내구성을 높였다.

또한, AGV 제어 시스템은 지멘스(Siemens)의 기술을 기반으로 구성돼 고객의 유지보수 편의성과 부품 수급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기본 높이는 250mm이며, AGV 기능에 따라 구성 부품을 추가해 최대 500mm까지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돼 자동차 산업 표준에 부합한다.

 


VarioMover는 차체 도장 공정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무인 운반 차량(AGV)이다.
 

유연한 배터리 충전 기술로 안전성과 효율성 확보

VarioMover의 핵심 기술 중 하나는 와이페리온(Wiferion)의 유도 방식 충전 시스템 ‘etaLINK’이다. 도장 공정과 같은 정전기 민감 환경에서는 접촉식 충전이 스파크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적합하지 않다. 이에 아이젠만은 설치가 간편하고 기존 설비에 무리 없이 통합 가능한 비접촉식 충전 방식을 채택했다.

 

비산 불꽃 없이 최대 효율 실현 - 바이페리온(Wiferion) 시스템은 뛰어난 이점을 제공한다.
 

etaLINK는 충전 활성화 및 수신 안테나 간의 인터페이스에서 높은 방향성의 충전 영역을 형성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덕분에 인체나 주변 설비에 미치는 전자기장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높은 충전 효율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다양한 배터리 포맷과 화학 구조(LiFePO, 리튬-NMC, 티타네이트 등)와도 호환되는 범용성 역시 아이젠만의 선택에 중요한 기준이 됐다.

 

아이젠만에게는 처음부터 충전 시스템이 유도방식이어야 한다는 점이 분명했다.
 

미래형 도장 공정 구축 위한 첫걸음

악셀 아이퍼 제품 매니저는 "이미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기술의 가치를 입증했고, 현재 첫 번째 프로젝트가 실현 단계에 있다"며, "향후에도 유망한 프로젝트들이 이어질 것이며, etaLINK는 아이젠만 AGV 라인의 완벽한 보완재"라고 강조했다.

아이젠만은 이번 협업을 통해 도장 공정 내 물류의 유연성과 지속가능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으며, 앞으로도 기술 혁신을 통해 공정 최적화와 친환경 생산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커버가 없는 무인 운송 시스템 VarioMover의 충전 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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