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RA C:2025, 더 안전한 C를 향한 여정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의 버그 예방과 코드 신뢰성 강화
2025-09-26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s)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버그는 치명적인 적이다. 실수나 우발적 오류에서 비롯된 버그는 단순히 성능 저하에 그치지 않는다. 특히 자동차, 항공우주, 국방, 에너지, 산업, 의료 등 안전과 신뢰성이 필수인 분야에서는 한 번의 작은 오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LDRA 기술 스페셜리스트이자 MISRA C 워킹그룹 의장인 앤드류 뱅크스(Andrew Banks)는 칼럼에서,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MISRA C:2025와 같은 정적 분석 도구를 강조했다. 그는 “버그를 처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부터 코드에 넣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개발 초기 단계서 버그를 잡는 ‘Shift Left’

Shift Left는 DevSecOps 및 CI/CD(Continuous Integration/Continuous Deployment)와 같은 개발 방법론의 핵심 원칙이다. 버그를 빨리 발견할수록 해결 비용이 낮아진다는 원리다. 단순한 코딩 실수 하나가 수개월 간의 테스트와 수정 비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설계 초기 단계에서 오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발 수명주기에서 버그를 조기에 발견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더 낮은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출처=LDRA]


정적 분석은 바로 이 초기 단계에서 수행된다. 동적 테스트가 소프트웨어 실행 중 오류를 찾는 것이라면, 정적 분석은 코드를 작성하는 순간부터 잠재적 버그를 사전에 검출한다. C 언어의 특성상 프로그래머를 신뢰하는 철학이 적용되지만, 실제 개발자는 편리함을 위해 종종 위험한 코딩 습관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포인터(pointer)를 잘못 사용하면 메모리 오류가 발행하여 간헐적인 시스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MISRA C는 이런 일반적 실수를 예방하는 코딩 지침을 제공한다. 

MISRA C:2025, 안전·보안·신뢰성 강화

MISRA C는 안전·보안·신뢰성이 중요한 안전필수(safety-critical) 시스템에서 C 코드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가이드라인이다. 지침(directive)이든 규칙(rule)이든 모든 가이드라인은 개발자가 코드에 오류를 끼워 넣지 않도록 돕기 위해 설계됐다. MISRA C:2023은 멀티스레딩 기능과 atomic 타입을 다루는 규칙을 추가했다. 또한, 이전 업데이트들을 하나의 종합적인 표준으로 통합해 컴플라이언스를 용이하게 했다. 최신 업데이트 버전인 MISRA C:2025는 실질적인 정책 변경, 개선 사항,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통해 미션 크리티컬(mission-critical) 시스템의 코드 개발 과정을 한층 더 간소화하고 코드 품질을 높인다. 또한, 2024년 10월 공개된 최신 C 표준인 C24(C23이라고도 불림)의 모든 새로운 추가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MISRA 가이드라인을 따른다는 것은 단순한 규정 준수 문제가 아니라, 코드의 품질과 유지보수성에 영향을 미치며 향후에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도움을 준다. 뱅크스는 “MISRA C와 같은 정적 분석 기능을 개발 환경에 통합하면 설계 초기 단계에 여러 코딩 실수를 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MISRA C를 설계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통합하면, 지속적 검증(Continuous Verification)을 통한 더욱 견고한 CI/CD가 가능해져 코드 명확성(clarity)이 향상되고, 보다 포괄적인 테스트가 용이해지며, 장기적인 유지보수도 용이해진다.

자동화된 정적 분석

대규모 시스템이나 글로벌 팀 환경에서는 정적 분석 자동화가 요구된다. 개발자의 전문성 수준이나 경험과 상관없이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MISRA C 기반의 정적 분석 도구는 개발자가 놓칠 수 있는 잠재적 오류를 조기에 발견해,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코드 품질과 시스템 안전성, 보안성, 신뢰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뱅크스는 “자동화된 정적 분석은 개발팀의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라며, 안전필수 애플리케이션에서 지속적인 코드 검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특히 AI 기반 코드 분석과 통합하면, 새로운 코드가 추가되더라도 버그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다.

안전과 품질을 위한 선택

자동차, 항공우주, 의료 등 미션 크리티컬 산업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안전과 보안은 선택이 아니다. MISRA C:2025는 개발 초기부터 버그를 예방하고, 안전과 신뢰성을 체계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검증된 도구로 자리를 잡았다.
뱅크스가 밝힌 것처럼, 버그가 코드에 들어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만큼 비용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MISRA C:2025는 바로 그 목표를 현실화하는 가이드라인인 셈이다.


※ MISRA C:2025는 2025년 3월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열린 Embedded World 행사에서 발표되었다.

AEM(오토모티브일렉트로닉스매거진)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